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콤] 건 스파이크 캡콤 x 남코 특집




2000년에 캡콤과 사이쿄가 합작해서 만든 3D 슈팅 게임. 원제는 건 스파이크. 북미판 제목은 캐논 스파이크다. 나오미 기판으로 제작되어 아케이드용으로 먼저 나왔고 두달 뒤에 드림캐스트로 이식됐다.

내용은 서기 20XX년을 무대로 세계 경제가 휘청거리는 가운데 로봇 군인과 개조 생물로 동시 다발 테러를 일으킨 악의 조직에 대항하기 위해 최신 장비인 모터부츠를 장착한 로봇 특수부대 ARSF(안티 로봇 스페셜 포스)가 결성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일단 3D 슈팅 게임이라고는 하지만, 배경과 캐릭터만 3D일 뿐 실제 게임 시점이나 방식은 전방향 타입의 2D 슈팅 게임이다.

캡콤 게임의 주인공들이 참전한 작품으로 3원더스의 시바, 마계촌의 아서,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의 내쉬(찰리),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캐미 화이트, 에일리언 VS 프레데터의 쿠로사와 린을 어레인지한 시몬. 메인 셀렉트 캐릭터는 이 5명이고 본래 숨겨진 캐릭터로 록맨, 바렛타(베이비 후드)가 추가됐는데 드림캐스트 이식판에서는 별도의 조건 없이 처음부터 선택이 가능하다.

배경이 근 미래라서 참전 캐릭터의 설정은 본 작품의 오리지날이 됐다.

게임 조작 방법은 8방향 이동 버튼에, 샷(약 총탄), 헤비 샷(강 총탄), 어택(약 공격), 헤비 어택(강 공격), 마크(타겟 록 온), 스페셜 어택(폭탄) 등 6버튼을 사용할 수 있다.

매 스테이지의 화면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근접전이 자주 발생하게 되어 있다. 근접 공격의 개념은 사이쿄의 슈팅 게임인 전국 블레이드(텐가이)를 생각하면 된다.

슈팅 게임으로 보면 시점과 방식이 꽤 신선하고 조작성이 좋으며 난이도 설정이 잘 되어 있어서 플레이하기 쾌적하다.

화면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강제 스크롤로 진행되는 종래의 슈팅 게임과 확실히 다르고, 또 적 보스가 탄막을 펼쳐도 피해 다니는데 한계와 제약이 있다. 그 때문에 근접 공격이 있고, 타겟 시스템이 있어 목표물을 지정해 공격하는 게 가능하다.

타겟 시스템은 마크라고 부르는데 빨간 색의 추적 레이저를 방출해 목표물을 골라 록 온 시키면 샷과 헤비샷이 그 방향으로 고정되어 나간다. 즉, 보통 8방향 이동을 하면서 샷을 날리면 해당 방향의 정면으로 나가는 게 마크 기능을 통해 타겟을 설정하면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든 총탄이 목표물을 향해 나간다는 말이다.

캐릭터 디자인은 캡콤의 대표 일러스트레이터인 ‘니시무라 키누’가 맡았고, 게임 엔딩은 멀티 엔딩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으며 사이쿄 게임 스타일에 맞춰서 1P, 2P 캐릭터 조합에 따른 여러 엔딩으로 나뉘어져 있다.

결론은 추천작! 캡콤과 사이쿄가 각 사의 특성을 살려 잘 만든 게임이다.

여담이지만 드림캐스트 버전에서는 캐미의 숨겨진 복장이 다운로드 서비스로 제공됐다.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때 샤돌루에 속해 있던 시절 입고 나온 킬러비 복장인데 북미판에서는 기본 사용이 가능하다. (캐릭터 셀렉트 화면에서 캐미에 커서를 놓고 방향키 위or아래를 누르면 변경이 가능하다)



덧글

  • 무희 2012/04/07 21:14 # 답글

    아이고 이 레어를. 지금도 비싸더라구요 이거
  • FlakGear 2012/04/07 21:40 # 답글

    ㅋㅋㅋㅋ 록맨도 추가되있다니. 왠지 호기심가네요.
  • 삼별초 2012/04/07 21:49 # 답글

    이때는 스파제로 씨리즈를 사골로 우려도 참 호감이였는데 지금은-_-;
  • 리아 2012/04/08 01:20 # 답글

    오락실에 아케이드 버젼이 있었을떄 한창 재미있게 했던 게임이죠..주 캐릭은 사기캐 록맨이었는데,
    이 게임도 미션7을 넘어서면 역대 사이쿄게임답게 탄막이 난무하게 될정도로 난이도가 극악해집니다...ㅠㅠ

    미션이 1-X 형식으로 가는걸보면, 일정 조건을 성립하면 예전 사이쿄 슈팅게임들처럼 2주차로도 진입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저는 컨티뉴를 거듭해도 2주차는 나오질 않더군요...
  • 블랙 2012/04/08 09:50 # 답글

    록맨이나 바렛타의 2인 조합 엔딩은 완전 날로 먹는 내용이더군요. 누구로 조합하든 거의 똑같은 전개.
  • Aprk-Zero 2012/04/08 11:56 # 답글

    바렛타 공격 연출이 괴악했던 것 같습니다...
  • 시몬 2012/04/10 02:21 # 삭제 답글

    이 게임의 아서가 존나게 세다던데.
  • 리아 2012/04/11 00:09 # 답글

    Aprk-Zero //바렛타의 B+C 공격이 사과 폭탄을 바닥에 떨구는 공격인데 다운이되어 누워이는적에게 쓰면 효과 만빵이었습니다..._-_b
  • 잠뿌리 2012/04/13 19:08 # 답글

    무희/ 과연,; 레어였군요 이 작품.

    FlakGear/ 록맨, 바렛타는 원래 모습 그대로 나와서 참 좋았지요. 록맨도 오리지날 록맨 디자인 그대로 나옵니다 ㅎㅎ

    삼별초/ 지금으로부터 12년 전이네요 ww 이때가 좋았지요.

    리아/ 난이도 설정 때문에 그런 게 아닐까 싶네요. 드캐판을 보면 난이도가 처음 시작할 때부터 여러 단계 조절이 가능하거든요. 저는 베이비 모드던가, 최하 난이도로 클리어했는데 2주차로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블랙/ 사이쿄 슈팅 게임이 그게 전통이지요 ㅎㅎ

    Apk-Zero/ 숨겨진 캐릭터다운 괴악함이 있지요.

    시몬/ 아서가 방어력이 으뜸이지요. 그런데 사실 갑옷 디자인이 원작과 워낙 동떨어져 있어서 이름을 보지 않으면 아서인 줄 모를 수도 있습니다 ㅎㅎ

  • 뷰너맨 2012/05/16 22:23 # 답글

    아서는 공격력과 방어력에 정말이지... 난이도가 최고라도 2스테이지 보스까진 그냥 연속이 한번에 거덜낼 뿐더러

    공격력과 방어력이 좋아서 진행에 괜찮지만, 록맨의 판정범위가 적은데 비해 여러면에서 더 나은 점이 많다보니 아쉽게 2위...
  • 잠뿌리 2012/05/17 11:43 # 답글

    뷰너맨/ 록맨은 항상 다른 게임에 등장하면 성능이 어중간한 것 같습니다. 마벨 대 캡콤에서도 좀 그랬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15889
5215
947390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