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만이 형래와 헐크(1992) 영구 무비




1992년에 오요섭 감독이 만든 작품. 영구 시리즈 9번째 작품이며 원제는 똘만이 형래와 헐크지만 또 다른 제목은 영구 헐크와 형래 대부다.

내용은 보물 책을 가진 돈꿀래옹파와 보물 지도를 가진 옥주파가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돈꿀레옹파의 보스가 옥주파의 공격을 받아 자동차와 함께 폭사하는 그때 차 뒷트렁크 안에 있던 형래가 폭발 에너지를 온몸에 받아 헐크가 된 뒤 제비뽑기를 통해서 조직의 대부가 되는데... 400년 전 조선 중기 때 지옥세계에서 여의주를 찾기 위해 곱추, 분이, 순이를 파견하고 옥황상제가 이에 맞서 천신을 지상에 파견. 돌쇠로 변신케 하여 신분을 감춘 채 특별 수사관을 자처하여 시골 마을에 사는 형래 도령과 철이의 도움을 받아 지옥세계의 무리를 쫓던 와중에 현대의 대부 형래가 자동차 폭발에 휘말려 조선 시대로 타임워프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줄거리를 설명하는데도 혼란을 느낄 정도로 난잡한 스토리를 자랑하고 있다.

조선 시대 형래와 현대 시대 형래를 크로스시킨 것인데 조선 시대 때는 지옥세계에서 파견한 악당들. 현대 시대에서는 마피아들이 적으로 나오고 난데없이 헐크 설정이 추가돼서 특정한 조건을 갖추면 형래가 헐크로 변해 적들을 소탕한다.

쌍둥이 형래와 영구 대부라는 후속작과 상하편 구성으로 두 작품을 다 봐야 내용이 완결되는데 상편에 속하는 이 작품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지금까지 나온 영구 시리즈 중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완성도가 떨어진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영화라는 걸 감안해서 유치한 연출과 분장은 이해를 하고 넘어간다고 쳐도, 스토리의 허접함은 도저히 눈을 뜨고 볼 수 없을 정도다.

조선 시대 형래, 마피아 조직의 대부 형래, 헐크 등 전혀 어울리지 않은 세 가지 요소를 억지로 집어넣어 만든 것 같다. 극중 형래는 앞서 언급한 세 명의 인물로 변신, 바뀌면서 각각의 이야기를 진행하는데 대부 형래는 하는 일이 거의 없고 헐크도 싸우는 것 이외에는 아무 것도 안 한다.

그나마 조선 시대 형래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그 형래는 헐크로 변한 현대의 형래가 타임워프하기 전까지는 출현만 많지 아무런 활약도 못하니 결국 상편 전체가 잉여롭게 구성되어 있다.

마피아 조직 대부 형래는 보물을 찾으려고 하고, 조선 시대 형래 도령은 지옥세계의 사자들을 찾아내 물리치려고 하고. 그렇게 각각의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어느 쪽의 스토리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액션씬이 많이 나오긴 하지만 쓸데없는 장면이 너무 많아서 필름을 낭비한 듯한 느낌마저 든다. 충분히 1편으로 만들 수 있는 내용을 어거지로 상하편으로 만들어 러닝 타임 총합 3시간을 만든 건 어떻게 보면 대단하다.

헐크 분장은 또 말할 것도 없이 조잡하며 특수 분장은 얼굴만 조금 손보고 더벅머리에 찢어진 옷을 입고 나온다. 거기다 보통 체형으로 나오고 피부색도 멀쩡해서 말만 그냥 헐크 같다.

정확히 말하자면 원조 헐크 만화보다는 한국에서 인기리에 방영하던 외화 시리즈, 국내에서는 ‘두 얼굴의 사나이’란 제목으로 방영한 헐크 드라마의 영향을 받은 느낌이 난다.

결론은 비추천. 영구 시리즈 중 흑역사에 꼽힐 만한 작품 중 하나다.



덧글

  • 오오미 2011/10/27 13:23 # 삭제 답글

    마피아 조직의 대부 형래.... 지금과 비교하면 리얼하군요
  • 시그마 2011/10/27 13:46 # 답글

    이런 영화도 있었군요.ㅡㅡ
  • 오행흠타 2011/10/27 22:37 # 답글

    예전 아동영화들은 쓸데없이 상하편으로 나뉜게 많더군요.
    지금 생각해보니 좀;;;
  • 오행흠타 2011/10/27 22:40 # 답글

    아,잠뿌리님은 혹시 007 폭소대작전 이라는 영화도 보셨는지요?
    이것도 심형래감독이 나오기는 하지만 영구 기믹이 아닌 평범한 동네 바보형(?)기믹으로
    나오는 영화입니다...
    제가 비디오로 가지고 있는터라...
  • 놀이왕 2011/10/28 21:29 # 답글

    저 영화의 감독인 오요섭씨는 저 영화를 찍기전에 별당 형래와 여의주대작전이라는 제목의 영화를 만들었는데 사실 저 영화가 그 영화와 비슷한 스토리로 흘러가긴 합니다. 그 영화에서도 지옥 사자가 옥황상제로부터 여의주를 훔쳐 달아났고 이에 옥황상제가 천신을 조선으로 내려보내는데 천신이 형래의 하인으로 변장하고 이후 지옥사자와 마주칠때 형래를 무사로 변신시켜서 싸우게 만들고 도중에 현대로 넘어와서 현대의 아이들까지도 일에 휘말려 조선시대로 오게되는데 결국에는 지옥 사자가 형래에게 지고 여의주를 되찾는 내용의 영화였습니다.
    이 영화 하편에 해당하는 쌍둥이 형래와 대부도 결국에는 별당 형래와 여의주대작전과 비슷하게 흘러가더군요. 천신이 형래를 무사로 변신시켰다는 것과 싸움 잘하는 꼬마도 나오고 지옥 사자가 악당이란 것도 비슷합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똘만이 헐크 시리즈의 옥주파 두목인 옥주와 그의 꼬붕(?)이 별당 형래에서는 주막집 아줌마와 아줌마 아들로 나오더군요..
  • 먹통XKim 2011/11/03 23:36 # 답글

    요즘 심형래 꼴보면 휴..
  • 잠뿌리 2011/11/04 10:22 # 답글

    오오미/ 어찌 보면 라스트 갓파더의 소재적 전신일시지도 모르지요. 형래 대부니 ㅋㅋ

    시그마/ 영구 시리즈 중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지요.

    오행흠타/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사실 심형래 출현 영화중에 영구 아닌 다른 인물로 나오는 게 꽤 있지요.

    놀이왕/ 스토리에 전혀 발전이 없네요.

    먹통XKim/ 이제는 정말 몰락해서 재기불능에 빠졌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6761
5243
946853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