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마도장 (Exorcist Master, 1993) 2019년 중국 공포 영화




1993년에 우마 감독이 만든 작품. 우마 본인이 극중 오신부로 출연하고 임정영이 구도사 역을 맡았다.

내용은 중국의 어느 벽지에 이는 ‘주천진’이란 마을에 천주교 성당이 들어섰다가 신부가 십자가에 찔려 죽는 참사가 생긴 후 폐쇄된 지 20년이 지난 뒤에, 바티칸에서 파견된 오신부가 성당을 다시 열자 지하에 봉인되어 있던 흡혈귀가 풀려나 사람들을 해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리처드 도너의 영화 ‘오멘 1’에서 스틸레토 신부가 교회 첨탑의 쇠기둥에 꽂혀 죽는 걸 패러디하면서 시작한다. 그런 시작과 또 다르게 본편 진행은 전체 러닝 타임의 약 절반 가까이 가벼운 코미디로 구성되어 있다.

도교와 천주교의 종교적 대립을 코믹하게 그리고 있다. 그래서 초중반 부분만 보면 강시 영화가 아니라 도교 VS 천주교의 대립을 그린 코믹 영화에 가깝다.

강시 영화로 분류되는 건 도교의 도사가 나오고, 그 도사 역이 강시선생의 임도사 역으로 유명한 임정영이기 때문이다.

본 작에서는 임정영이 수염을 기르지 않은 맨 얼굴로 나와서 종래의 강시 영화와 다른 신선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사실 임정영이 수염을 자르고 나온 건 이번 작이 처음은 아니다. 강시도사 시리즈를 찍기 전에 이소룡의 ‘당산대형’같은 작품에서 수염 없는 맨얼굴로 나온 적이 있다. 극중 맡은 배역이 악역이라서 이소룡한테 맞아죽지만 말이다.

중반부에 왕신부의 장례 미사 도중 벌어진 구마 의식은 오멘과 함께 오컬트 영화의 쌍벽을 이루는 엑소시스트를 패러디한 것이다. 180도 목 돌아가는 장면이나 공중에 떠오르는 것, 입에서 녹색 액체를 토하는 것 등등 익숙한 씬이 나온다.

하지만 중후반부터 내용이 꽤 흥미진진해진다. 천주교가 다시 문을 연 숨겨진 이유와 마을 유지의 검은 음모, 도시송시술(강시 수송)에 얽힌 비밀과 함께 성당에 봉인되어 있던 진짜 악귀가 나타나 흡혈귀를 양산하기에 이르면서 강시물답게 변한다.

여기서 또 재미의 포인트가 있다면 본 작의 악당이 강시가 아니라 흡혈귀이며, 본 작에서 양괴. 즉, 서양 요괴로 지칭되는 만큼 도교의 주술이 통하지 않아서 고전한다는 것이다. 부적이나 개 피, 대신 십자가, 마늘 등에 반응하는 관계로 종래의 강시물과 다르게 주인공인 도사 일행이 힘든 싸움을 한다.

이렇게 동양과 서양의 주술 코드를 명확히 구분해서 설정한 것은 기존의 강시물과 다른 이 작품만의 특성이다.

흡혈귀가 십자가 공격 받다가 수틀리니까 갑자기 강시 폼으로 변해 반격한다던가, 십자가에 부적, 복숭아 나무검에 성수를 뿌려 라이트 세이버(광선검)처럼 만들어 흡혈귀 일당을 소탕하는 등의 연출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엔딩은 전형적인 흡혈귀 영화 방식으로 끝나는데 그걸 보면 확실히 이 작품은 강시물보다는 흡혈귀물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설정에 구멍이 많이 보인다는 점이다. 풀어 말하자면 떡밥을 던진 이유 중에 설명이 안 된 것이 있고 또 던진 떡밥은 많은데 회수가 다 안 된 것이 있다.

이를 테면 성당 지하에 봉인된 흡혈귀의 탄생 경위나 봉인된 사연 같은 게 전혀 나오지 않고, 또 극 후반부에 강시로 변장한 사람들이 흡혈당해 흡혈귀로 변하는데 이들이 이후에 어찌되었는지 전혀 안 나온다.

그런 부분도 좀 신경 써서 디테일하게 만들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결론은 추천작. 오멘, 엑소시트, 흡혈귀 등 서양 공포 영화를 홍콩 강시물에 접목시킨 패러디 작품이지만 강시물로 분류해서 보면 참신하게 다가온다.

여담이지만 강시 VS 흡혈귀 구도는 헬로 강시 시리즈에 한 번 나온 적이 있고, 강시선생 일미도인에서는 임 도사가 성당에 봉인되어 있던 흡혈귀와 싸우는 내용이 나와서 이 대결 구도 자체는 기존의 강시물에 이미 쓰인 소재이긴 하나, 이 작품에서는 강시를 배재하고 흡혈귀가 본격적으로 나온다.



덧글

  • 블랙 2012/04/22 09:51 # 답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잠뿌리님은 영화 리뷰할때 배우 얼굴이 제일 못생기고 촌스럽게 나온 표지만 사용하시는것 같아요.
  • 잠뿌리 2012/04/22 12:37 # 답글

    블랙/ 그런 건 아닙니다 ㅎㅎ 표지 커버 디자인이 본래 그런거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1720
5192
945149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