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 엑소시즘 (The Last Exorcism, 2010) 페이크 다큐멘터리




2010년에 다니엘 스탬 감독이 만든 작품. 미국과 프랑스의 합작.

내용은 화려한 쇼맨쉽을 가미한 설교로 인기를 얻고 있지만 신앙에 냉소적인 젊은 목사 마커스가 어린 아이의 머리에 봉지를 뒤집어씌운 채 엑소시즘을 벌이다 죽게한 목사의 사건을 접하고 충격을 받고는, 본인은 가족이 3대 째 엑소시즘을 이어 온 전력이 있지만 정작 자신은 악마를 믿지 않고 자신이 행하는 엑소시즘은 사기 행각이며 거짓 목사가 판을 치는 세상에 회의를 느끼기에 그 실체를 보여주겠다며 다큐멘터리 촬영팀을 데리고 악령에 씌인 소녀에 대한 사례를 접하여 루이지나주 아이반우드에 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기본적으로 블레어 윗치+엑소시스트로 엑소시즘을 소재로 한 페이크 다큐멘터리다.

마커스가 건전지 넣은 십자나가 악마 소리 녹음한 녹음기를 트는 등 야매로 엑소시즘을 행하는데. 엑소시즘을 받던 소녀 넬은 진짜로 악마에 씌였고 마커스가 지나가는 투로 말한 최강 최악의 악마 아발람의 악마가 빙의한 것이라 상태가 급속도로 악화되어 파극으로 치닫는다.

초반부에 마커스가 야매로 엑소시즘을 행하면서 여러분 이거 다 사기인 거 아시죠? 이렇게 가볍게 나가다가 이 작품의 포스터에도 나온 바 있는 넬의 부메랑처럼 접힌 허리 씬 등 진짜 악마들림 증상이 나오면서 본격적인 호러로 탈바꿈한다.

그 와중에 넬의 임신 사실을 알게 되고 그의 아버지가 근친상간의 범인으로 지목되면서 범인은 실은 내부에 있다. 란 설로 상황을 유도하면서 갈등을 빚는데. 넬의 기행은 점점 더 심해진다.

거기까지는 그런데로 괜찮지만 문제는 극 후반부에 있다.

초중반까지는 그래도 블레어 윗치 엑소시스트판으로 잘 진행되지만 극 후반부의 반전에서 뜬금없이 사타니스트가 튀어나오면서 악마 의식이 나오며 악마의 아기를 받는 장면이 나온다.

블레어 윗치+엑소시스트. 여기서 끝난 게 아니라 로즈마리의 아기가 추가된 것이다. 그 부분이 너무 억지로 우겨넣은 느낌이 나서 페이크 다큐멘터리가 유지해야 할 리얼리티가 사라졌다.

클라이막스 때 장작더미의 불꽃이 악마의 형상처럼 이글거리고 그곳을 향해 십자가를 치켜든 채 달려드는 마커스의 모습이 그 이전까지 쭉 이어져 오던 리얼한 느낌을 와르르 무너트렸다.

블레어 윗치로 예를 들어볼 때 그 작품에서 마녀의 실체가 드러나고 마녀들이 저주의 의식을 행하는 장면이 나왔다면 전혀 무섭지 않았을 것이다.

페이크 다큐멘터리의 ‘페이크’는 가짜란 걸 사전에 미리 알리는 것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진짜처럼 찍어서 일종의 눈속임으로 공포를 선사해야 하기 때문에 가공의 설정이나 CG 같은 건 독이 된다.

새 집에 출몰하는 보이지 않는 귀신 이야기를 다룬 파라노멀 액티비티의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판이 괜히 욕을 먹는 게 아니다.

결론은 평작. 한 번에 너무 많은 걸 보여주려고 했다가 용두사미가 된 느낌이 든다.

적당히 절제해서 블레어 윗치+엑소시스트 컨셉으로 쭉 이어갔으면 새로운 세대의 엑소시스트가 됐을지도 몰랐을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 포스터 중 벽 구석에 등을 지고 바짝 붙어 있는 구도가 나오며 국내 언론에서 매달녀라며 존나 띄워주면서 무슨 ‘라스트 엑소시즘 매달녀 포즈 잘할 것 같은 아이돌’이딴 식으로 설문 조사까지 벌였지만 정작 영화 본편에서는 한번도 안 나오는 장면이다. (ㅅㅂ 이것들이 어디서 약을 팔어? )

덧글

  • 2011/06/13 12:1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메리오트 2011/06/15 06:07 # 답글

    허 그런 설문 조사가 있었나요? 정말 별 설문 조사가 다 있군요
    그건 그렇고 은근히 잘나가다가 후반에 말아먹는 작품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잠뿌리 2011/06/15 17:04 # 답글

    비공개/ 네. 오타 수정했습니다.

    메리오트/ 라스트 엑소시즘으로 검색해 보면 언론에서 그런 설문 조사한 게 기사로 떴지요. 모 아이돌 그룹의 멤버가 뽑혔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0841
4518
945231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