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사이버 후지마루 지옥변(戦国サイバー藤丸地獄変.1995) PS1 게임




1995년에 오니 시리즈로 유명한 판도라 박스에서 개발, SCE(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에서 PS1용으로 발매한 육성+SRPG게임.

내용은 전국 시대 말기를 배경으로 다케다 신겐이 몰래 키워 놓은 시노비 군단에 소속되어 있던 주인공 후지마루가 신겐이 급사해 자유를 손에 넣지만 다른 닌자 군단과의 항쟁에 휘말리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게임 조작 방법은 상하좌우 이동 버튼에 스퀘어 버튼은 순서에 따라 유니트 셀렉트, 엑스 버튼은 취소 및 메뉴창 열기, 써클 버튼은 선택이다.

일단 전국 시대이긴 한데 타이틀 전국 사이버가 의미하듯 미사일, 레이저 등 최첨단 무기가 나온다. 본작에서는 그런 현대 무기를 ‘계략’이라고 표기하는데 소비형 공격 무기와 장비로 구분된다.

게임 구성은 총 25막에 53명의 동료 캐릭터가 등장한다. 크게 전투 파트와 운둔자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게임상에 표기되는 이름으론 막, 막간이라고 부른다.

막의 전투 화면은 캐릭터는 극화체로 그려진 2D인데 맵 시점이 3D다. 정확히 말하자면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서 3D 맵에 프론트 뷰 시점으로 캐릭터 등짝을 보는 방식인데 이게 굉장히 보기 불편하다.

캐릭터를 지정해서 이동할 때 이동 가능한 칸의 표시가 식별하기 힘들어 거리 측정하기가 정말 어렵다. 맵이 조금 큰 것도 아니고 32x32 사이즈라서 너무 넓은데 지도 확대 축소는커녕 카메라 회전 기능도 없다.

그런데 캐릭터가 이동을 할 때 카메라 시점도 거기에 따라 움직이니 매우 보기 불편하고 맵도 유니트나 장애물 지형 때문에 이동이 막히는 게 일상다반사라 코앞에 적이 있어도 바닥에 홈이 파여 있으면 원거리 공격 밖에 할 수 없어서 최악의 인터페이스를 자랑한다.

딱 한 가지, 쾌적한 게 있다면 대화 스킵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는 것 정도다. R2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순식간에 휙휙 지나간다.

공방이 벌어지거나 기술을 사용할 때 쿼터뷰 시점으로 아군, 적군이 클로즈업되어 액션을 펼쳐지는 건 세가의 샤이닝 포스와 유사하다.

전투 커맨드는 이동, 공격, 인술, 아이템 사용 등이 있는데 맵 상에 나오는 보물 상자에서 아이템을 빼내는 커맨드도 있다.

전투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편으로 체력이 0이 된 캐릭터는 사망 처리되서 되살릴 수 없고, 전투 맵에서는 중간 저장이 불가능하다. 세이브, 로드는 오로지 막간에서만 가능하다.

진 엔딩을 보려면 모든 캐릭터를 다 동료로 만들고 전원 생존한 상태에서 특정 캐릭터가 일정 레벨 이상이 되어야 하며 숨겨진 맵을 전부 클리어해야 되기 때문에 여간 힘든 게 아니다.

막간은 마을에서 스케줄을 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 전투 요원을 수행 보내서 체력, 근력, 기술력 등의 스테이터스 수치를 올리거나 인술을 습득시킬 수 있고 비전투 요원은 회복 아이템인 약초나 기타 도구, 장비를 개발하고 생산시킬 수 있다. 각 캐릭터마다 할 수 있는 일이 다르다.

1994년에 페가서스 저펜에서 PC9801용으로 만든 SRPG게임 ‘그레이트 스톤 사가’에서 도입된 캠프 모드와 비슷하지만 이쪽은 좀 더 육성 시뮬레이션에 가깝게 됐다.

두근두근 메모리얼이나 위저드 하모니처럼 날짜별로 캐릭터들의 스케줄을 짜서 운영할 수 있다. 토, 수, 화, 금의 4가지 속성 수련과 수행, 생산, 개발, 경비, 휴식 등을 지정해줘야 한다.

아이템 중에는 말이 있는데 말을 소지하면 이동 거리가 늘어난다. 물론 말도 개발을 해야 얻을 수 있는 일종의 아이템이다. 본 작의 아이템은 전부 만들어 써야 하며 상점은 일체 나오지 않는다. 물론 적을 해치울 때 나오는 아이템 같은 것도 없다.

닌자들이 마을에 모여 살며 자급자족으로 수행 및 생산, 개발을 한다는 이미지 컨셉 자체는 좋다.

53명의 동료 중 전투에 참가시킬 수 있는 멤버는 한정되어 있어 약 8명 정도 된다. 막마다 영입 가능한 동료의 수가 다른데 어떤 막에서는 여러 명이 한 번에 들어오지만 어떤 막에서는 전혀 안 들어오는 일도 있다. 동료 영입은 전투 맵에서 나타나면 가까이 붙어 설득 커맨드를 사용해야 아군으로 변한다. 특정한 동료가 초기에 죽어버리면 일정한 막 이상을 진행할 수 없어서 게임 오버 당해버리는 일도 생긴다. 그 이외에 게임 오버 조건은 주인공인 후지마루의 전사다.

닌자 캐릭터들은 개성적이고 전국 시대에 가미된 사이버 펑크 설정이 흥미롭게 다가온다. 이 작품의 각본, 원안, 총 지휘를 맡은 사람은 라스트 할마게돈, 학교에서 있었던 무서운 이야기, 츠키 코모리, 오니 시리즈 등으로 유명한 게임 제작자 겸 소설가, 시나리오 라이터인 이이지마 타케오다. 그래서 그런 텍스트적인 설정은 괜찮은 편이다.

결론은 평작. PS1 초기에 나온 게임으로서 노하우가 없어서 그런지 완성도는 한참 떨어지지만 게임성 자체는 나쁘지 않고 개성적인 캐릭터와 배경이 돋보이는 게임이다. 혹자는 쿠소 게임이라고 하는데 분명 그런 말을 들어도 할 말이 없을 정도로 인터페이스가 불편하고 난이도가 높지만 육성+SRPG의 시도는 좋았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은 2회차 플레이 때부터 1회차 클리어 데이터를 인계 받을 수 있다. 약초, 약물, 비밀 도구, 계략, 아이템 개발 정보 등이 계승된다. 3회차 플레이 때는 무기 개발 정보도 추가 계승된다.




덧글

  • 아르니엘 2012/07/15 23:08 # 답글

    ..이이지마 타케오?! 그 맛간 스토리 짜내던?!
  • FlakGear 2012/07/16 01:16 # 답글

    닌자와 사이버펑크라. 상당히 흥미롭군요. 게임요소빼고는 컨셉요소가 제가 좋아하는 것들이라 해보고싶습니다 -ㅂ-;;
  • 블랙 2012/07/16 20:51 # 답글

    고대의 명서(?) '게임 타임즈'에서의 리뷰 -

    성용 - SRPG와 육성 시뮬레이션이 합쳐진 형태의 게임. 자신의 캐릭터를 생삭한대로 키워 나갈 수 있다는 장점과 칼로 싸운다는 세계관이 마음에 든다. 하지만 도대체 자신의 캐릭터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는 필드화면(축소맵이 있지만 이게 어디 눈에 들어와야지...)과 적 캐릭터가 죽어도 신음소리 하나 없는 점은 정말 마은에 안든다. (6점)

    김상호 - 세계관... 좋다! 캐릭터... 좋다! 전투 시스템... 싫다! 이건 내가 어디에 있는지 감잡기가 너무 힘들다. 커서를 맞추기도 어렵고. 이동시에 우리편이 서 있으면 통과할 수 없다는 것도 불합리함을 느낀다. 이동력을 조금 감소시키면 될 것을... 전투시의 애니메이션이 전혀 「차세대」하지 않다. 나라면 사서 플레이 하지 않겠다. 성용이 샀으니까 빌려서... (5점)

    정태룡 - 게임이긴 하지만 500 년 전의 여닌자가 세라복(?)을 입고 나오는게 싫다. 필드화면에서 너무 눈이 돌아가게 한다. 다른 시뮬레이션 게임도 마찬가지지만 이 게임은 상대가 칼을 내려치는데 멍하니 서 있는 점이 특히 눈에 걸린다. 유니트가 사람인데다가 전투시엔 크게 표시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닌자는 원래, 죽을 때마저 소리내지 않는 것인가? (7점)

    김헌필 - 오옷! 이건 새로운 장르의 육성 시뮬레이션인가? SRPG와 육성 시뮬레이션이 합쳐진 형태의 게임으로 자신의 닌자군단을 만들어 나간다는 점이 괜찮다. 필드 그래픽에 조금 더 신경 써서 했으면 좋았을 것을... 본인은 누군가가 싫어한다는 여닌자를 보고 게임을 시작했다. 필드 맵 부분에 크게 신경 쓰지 않을 독자라면 한번쯤 플레이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8점)

    ----------------

    리뷰에서 다들 공통적으로 필드 화면을 단점으로 꼽는군요. 전국 시대를 배경으로 해서 그런지 '핫토리 한조'나 '고에몽'등이 적으로 나오는 부분이 흥미로웠습니다.

    http://www.nicovideo.jp/watch/sm9003217
    그저 '지못미'라고 할수밖에 없는 CM이 압권. (1분 30초 부터 주목)
  • 잠뿌리 2012/07/20 12:19 # 답글

    아르니엘/ 네. 그러니 전국 시대 배경에 현대식 무기가 난무하고 쿠노이치가 세일러복 입고 돌려차기하죠 ㅎㅎ

    FlkGear/ 사실 배경 자체는 전국 시대 풍입니다. 다만 현대식 무기가 나오고 일부 캐릭터 복장과 디자인이 SF틱해서 사이버 펑크가 가미된 것 뿐이지요. 근데 게임 완성도가 너무 떨어져서 게임 자체는 어렵습니다.

    블랙/ 전국 시대가 배경이라 적 중에 사나다 십용사도 나ㅗ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64743
5535
949252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