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통 ~저주의 게임~ (厄痛 ~呪いのゲーム~.1997) PS1 게임




1997년에 아이디어 펙토리에서 만든 게임. 액 ~우정담의~의 후속작이다.

내용은 여고생 미스즈가 소꿉친구인 쇼고와 함께 게임 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는데, 회사 사장이 자부심을 갖던 작품이 완성된 이후 잡지사에서 혹독한 비평을 받았고 그 이후 사장이 실종되어 수수께끼의 죽임을 당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일단 우정담의의 후속작이지만 전작과 연관성은 거의 없다.

시스템은 전작과 거의 동일하다. 여전히 기괴한 디자인의 인물이 나오고 캐릭터 재핑 시스템를 통해서 다섯 명의 등장인물이 각자의 시점으로 스토리를 진행한다.

재핑 시스템의 무의미함도 여전하다. 다섯 명의 등장인물 전원의 스토리를 보는 건 시간낭비고, 그냥 새로운 캐릭터가 열릴 때마다 골라서 보면 된다. 그 이전에 보던 캐릭터의 이야기는 이어서 볼 필요가 없다. 도대체 왜 제작사가 이런 쓸데없는 시스템에 집착하는지 모르겠다.

선택지가 존재하긴 하지만 별로 중요한 의미는 없고 엔딩과 게임 오버를 결정짓는 중요한 선택문이 나오는 패턴은 전작과 동일하다.

메시지 스킵 기능이 단순히 텍스트 출력 속도만 단축시키는 것 밖에 지원을 안 해서 답답한 건 여전하다.

캐릭터 디자인과 스토리 감수를 일본 호러 만화의 거장 히노 히데시가 맡았는데, 히노 히데시의 음울하고 기괴한 작화가 나오는 게 아니라 여전히 괴기 인형 느낌 나는 3D 디자인이 나와서 아쉽다

스토리도 사실 공포물보다는 미스테리물에 가깝다. 거기다 그 안에 담긴 메시지가 좀 진부해서 그럴 듯한 타이틀 네임에 비해서 정작 본편 내용은 시시한 편이다.

결국 호러 게임으로서의 공포는 등장인물의 리액션에 의존하고 있는데 그것도 보다 보면 익숙하고, 전혀 공포스럽지 않은 상황에서도 비명을 지르는 주인공을 보고 있으면 무섭기보다 웃기다.

그래도 전작보다 나아진 점이 몇 가지 있다.

전작의 경우 저장 방식이 패스워드라서 굉장히 불편했지만 이번 작은 일반적인 세이브 방식으로 바뀌었다. 하나의 스토리를 진행하다가 재핑 시스템을 통해 이야기 주인공을 바꿀 때 세이브가 가능해 졌다.

전작의 경우 30분 정도만 투자하면 엔딩을 볼 수 있는 반면 이번 작은 그 3배. 1시간 30분 조금 넘게 하면 엔딩이 나온다. 즉, 스토리 분량이 전작의 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지루함이 배 이상 늘어난 건 둘째치고 말이다)

캐릭터의 표정이 전작보다 다양하게 변하고 화면 상단에 보이는 캐릭터 얼굴 아이콘이 스토리 진행에 따라 그때그때 감정을 표현해주는 것도 괜찮았다. 음향 효과의 종류도 늘어났다.

트라이앵글 버튼을 누르면 배경이 검게 변하는 자잘한 기능도 추가됐다.

전작에서 스토리 진행 중간에 게임 내용과 관련이 없는 ‘에너지를 아껴씁시다’ CM은 이번 작에서 오프닝 데모에 나오는데 거기서 끝이 아니라, 게임 본편의 스토리에 편입되어 설정화되었다는 것도 나름 발전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은 평작. 전작과 마찬가지로 괴이한 컨셉으로 밀고 나가기는 하지만, 스토리, 볼륨, 시스템 인터페이스 등 여러 부분에서 전작보다 나아진 작품이다. 게임성 하나만 놓고 보면 쿠소 게임인 전작이지만 그나마 이번 작은 평작 수준으로 상향됐다.

여담이지만 본 작에서 주인공이 아르바이트하게 된 회사에서 사장의 자신작으로 출시했다가 쫄딱 망한 게임은 제목이 물고기짱 포에버라고 하는데, 물고기인 주인공이 바다를 더럽히는 인간과 싸우다가 잡아먹히는 어드벤처 게임이다.

덧붙여 이 게임은 전작과 함께 PSN 다운로드 서비스를 하고 있다. 그래서 PS3와 PSP에서 PSN을 통해 구할 수 있다.

추가로 후속작이자 시리즈 세 번째 작품으로 ‘액참’이란 타이틀이 발매 리스트에 이름이 올라갔다가 어느새 사라졌다고 한다.



덧글

  • 이논 2012/06/25 17:12 # 답글

    캐릭터들이 귀엽(?)군요
  • 블랙 2012/06/26 10:52 # 답글

    진짜 호러는 캐릭터 디자인이고 저주 받은 게임은 이 게임 자체가 아닐까 싶군요.
  • 잠뿌리 2012/06/29 21:20 # 답글

    이논/ 보다 보면 정드는 캐릭터지요.

    블랙/ 전작보다는 그래도 양호합니다 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19889
5215
947390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