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사진 ~심령사진기담~ (コワイシャシン ~心霊写真奇譚~.2002) PS1 게임




2002년에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에서 PS1용으로 만든 게임. 제령 액션 게임을 표방하고 있다.

내용은 대대로 제령을 생업으로 삼아 온 가문의 사람으로 7살 때 영능력에 눈을 뜨고 낡은 양옥집에 혼자 사는 히요리가 심령 현상을 겪고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심령사진을 맡아 그 안에 담긴 악령과 싸우고 제령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심령사진 안에 깃든 악령을 퇴치하는 게임으로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단 시작 부분은 사운드 노벨처럼 주인공 1인칭 시점에 텍스트가 쭉 표시되고 선택지나 분기 같은 건 없다. 그런데 본격적인 플레이가 시작되면 장르가 완전히 달라진다.

본편 플레이는 심령사진 안에 반지 모양의 커서를 움직여 악령을 찾아내야 한다.

아무래도 심령사진이다 보니 뭐가 악령인지 딱 보이지만 커서에 정확히 맞춰야 배틀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신경 써서 플레이 해야 한다. 시간이 무한정 주어진 것도 아니고 라이프 게이지를 대체하는 촛불이 다 타서 없어지기 전에 악령을 찾아야 한다.

사진 속에 악령과 가까워지면 반지의 홈이 붉은 색으로 빛난다. 그러면 그 악령과의 배틀이 시작된다.

이 배틀은 4방향에서 악령이 나타났을 때 각 방향에 대응되는 PS1의 컨트롤러 버튼 4개를 타이밍에 맞게 눌러야 한다. 그게 곧 공격인데 일정한 횟수를 넘으면 악령을 봉인하는 봉인 모드로 돌입한다.

봉인 모드에서는 4개 버튼을 화면에 뜬 순서대로 정해진 시간 내에 입력해서 데미지를 입혀야 한다. 이 플레이 방식은 리듬 액션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이게 몇 단계로 나뉘어져 있는데 단계가 올라갈수록 커맨드가 복잡해진다. 정해진 시간 내에 화면에 보이는 커맨드를 입력하지 않으면 단계가 리셋되고 처음부터 다시 커맨드를 입력해야 한다.

심령사진 자체야 노골적인 합성 사진이니 무섭지 않지만, 게임 플레이 자체는 꽤 오싹하다. 사진 안에 숨겨진 악령을 찾는 과정도 나름 긴장감이 있고 제령 모드도 긴박감이 넘쳐서 예상외의 재미를 준다. 듀얼 쇼크 대응으로 컨트롤러가 떨리는 느낌도 좋다.

한 장의 사진에는 3마리의 악령이 숨어 있고 모든 영혼을 잡으면 해당 사진을 클리어할 수 있다. 스토리는 총 7장이고 각 장에 사진 3개가 나오니 총 사진은 21장이 준비되어 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PS1 말기에 나온 소프트임에도 불구하고, 그래픽이 싼티나고 볼륨이 작다는 것으로 완전 심플 라이트 시리즈가 따로 없다. 그리고 사실 플레이 감각이 리듬 액션일 뿐, 플레이 중에 입력해야 할 커맨드는 고정되어 있어서 처음엔 조금 어려울지 몰라도 그 패턴만 외워두고 플레이하면 너무 쉽고 여러 번 플레이할 메리트가 사라진다.

결론은 추천작! 의외로 으스스하고 참신한 게임이다. 주인공 히요리는 3D 폴리곤 거유 히로인으로 그 외형만 봤을 때는 이런 게임인지 상상도 못했다.

여담이지만 본 작품에서 유일하게 음성을 가진 히요리의 성우는 다양한 작품에서 왕성한 활동을 해 온 ‘노다 준코’다.

덧붙여 이 게임에는 클리어 특전이 있다. 한 번 클리어하면 심령사진관의 모든 사진을 볼 수 있고, 두 번 클리어하면 히요리의 초상화를 볼 수 있으며 세 번 클리어하면 히요리의 극비 사진집을 감상할 수 있다.

추가로 이 게임은 제작사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도시 괴담이다. 게임에 관련된 도시괴담 중 하나로, 게임 제작 당시 모 직원이 진짜 심령사진을 구해 와서 플레이어로 하여금 제령을 시키자는 기획을 내놓아서 개발이 시작됐는데.. 심령현상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몇몇 스텝이 원인모를 병에 걸리거나 몸을 다쳐서 병원에 입원하고 기획안을 내놓았던 모 직원은 자살했으며 게임 발매 후 회사는 도산했다고 한다.



덧글

  • 시몬 2012/07/03 02:46 # 삭제 답글

    그냥 괴담이죠? 진짜 아니죠? 만약 저게 진짜라면 게임보다도 제작과정이 더 무섭네요.
  • 잠뿌리 2012/07/04 15:02 # 답글

    시몬/ 일본 게임 도시 괴담인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괴담일 가능성이 크지만, 게임 개발자의 이야기가 자세하게 전해지고 있어서 실제로 믿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72995
8137
966876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