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월드 1 (Underworld.2003) 흡혈귀/늑대인간 영화




2003년에 렌 와이즈먼 감독이 만든 액션 영화. 영국, 독일, 헝가리, 미국 등 4개국 합작이다.

내용은 늑대인간인 라이칸 일족과 뱀파이어 일족은 수백 년 동안 전쟁을 치러왔고 21세기 현대에 이르러 라이칸 일족이 거의 괴멸되고 뱀파이어 천하가 되려는 시기에, 뱀파이어 일족의 여전사 셀린느가 라이칸을 사냥하던 중 그들이 일족의 명운을 걸고 마이클이란 인간을 뒤쫓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뱀파이어와 늑대 인간이라는 고전 호러 영화의 캐릭터를 종족화시켜 종족 전쟁을 통해서 콜라보레이션을 이루었다.

드라마로서의 완성도는 꽤 높은 편이다. 히로인은 라이칸을 사냥하는 뱀파이어 일족의 전사. 주인공인 라이칸에게 쫓기는 인간. 그런 두 사람이 서로 만나 사랑에 빠지지만 온갖 음모와 배신으로 얼룩진 사건의 소용돌이에 빠지면서 진행되는 스토리가 몰입감이 높다.

뱀파이어 일족의 배신자, 라이칸 일족의 명운을 건 지도자. 일정한 주기에 따라 깨어나 일족을 지배하는 뱀파이어 원로 등등 주인공 커플 이외의 인물도 흥미롭고 개성적이다.

종족 전쟁이 벌어진 경위와 두 종족의 과거, 현재의 관계가 명확해서 설정도 꽤 디테일하게 만들어졌다.

늑대인간은 뱀파이어를 상대하기 위해 방사선처리된 자외선 탄알을 사용하고, 뱀파이어는 역으로 늑대인간의 재생 능력을 방해하는 은탄환과 혈관으로 은 녹인 물을 침투시키는 개량탄 실버 나이트 레이트를 사용한다.

스토리, 캐릭터, 설정은 모두 좋은 편으로 삼박자를 고루 갖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많다.

우선 첫째로 액션이 좀 허접하다. 스타일리쉬 액션을 표방하기에는 20% 부족하다.

히로인인 셀린느는 포스터에서는 달을 등지고 서 있어서 간지나게 나오지만 실제 영화 본편에서는 쳐 맞고 날아가고 물에 빠져 죽을 뻔 하고 과다출혈로 기절하는 등등 정말 온갖 고생을 다한다. 뱀파이어 일족 내에 죽음의 전도사로 칭하는 전사인데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실력을 보여주지 못한다.

극후반부에서 본편 최강의 존재라는 하프 라이칸과 뱀파이어 원로의 이종격투기를 봤을 때는 실소를 금치 못했다.

둘째로 명색이 뱀파이어, 늑대인간인데 각 종족의 특성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라이칸은 그래도 늑대인간으로 변하고 재생 능력의 특징이 드러났지만 뱀파이어는 그야말로 안습이다.

애초에 둘이 싸울 때 서로 본성을 드러내 싸우는 것도 아니다. 상대 종족을 물리치기 위해 전용 탄환을 사용하는 만큼 총격씬만 줄창 나온다. 뱀파이어는 이빨을 드러내기도 전에 죽고, 라이칸은 늑대 인간으로 변신하기도 전에 죽는다. 그 때문에 종족 전쟁이란 말이 무색하게 들리고 그냥 이종족의 탈을 쓴 인간들의 총격 전쟁일 뿐이다. 총 이외의 무기를 사용하는 건 히로인, 악당을 통틀어 딱 세 번 밖에 안 나온다.

셋째로 스케일이 작다는 거다. 600년에 걸친 대전쟁 어쩌구 드립쳐도 결국 뱀파이어나 라이칸 진영 둘 다 100명 이하의 인원이고, 뱀파이어는 기껏해야 고급 저택 한 채. 라이칸은 시궁창에 본거지를 두고 있으며 본편 최종 결전지가 하수도라서 종족 전쟁이라고 하기 무색해진다.

결론은 추천작. 작은 스케일과 허접한 액션, 종족의 특성을 살리지 못한 것 등 아쉬운 점이 몇 가지 있지만, 스토리, 캐릭터, 설정이 좋았던 작품이다. 블록버스터에 미치지 못하는 모던 판타지 액션 영화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덧글

  • 이젤론 2012/01/22 22:48 # 답글

    하지만 시리즈가 진행되면서... ;ㅁ;)!
  • 콜드 2012/01/23 07:44 # 답글

    OST빨로 보는 영화
  • 시몬벨몬드 2012/01/23 19:04 # 삭제 답글

    언더월드2는 정말 아니었지만 1의 프리퀄로 나온 작품 (제목이 언더월드 오리진이었나? 잘 기억이...)은 꽤 잘 만들었습니다. 1의 뱀파이어측 대장과 늑대인간측 대장이 양대 주인공으로 나옵니다.
  • 잠뿌리 2012/02/01 02:06 # 답글

    이젤론/ 시리즈가 이어지면서 망작이 된 것 같습니다.

    콜드/ OST는 확실히 괜찮지요.

    시몬벨몬드/ 언더월드3인 모양이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67807
5215
947596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