일격! 강철 인간(一撃 鋼の人.1999) PS1 게임




1999년에 반다이에서 PS1용으로 만든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내용은 극진 가라데 도장에 입문하여 극진 가라데를 배워 지역 대회, 국내 대회, 세계 대회를 재패하는 이야기다.

실제로 이 게임은 국제 공수도 연맹 극진 회관 공인 게임이며, 극진 회관의 마쓰이(문장규) 관장이 감수를 했고 실존하는 극진 가라데 선수들이 출현한다.

게임 모드는 육성 모드, 대전 모드, 극진 자료관, 도장 훈독, 마음에 남는 명언집, 옵션 등이 있다. 극진 자료관에서는 극진 가라데의 역사가 나오고, 도장 훈독은 마쓰이 관장으로 하여금 육성으로 외우게 할 수 있다. 물론 보이스 웨어 같은 건 아니고 실사 동영상으로 나온다.

마음에 남는 명언집은 육성 모드에서 입수한 명언을 볼 수 있다.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인데 플레이어는 오리지날 캐릭터를 만들어 도장에 입문, 스케줄을 편성해 훈련과 대련을 거쳐 능력치를 향상시킨 뒤 대회에 참가해야 한다. 물론 연습 시합, 합숙, 승단 시험 등도 있어서 점차 높은 단계로 올라갈 수 있다.

게임 시작 전에 이름, 키, 몸무게, 나이, 외모, 출신지 등을 입력하고 총 10개의 문제를 풀어야 한다. 이때 나오는 질문은 실제 극진 가라데 입문 전에 받는 테스트라고 한다. 게임상에서는 대답 여하에 따라서 마음, 기술, 신체 등의 3개 스테이터스에 랭크가 정해진다.

단련 방법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달라진다.

대전은 대형 사이즈의 캐릭터들이 마주 보고 대결을 하는 것인데 그냥 보통의 대전 액션이 아니라, 극진 가라데 시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격투 감각이 기존의 대전 게임과 다르다. 굳이 말하자면 데이터 이스트의 공수도 같은 게임이 생각나는데 그 게임의 경우 레버 두 개를 조작해 기술을 사용한 반면, 이 게임은 특정 단련 방법을 통해 얻은 기술로 겨루기를 하는 것이다. 초필살기 같은 것은커녕 커맨드 입력 기술 하나 나오지 않고 순수하게 기본 기술만으로 승부를 내야 한다.

게임 조작 방법은 상하좌우 방향 버튼과 왼손, 오른손, 왼발, 오른발 등 4개 버튼을 사용하고 L1은 가드, L2는 상대의 공격 캔슬하는 기능이 있다.

실제 선수의 동작을 모션 캡쳐로 만들었기 때문에 폴리곤 그래픽 자체가 좀 거칠어도 액션 자체는 리얼하게 다가온다. 부위별로 판정 점수가 다른 만큼 부위별 데미지 또한 따로 존재한다. 다리만 계속 공격하면 다리가 부러지는 일까지 생긴다.

초심자가 하기에는 조작이 너무 어렵고 박자가 늦어서 좀 답답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사실 육성 모드에서 훈련하고 대련하는 것 이외에 다른 할 일이 거의 없는 관계로, 이 게임을 재미있게 하려면 이 대전 스타일에 익숙해져야 한다.

대전이 가능한 상대 선수로는 실존하는 극진 가라데 선수와 지도원이 나오며 그 수가 수십 명이 넘어간다. 그래서 사실 대전 모드에서 셀렉트 가능한 선수가 상당히 많다.

결론은 추천작. 게임을 너무 진지하게 만들어서 좀 바카 게임 느낌마저 나지만, 리얼 노선을 추구해서 실제 극진 가라데 입문 활동을 디테일하게 만든 것은 높이 살만 하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에 홍일점 캐릭터도 나오는데 에반게리온의 히로인 소류 아스카 랑그레이 성우로 유명한 미야무라 유코가 숨겨진 캐릭터가 등장한다. R1, L1을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육성 모드를 시작하면 미야무라 유코를 육성할 수 있다. 그 이외에 타치카와, 미스터 타카하시, 마쓰이 관장 등도 숨겨진 캐릭터로 나온다.타치카와는 토너먼트 1번 클리어, 미스터 타카하시는 토너먼트 2번 클리어, 마쓰이 관장은 100명의 상대와 싸우는 백인조수를 완료하면 등장시킬 수 있다. (실제로 마쓰이/문장규 관장은 백인조수 달성자라고 한다)

덧붙여 이 게임은 2회차 데이터 전승이 가능한데 육성모드 1회차를 굿 엔딩으로 클리어한 뒤 해당 데이터를 2회차 플레이 때 로드하면 육성 모드를 엔디 없이 무한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추가로 효과음이 ‘오쓰!’라는 음성으로 통일되어 있어서 이 게임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말이다.



덧글

  • 애쉬 2012/08/11 00:24 # 답글

    오쓰!!
  • 시몬 2012/08/12 23:42 # 삭제 답글

    아놔...걔가 걔였군요. 왠지 에반게리온 느낌이 난다 생각은 했는데 설마 성우본인이 플레이캐릭터로 출연했을 줄이야. 이 사람 극진공수도 단증이라도 있나보죠?
  • 잠뿌리 2012/08/13 14:45 # 답글

    애쉬/ 오쓰!!

    시몬/ 저도 그게 궁금합니다. 어떤 연유로 이 작품에 카메오 출현하게 됐는지 모르겠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78761
5243
946905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