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스크(Husk, 2011) 슬래셔 영화




2011년에 브렛 시몬스 감독이 만든 작품. 같은 감독이 2005년에 만든 27분짜리 단편 영화로 선댄스 영화제에 출품한 허스크의 장편 리메이크작이다.

내용은 스콧, 브라이언, 크리스, 나탈리에, 쟈니 등 4명의 친구들이 차를 타고 여행을 하던 중 갑자기 날아온 까마귀와 충돌해 근처 옥수수 밭에 급정거를 했다가 차가 고장나는 바람에 낡은 농가에 도움을 청하러 들어가는데, 밭에 남아 있던 친구들이 하나 둘씩 허수아비한테 습격을 당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본격 허수아비 공포물이다. 허수아비가 주요 소재로 나오는 점은 스케어크로우즈, 메신져 2 ~허수아비~, 옥수수 밭을 배경으로 하는 점은 칠드런 오브 콘 3, 밭 깊숙한 곳에 있는 농가는 데드 버드가 생각나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르다.

스케어크로우즈가 좀비물, 칠드런 오브 콘 3이 오컬트, 데드 버드가 하우스물이라면 이 작품은 슬래셔물에 가깝다.

다섯 명의 일행 중 두 명은 초반에 리타이어하고 남은 세 명이 폐가가에 들어간 뒤부터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되는데 밭에 접근하면 헝겊을 뒤집어쓰고 손가락에 못을 찍어 넣은 허수아비가 사람을 습격한다.

허수아비는 밭에 있는 사람만 공격할 뿐 폐가 있는 사람은 공격하지 않으며, 원귀가 허수아비의 몸을 옮겨 다니며 움직이기 때문에 저주에 의해 여분의 허수아비가 만들어지는 순간만큼은 자유행동이 가능하다.

이런 공식 룰이 있다는 게 조금 특이하기는 하지만 귀신 들린 허수아비가 사람을 해칠 때의 고어함을 보면 슬래셔물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슬래셔물로서 여자가 오래 살아남는다! 라는 공식을 깨버린 건 나름 신선했고 러닝 타임이 70여분 밖에 안 돼서 진행이 빠르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는 건 좋았다. 무려 영화 시작 5분만에 첫 번째 희생자가 발생하며 정말 의외의 인물이 리타이어하기 때문에 조금 놀랐다.

하지만 폐가에 있으면 공격받지 않는다는 룰 때문에 그쪽에서 스토리가 진행될 때는 상대적으로 긴장감이 덜 느껴진다. 저주에 의해 집 2층 집에서 벌어지는 허수아비 제작 과정은 나름 오싹하고 긴장감이 흐르는데 비중이 너무 적다.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는 게 뭔가를 찾아내는 게 아니라 그냥 특정한 인물이 자꾸 환영을 보면서 깨닫기 때문에 그 부분은 좀 너무 대충 넘어간 느낌을 준다.

극후반부에 사람 키보다 더 높이 자란 옥수수 밭에서 벌어지는 도주 씬은 나름 스릴있고 무섭게 다가온다. 배드 엔딩 연출 또한 나름대로 여운이 남는다.

슬래셔물의 관점에서 볼 때 살인마라고 할 수 있는 허수아비에게 제대로 된 저항 한 번 못하고 도주에도 실패한 게 요즘 사람들이 보면 좀 답답하게 보일 수도 있다.

진행은 빠른데 진척이 안 돼서 아쉬움이 남는다.

결론은 평작. 이제는 허수아비 소재의 공포물이 너무 많아서 소재는 전혀 참신하지 않고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빠른 진행과 약간의 긴장감을 통해서 몰입은 잘 되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의 허수아비 디자인을 보고 있으면 왠지 모르게 남코의 스플레터 하우스 1편에 나오는 3 스테이지 보스 부기맨이 생각난다.



덧글

  • 시무언 2011/08/04 02:17 # 삭제 답글

    비기맨은 리메이크판에서도 임팩트있게 나오죠. 엘리베이터 문을 전기톱을 썰고 나오더니 헬마스크가 "(반가운듯)아, 이 친구 내가 아는 친구야. (한숨 푹푹 내쉬며)우리 X됐어..."라고 하는게 인상깊더군요.
  • 뷰너맨 2011/08/08 05:33 # 답글

    허수아비라..이걸 보니. 어째 "지퍼스 크리퍼스" 가 생각납니다.
    노래가... 아마 "지퍼스~크리퍼스~ 그 눈은 어디서 얻었니~?" 라는 식 이였죠.

    2의 주 무대가 밀밭(?) 같은 곳이여서 그런지 지퍼스 크리퍼스가 떠오릅니다.허수아비 흉내도 내고 있었고.
  • 잠뿌리 2011/08/08 12:09 # 답글

    시무언/ 그러고 보니 아직까지 그 스플레터 하우스 리메이크판을 해보지 못했네요. 차세대 게임기가 없어서 ㅠㅠ

    뷰너맨/ 2는 1에 미치지 못하지만 밀밭 근처 고속도로에 정차한 스쿨버스 습격씬은 꽤 볼만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57636
5192
944892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