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격투귀족 리전에어 아케이드(오락실) 게임











1992년에 TAD에서 만들고 테크모에서 출시되었던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

내용은 크림슨 킹의 폭력 집단이 점거한 블러드 시티에서 그들과 맞서 싸우는 정의의 팀인 리전에어의 멤버 중 한 명인 쥬디가 납치당하자 알프레드, 크리스, 프랭크 등 남은 3명의 동료들이 쥬디를 구하기 위해 적진에 쳐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테크모라면 최소한 어느 정도 수준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할 수도 있지만, 본 작품의 발매사가 테크모일 뿐 제작사는 TAD이기 때문에 게임 퀄리티는 그렇게 높지 않다.

파이날 파이트의 모방작으로 밸런스, 스피드, 파워 타입이란 셀렉트 캐릭터 기본 구성이 똑같다.

차이점이 있다면 점프 버튼을 두 번 빠르게 누르면 대쉬 잡기가 가능하다는 것과 일명 메가 크래쉬가 폭탄을 터트리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기술은 캐릭터 3명 다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1992년에 나왔지만 그래픽 수준이 16비트 가정용 게임기인 슈퍼 패미콤만도 못하고, 벨트 스크롤 게임이면서 기본 잡기가 없고 무기도 사용할 수 없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쓸 수 있는 기술이 지극히 적다.

특히 대쉬 잡기는 있지만 기본 잡기가 없다는 치명적인 문제 때문에 파워 타입인 프랭크가 정말 안습이다. 파이날 파이트의 해거 포지션인데 잡기 기술이 없고 오로지 타격만으로 싸워야 하니 눈물이 앞을 가린다. 설상가상으로 프랭크의 점프 공격은 점프 더블 엑스 핸들, 점프 촙이기 때문에 판정도 극악을 달린다.

개스통이나 상자 등 파괴 가능한 구조물이 나오긴 하지만 회복이나 점수 아이템을 떨구는 것 이외에 다른 용도는 없다.

아무리 캐릭터가 3명이라고 해도 기술 수가 워낙 적다 보니 벨트 스크롤 게임으로서 재미가 떨어진다.

스테이지는 총 5개지만 뭐 하나 특별한 게 없고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앞만 보고 진행하는 단순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게임 밸런스도 좋다고는 말할 수 없는 수준으로 플레이어 캐릭터의 기본 공격 피니쉬에 적이 화면 끝까지 날아가는 일이 있고 반대로 적 보스나 특정한 적 캐릭터의 경우 플레이어가 공격을 피하지 못하고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것도 모자라 자리에서 일어설 때마다 계속 공격당해 다시 쓰러지는 일도 생긴다.

1, 2스테이지의 보스 같은 경우 나중에 가면 자코 캐릭터로 나와서 한 번에 두 마리씩 수시로 나오기 때문에 보스의 희소가치성도 사라졌다.

건질만한 건 딱 두 가지다. 첫째는 대쉬 잡기가 아랑전설 2의 야마다 쥬베이가 쓰는 대쉬 이단 업어치기와 동일해서 공격만 명중시키면 제법 조작의 재미가 있다. (물론 적이 피하면 그 뒤에 기다리고 있는 것은 지옥이다)

둘째는 라스트 보스를 격파한 뒤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 3명의 개별 엔딩이 후일담으로 나온다는 것이다. 보통 90년대 벨트 스크롤 게임에서 셀렉트 캐릭터 개별 엔딩이 별로 없다는 걸 감안하면 이 점은 참 좋았다. (하지만 사실 이 게임과 같은 해에 나온 캡콤의 천지를 먹다 2에도 엔딩에서 셀렉트 캐릭터의 후일담이 나온다)

결론은 비추천. 제목만 요란하지 파이날 파이트 아류작 중에서도 상당히 퀄리티가 떨어지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에 나오는 자코 캐릭터 중에 안경을 쓰고 꽁지 머리를 한 자코의 경우, 공격을 받으면 아이템을 떨구고 도망치는데 황금도끼의 티프 같은 느낌을 준다.



덧글

  • 블랙 2011/07/31 12:34 # 답글

    아무리 봐도 그래픽이 슈퍼 패미콤 수준인데 아케이드 게임이었습니까.....
  • 떼시스 2011/07/31 20:35 # 답글

    여쥔공 스타일이 베어너클의 블레이즈와 전신마괴의 흑기사를 섞어놓은것 같이 생겼네요.
    2번째 스샷을 보니 겜센터에서 한번 본것도 같습니다.
  • 시몬 2011/08/01 02:57 # 삭제 답글

    어렸을적 해본 게임이군요. 조금 특이했던게, 오프닝에선 캐릭터가 4명인데 한명이 잡혀간다는 설정으로 3명밖에 고를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냥 제작사가 도트작업하기 귀찮아서 그랬는지도...그런데 마메버전은 얼마로 돌리셨나요? 전 0.143FX로 돌렸는데 버그가 너무 심해서 도저히 플레이할수가 없던데요.(캐릭터들이 일직선이기만 하면 거리가 얼마나 떨어져있는 공격이 맞는다던가, 보스의 공격은 한번맞으면 죽을때까지 계속 맞는다던가...)
  • 잠뿌리 2011/08/03 17:32 # 답글

    블랙/ 네. 아케이드용 게임입니다.

    떼시스/ 미모는 괜찮지만 게임 출현작 복이 없는 캐릭터지요.

    시몬/ 0.143으로 돌렸습니다. 치트 켜고 메가 크래쉬 연타하면서 엔딩을 봤지요. 죽을 때까지 계속 맞는 게 가장 심각한 버그였는데 그럴 때는 2P로 난입해서 미끼 역을 맡기고 1P로 공격했습니다.
  • 시몬 2011/08/07 00:29 # 삭제 답글

    새로운 기술 하나 알아냈습니다. 점프두번눌르면 대쉬해서 상대를 던지는데, 던지기전에 공격버튼누르면 타격계 필살기가 나가네요. 크리스는 장풍비슷한걸 쓰고 알프레드는 돌려차기가 나갑니다.
  • 잠뿌리 2011/08/08 12:26 # 답글

    시몬/ 그런 기술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대쉬 기술을 던지기와 필살기로 바꾸다니; 의외의 곳에 신경썼네요.
  • raingr 2011/09/13 02:47 # 삭제 답글

    오오 리전에어를 아시는 분이 계시다니 ㅠ.ㅠ
    추억이 다시 살아 나내요
    잠뿌리님 염치불구 하고 질문 드립니다
    소장하고 계신 리전에어 롬파일 좀 얻을수 있을까요?
  • 곧휴잠자리 2015/06/22 02:52 # 답글

    이거 꽤 좋아해서 오락실 갈때마다 빼놓지 않고 했었는데...

    안타깝게도 완벽 지원되는 에뮬이 아직도 안나왔나봐요. ㅜㅜ
  • 잠뿌리 2015/06/23 12:10 #

    인지도가 좀 낮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79304
2489
975424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