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 오브 더 데몬스 1 (Night of the Demons.1988) 하우스 호러 영화




1988년에 케빈 테네이 감독이 만든 작품. 나이트 오브 더 데몬스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이다.

내용은 할로윈 데이 때 안젤라와 수잔의 유령이 나온다는 헐 저택에 가서 할로윈 파티를 열자고 제안하자, 여러 친구들이 동행을 했는데 거기서 장난삼아 전신 거울 앞에서 강신술을 했다가 저택 지하 화장터에 있던 악마가 부활하여 안젤라와 수잔에게 빙의되어 친구들을 무참히 해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여러모로 샘 레이미 감독의 이블 데드와 유사하다. 외딴 집, 청춘남녀, 악마 소환 의식, 현세에 부활한 악마가 사람에게 빙의되어 참극이 벌어지며 희생자는 좀비의 형상이 되어 전염시킨다. 악마의 시점으로 진행될 때는 스테디 캠으로 촬영을 하니 이블 데드의 그것과 똑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블데으의 아류작은 아니다. 시리즈화되어 3편까지 나올 정도로 현지에서 히트 친 작품이다.

일단 이 작품의 개성과 매력을 담당하고 있는 건 바로 안젤라의 존재다. 안젤라는 고스 패션을 하고 다니는 아가씨인데 악마에게 빙의된 뒤로 각성해 본 작의 얼굴 마담이자 끝판 대장이 됐다.

난롯불 앞에서 번갯불이 번쩍이고 검은 드레스를 휘날리며 화려한 댄스를 추면서 남자를 유혹, 입술 박치기 후 상대의 혀를 씹어 먹으며 마각을 드러낸다.

이때가 런닝 타임 총 88분 중에 50분에 해당하는데 본 작품이 본격적으로 재미있어 지는 건 이때부터다. 그 이전까지는 다소 느리고 지루한 전개가 이어진다.

이블데드의 주요 무대는 숲속에 있는 오두막집인데 윗층과 지하실. 단 두 곳에서만 스토리가 진행되는 반면 이번 작품은 저택이 주요 무대이기 때문에 공간이 더 넓어졌다.

주인공 일행은 비명을 지르며 여기저기 뛰어다니고, 희생자들은 좀비로 부활해 여기저기서 툭 튀어나오고, 좀비들의 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안젤라는 발소리조차 내지 않고 고속으로 쫓아온다.

스테디 캠 시점과 함께 안젤라가 걸쭉한 악마 보이스로 그르렁거리며 주인공 일행을 쫓아가는 모습을 찍어서 나름대로 오싹하다.

섹스 코드가 들어가 있어 붕가붕가하다가 죽는 희생자도 많고 알몸도 꽤 나온다. 그중 특히 수잔의 노출이 잦다. 하지만 아무래도 호러 영화다 보니 에로보다는 공포가 메인이라서 그런 부분이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본 작의 메인 키워드는 사실 ‘할로윈 특집 유령의 집’이고 생각보다 그걸 충실히 지켰다. 안에 들어온 순간 밖으로 나가는 출구가 사라진다거나, 집 밖으로 나간 시점에서 엔딩이라는 전통적인 룰도 잘 지켰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좀비가 되는 일행이 많은데 정작 대활약하는 건 한 두 명 정도로 나머지는 다 쩌리라는 점이다. 사실 안젤라와 수잔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의 비중이다.

오프닝 부분에 복선이 나오지만 사실 본편 내용과는 전혀 상관없는 다소 생뚱맞은 엔딩은 나름 인상적이다. 어쩌면 이 작품에서 가장 무서운 건 그 엔딩 장면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사람은 역시 마음을 곱게 써야 한다는 교훈을 새삼스레 느낄 수 있었다.

결론은 추천작. 이블데드의 하이틴 버전으로 할로윈 요소를 집어넣고 유령의 집을 무대로 삼아 하우스 호러로 완성된 작품이다. 초중반까지 조금 늘어지는 전개에 심심할 수도 있지만 후반부부터 재미있어지기 때문에 뒷심을 발휘하는 것 같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2009년에 리메이크됐다.



덧글

  • 떼시스 2012/08/03 15:54 # 답글

    포스터에 반가운 이름이 있네요. 리니아 퀴글리...
    저 여배우는 b급 호러나 기타 장르영화의 감초같은 배우죠.
    일반 여배우들은 소화하기 힘든 괴상한 연기도 능숙하게 해내니까요.
    제이미 리 커티스나 디 월레스 스톤등이 주연급으로 입지를 다졌다면 리니아 퀴글리는 감초조연이나
    단역으로 명맥을 이어왔다고 할수 있겠네요.
    이 배우 인지도 최고의 작품은 "바탈리안1"의 트래쉬역할일듯..
  • 잠뿌리 2012/08/07 10:49 # 답글

    떼시스/ 바탈리안 1의 트래쉬 ㅎㅎ 그 작품에서 단연 돋보이는 캐릭터였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26807
5215
947622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