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스노우 (Dead Snow.2009) 2009년 개봉 영화



[웹소설] 적인왕 - ESOSUL 독점 연재



2009년에 토미 위르콜라 감독이 만든 노르웨이산 좀비 영화.

내용은 한 겨울에 부활절을 맞이해 젊은 의대생들이 산장을 찾아가 스키를 타고 맥주를 마시며 놀던 중에 집 밑바닥에서 우연히 금화가 든 나무 상자를 발견했는데 그 직후 2차 세계 대전 때 죽은 나치의 망령들이 되살아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산장이 2차 세계 대전 때 독일군의 필수 거점인데 거기에 주둔한 부대가 헤이조그 대령이 통솔하는 아인자츠로 시민들을 고문하고 학대하다가, 전쟁이 막바지에 접어들 무렵 금은보화를 강탈하고 사람을 죽였는데 참다못한 시민들이 대반격에 나서서 괴멸에 가까운 타격을 입고 대령을 포함해 몇몇 생존자가 산으로 도망쳐 얼어 죽었다가 현세에 부활한 것이다.

보물에 깃든 악령으로 단 한 개의 금화마저 빼앗기지 않기 위해 사람들을 해친다는 설정은 이미 기존에 나온 바 있다. 주로 전설이나 신화를 기반으로 둔 괴물이 나오는 영화가 그랬는데 대표적으로 하나만 꼽아도 ‘레플리콘’을 예로 들 수 있다.

그 작품에서는 요정 레플리콘이 금화가 가득 든 보물상자를 갖고 잇는데 누군가 거기서 금화를 한 개라도 훔치면, 레플리콘이 지옥 끝까지 쫓아가 빼앗긴 금화를 되찾고 사람을 해친다.

하지만 이 작품은 신화적 존재가 아니라 좀비를 등장시켰는데 나치의 좀비고 머리도 좋고 속도도 인간과 다를 바 없으며 나이프나 총화기 등의 무기까지 써서 꽤 위협적으로 다가온다.

산장 안에서 고립된 일행과 산장 바깥에서 외따로 떨어져 있는 일행 한 명이 두 가지 시점에서 스토리를 진행하고 사건의 진상에 접근하면서 또 좀비들과 맞서 싸운다.

눈 덮인 설산이라는 한정된 배경인데도 불구하고 생각 이상으로 박진감 넘치게 진행된다. 스토리 진행되는 속도가 상당히 빨라서 그렇다.

좀비가 백 마리 단위로 나오는 것도 아니고 산장 팀은 네 다섯 마리, 산장 바깥 팀은 두 마리 정도가 전부인데도 인간 일행을 빈틈없이 마크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움직인다.

잔혹 코미디 요소도 갖추고 있어서 데드 얼라이브나 새벽의 황당한 저주 같은 타입이다.

의대생이라서 ‘우린 절단술을 배웠지’라며 좀비에게 공격당해 감염된 자기 팔을 전기톱으로 잘랐는데 운 나쁘게 그 직후 거시기를 공격당한다던가, 좀비와 사투를 벌이던 중 절벽에서 떨어졌는데 좀비 창자가 나뭇가지에 걸려서 기사회생하는가 하는 것 등등 잔인한데 웃기는 씬이 많이 나온다.

하지만 코미디보다 고어의 비중이 더 높고 사지절단이나 창자 파티 등 잔인한 장면이 많이 나와서 고어 장르에 내성이 없는 사람은 정말 보기 불편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작품의 백미는 후반부에 살아남은 일행들이 최후의 발악을 하며 좀비와 맞서 싸우는 장면이다. 수적으로나 전투력으로나 상대가 안 되는데도 불구하고 악착같이 싸우는 게 멋지게 나온다. 거기에는 의외의 원군과 이중, 아니 삼중 반전도 있다. (정확히는 3가지 반전)

결론은 추천작. 현지에서는 흥행에 실패했지만 국내에서는 부천 판타스틱 영화제에 초청 받은 작품이고 개인적으로 근래 본 좀비 영화중에서 손에 꼽을 만한 작품이다. 잔혹 코미디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다.



덧글

  • 시몬 2011/12/18 01:55 # 삭제 답글

    한번 봐야겠네요. 근데 저 나치들은 돈 욕심때문에 부활한건가요?
  • 키세츠 2011/12/19 12:19 #

    대충 비슷합니다. 나치의 보물을 지키기 위해 원령 비스무리한 것들이 되어 있는 상태.
  • 키세츠 2011/12/19 12:21 # 답글

    절단술 드립 장면이나 창자 밧줄;;;; 그리고 난데없는 무쌍 전투장면에서 정말 크게 웃었던 영화입니다. 처음에는 뭐 이런 이블데드 짜퉁이 있나 싶었는데 갈수록 레벨이 상승하더니 막판에 크게 웃겨 주더군요.

    저도 추천
  • 잠뿌리 2011/12/23 11:20 # 답글

    시몬/ 보물에 깃든 망령과도 같지요. 이미 죽었는데 생전에 숨겨둔 보물을 누가 훔치면 공격하는 것입니다.

    키세츠/ 극후반부의 전투 장면이 정말 멋있었지요.
  • 먹통XKim 2011/12/29 01:07 # 답글

    나치 좀빈 참 자주도 나오는데 왜...왜군 좀비는 안 나올까요...?
  • 잠뿌리 2012/01/04 21:03 # 답글

    먹통XKim/ 사무라이 좀비는 나왔었지요.
  • Dead_Man 2014/08/05 23:13 # 답글

    2편도 꿀잼이던데 2편리뷰도 보고 싶네요
  • 잠뿌리 2014/08/07 10:25 # 답글

    Dead_Man/ 아마도 조만간 보고 리뷰할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59969
11049
939795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