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컴플리트 윌드(モンスターコンプリワールド.1999) PS1 게임




1999년에 아이디어 펙토리에서 PS1용으로 만든 몬스터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내용은 세계가 활력을 점점 잃어가는 가운데 그것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것이 인간이 먼 옛날에 잃어버린 순수한 영혼으로, 인간과 달리 몬스터는 아무런 변화 없이 순수한 영혼을 간직하고 있으며 통칭 ‘몬콘’이라고 불러서 주인공 시폰이 몬스터를 찾아 떠나는 이야기다.

프롤로그에 해당하는 도입 부분에서만 2D 일러스트와 보이스, 텍스트 자막이 뜰 뿐, 게임 본편은 딱히 스토리가 없다. 그냥 매월 말에 열리는 몬콘 대회에 출전해 우승하면 끝이다.

기본적인 게임 진행은 마을에서 충분히 준비를 갖춘 뒤 던전에 들어가 그 안에 둥지를 튼 몬스터를 포획하여 대회에 출전해 라이벌들과 대결을 하는 것이다.

1년 365일 달력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 게임 내의 시간 경과를 확인하고 몬콘 대회 날짜를 체크할 수 있다. 몬콘 대회는 A, B, C등 3단계의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A등급 몬콘 대회에서 우승을 해야 트로피를 획득할 수 있다.

몬스터의 종류는 총 180마리로 아이템을 사용해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HP, 공격력, 수비력, 민첩성, 마력 등을 높여주는 도핑계 아이템인 영수 시리즈와 특정한 기술을 가르치는 문장 시리즈가 있다.

특정 몬스터에게 녹색 약, 황색 약, 빨간 약 등의 진화계 아이템을 사용하면 상위 몬스터로 변한다. 금단의 열매는 특정 몬스터의 성별을 변화시킬 수 있다.

몬스터마다 좋아하는 것과 서식지가 다르니 먹이도 신경 써서 줘야 한다. 본 게임에 나오는 전체 아이템 중에서 먹이 아이템의 종류가 가장 많이 나온다.

몬스터의 기술은 속성, 위력, 명중, 구슬로 수치가 표시되고 그 종류는 타격, 마법, 보조, 회복계로 나뉘어져 있다.

2인 플레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CPU 말고 플레이어끼리 서로 대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게임의 최대 특징은 다른 CD를 로드해서 던전을 만들어내는 던전 메이킹 시스템이다. PS1 CD, 세가 세턴 CD, 드림캐스트 CD, PC 게임 CD, 음악 CD 등 총 350종류의 CD 타이틀을 재생할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이 시스템은 1997년에 테크모에서 PS1용으로 발매한 몬스터 팜에서 먼저 사용됐다. 본 작은 몬스터 팜과 포켓 몬스터를 섞은 듯한 느낌을 준다.

이 게임에서 건질만한 건 흥겨운 오프닝송과 귀여운 2D 일러스트. 그리고 스펙트랄 시리즈 캐릭터의 등장 정도다.

결론은 평작. 스펙트럴 시리즈의 외전격인 작품이지만 실상은 몬스터 팜의 아류작이다. 몬스터 팜을 접해보지 않은 유저에게라면 신선하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계속 의식할 수 밖에 업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배경은 스펙트럴 포스 1로부터 몇 년 전의 시대에 해당하며, 이 작품의 주인공 시폰은 스펙트럴 포스 1의 주인공 히로의 아버지 대마왕 쟈네스를 해치운 용사다. 스펙트럴 시리즈에서 히로 다음으로 많이 나오는 중심인물 중 한 명이다. (세계의 활력을 되찾기 위해 순수한 영혼을 가진 몬스터를 찾아 떠났던 그 어린 소년이 어쩌다가 마왕을 쳐 잡는 용사가 됐는지 모르겠다)

덧붙여 이 작품의 후속작은 ‘전설 짐승의 구멍 몬스터 컴플리트 윌드 Ver.2’다. 스펙트럴 포스 초기 시리즈처럼 등장인물을 추가시킨 확장팩 정도의 게임이다.

추가로 이 게임은 제목이 세가의 몬스터 월드와 유사하고 글자 배치만 달라서 보는 사람 헷갈리게 하는 경향이 있다. PS2용 세가 에이지 2500 시리즈의 볼륨 29번으로 발매된 몬스터 월드 컴플리트 콜렉션은 특히 더하다. (본 작의 제목은 몬스터 컴플리트 월드)

마지막으로 이 게임은 만화로도 나왔는데 제목은 몬스터 컴플리트 월드&스펙트럴 4컷+시폰 외전이다.



덧글

  • 시몬 2012/07/13 02:02 # 삭제 답글

    정확히는 마왕이 이유가 있어서 일부러 죽어준거지만. 어쨌든 이 놈도 인생이 참 기구한데, 여신한테 쓰고 버리는 말로 이용당한 뒤엔 동료들에게 배신당하고, 세계곳곳에서 전쟁일으킨 주범이라고 욕먹고, 평생 정착못하고 떠돌다가 죽습니다...용사라는 것도 말이 용사지 템빨 아니면 기습이나 뒷치기밖에 한게 없어서 별로 용사라고 인정도 못받는 안습한 캐릭터죠.
  • 잠뿌리 2012/07/15 06:52 # 답글

    시몬/ 전 스펙트랄 포스 아이라 강림을 히로로 클리어하면서 시폰은 동료로도 영입하지 않았는데 그런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니 정말 안습이네요. 차라리 안 나오느니 못한 캐릭터 같습니다. 떠돌다가 죽는다니 불쌍하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17804
5580
952656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