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고 (Rango.2011) 2011년 개봉 영화




2011년에 니켈로디온에서 캐러비안 해적으로 유명한 고어 버빈스키 감독이 만든 작품. 캐러비안의 해적에서 주인공 잭 스페로우 역을 맡은 조니뎁이 주인공 랭고 성우로 캐스팅됐다.

내용은 연기가 취미인 이름 없는 애완 카멜레온이 주인 차에 실려 고속도로를 달리던 도중 충돌 사고로 모하비 사막에 툭 떨어졌다가 아르마딜로인 로드킬을 도와주고 그 인연으로 물 부족 사태에 시달리는 황무지 빌리지에 도착하는데, 스스로 랭고란 이름을 가진 서부에서 온 건맨이라고 허풍을 치다 얼떨결에 마을의 주적인 매를 잡고 카우보이로 임명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일찍이 고어 버빈스키 감독은 캐러비안의 해적을 만들어 클래식한 소재를 그 풍미를 유지한 채 현대 관객의 압맛에 맞게 신나는 모험물로 재구성했는데 이번에는 이 작품을 통해서 서부극이란 클래식 소재를 재구성한 것이다.

이름 모를 건맨이 마을에 찾아와 악의 축인 시장과 무법자를 물리치고 시민들을 구하는 정통 서부극의 왕도를 따라가고 있다. 그 줄거리는 전혀 새로울 것이 없지만 진행 방식은 꽤 재미있다.

스스로 랭고란 이름을 급조한 주인공이 허세를 부리다가 우연히 한건해서 마을의 영웅이 되면서부터 사건 사고에 휘말리기 때문이다.

또 주인공이 포유류나 조류, 곤충이 아닌 파충류란 점이 신선하게 다가오고 등장인물이 각 동물의 특성을 잘 살린 리액션을 취하며 그 부분을 디테일하게 만들어서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그러면서도 서부극의 분위기를 흐리지 않고 오히려 거기에 녹아들게 한 것은 대단하다.

하지만 서부극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지며, 서부극 자체가 어른을 대상으로 한 것인 만큼 아이들 관점에서 보면 흥미가 떨어질 수도 있다. 실제로 본 작품의 스타일도 아이들보다는 어른을 타겟으로 삼고 있다.

내용의 핵심이 단순히 카우보이가 악당들을 소탕하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 랭고의 자아 찾기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초중반은 호흡이 느려서 다소 지루할 수도 있지만 랭고 수색대의 활약부터 랭고 각성 이후의 내용이 담긴 중후반 부부터 피치가 올라서 클라이맥스에 가면 재미의 절정에 이른다.

비주얼은 정말 흠잡을 데 없고 아바타에 쓰인 최신 CG 기술인 이모션 캡처가 도입되어 있어서 배경이나 캐릭터 움직임, 디자인 등이 대단히 사실적이다. 영상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애니메이션 그 자체를 한 단계 진보시킨 것이라 할 수도 있다.

결론은 추천작! 용두사미의 거꾸로. 사두용미다. 뱀의 머리로 시작했다가 용의 꼬리로 끝나는 작품이다. 이 작품 덕분에 이제 니켈로디온도 미국 애니메이션 춘추전국 시대에 합류할 만하다.

여담이지만 중후반부에 나오는 서부의 정령은 클린트 이스트우드다. 그 이외에 여러 장면들이 고전 서부 영화의 오마쥬들이다.

덧붙여 극중 랭고의 라이벌인 방울뱀 제이크의 성우는 캐러비안의 해적에서 데비 존스 역을 맡은 빌 나이다.



덧글

  • 먹통XKim 2011/10/01 23:15 # 답글

    니켈로디언도 슬슬, 아니 극장애니로 들어오기 쉬웠죠

    바로 소유사가 파라마운트 영화사이니
  • 잠뿌리 2011/10/12 02:41 # 답글

    먹통XKim/ 좀 더 많은 작품을 만들었으면 하는 회사지요.
  • 검은새 2011/10/30 23:06 # 답글

    자아성찰을 주제로 해서 철학적인 면을 강조하려했지만 그동안의 조니뎁 이미지와 매칭시키기엔 이질감이 컸습니다...

    LA 도시 근처 황무지가 배경이었고 그 도시의 발달과정을 조금은 이해해야(황무지에서 도시로) 그들의 갈등의 원인을 조금이나마 느낄수 있는 작품인것 같아요
  • 원한의 거리 2012/01/21 17:32 # 삭제 답글

    확실히 재미는 있었지만 6,70년대의 스파게티 웨스턴 영화를 잘 모르는 어린 아이들한테는 왠지 먹히기 힘들 거 같다는 느낌이 든 영화였습니다

    그래도 나름 서부극의 풍미와 코미디, 패러디 등을 자 섞은 괜찮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 잠뿌리 2012/01/22 22:00 # 답글

    원한의 거리/ 그래서 큰 히트를 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재미는 있는데 말이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021141
8419
932430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