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 오브 파이터스 (King of Fighters. 2010) 게임 원작 영화




2010년에 캐나다, 홍콩, US 등 3개국 합작으로 홍콩 출신 감독 진가상이 일본 SNK 플레이 모어의 간판 게임을 영화로 만들어 미국 20세기 폭스에서 배급한 작품.

내용은 루갈이 오로치의 힘을 손에 넣자 시라누이 마이, 야가미 이오리, 쿠사나기 쿄 등 3인이 특수한 차원에서 열리는 킹 오브 파이터스에 난입하여 삼신기의 힘으로 그를 저지하기 위해 분투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2009년에 프로모션 이미지가 공개되어 화제 아닌 화제가 되었지만 정작 2010년에 개봉했을 때는 이게 나온지 모르는 사람도 많다. 그만큼 완전 잊혀진 작품으로 같은 시기에 나온 철권 영화보다도 더 묻힌 작품이다.

일단 철권 영화도 상당히 퀄리티가 낮은데 이 작품은 퀄리티가 더욱 떨어진다. 철권 게임을 만든 프로듀서가 철권 영화는 테러블하다고 했는데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 프로듀서는 과연 어떤 코멘트를 했는지 궁금하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비중과 활약을 놓고 보면 시라누이 마이 쪽에 가깝고 투탑 주인공으로 쿄, 부 주인공으로 이오리. 치즈루와 테리 보가드는 쩌리고 악당은 루갈로 바이스, 마츄어를 부하로 데리고 나온다.

그 이외에 오프닝에서 시라누이 마이한테 쪽도 못쓰고 관광당해 킹 오브 파이터스 참가권을 박탈 당한 머리털 있는 미스터 빅(극중 이름: 샘)을 제외하면 다른 캐릭터는 전혀 안 나온다.

철권 영화는 그래도 극중 철권 대회가 나오고 그게 이야기의 핵심이자 메인인데 이 작품은 그런 게 알짤 없다. 킹 오브 파이터즈란 설정이 무색할 정도로서 팀배틀이란 개념도 없다.

이 작품에서 킹 오브 파이터스는 정식 대회가 아니라 특수한 차원으로 이동하여 싸우는 것인데 그 차원이란 곳이 뒷골목 슬럼가 분위기로 그걸 배경 스테이지로 구분하면 오직 하나 밖에 없다.

루갈이 오로치의 힘을 얻어 무슨 나이트메어의 프레디처럼 껄껄웃으며 장난을 치고 초능력을 발휘하여 주인공 일행을 농락하고, 주인공 일행은 루갈 및 그의 좀비 같은 부하들과 맞서 싸울 뿐이다.

철권은 등장 인물의 이미지나 복장이라도 그나마 원작을 따라가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데. 이 작품은 그런 노력은 전혀 하지 않아서 원작과 이미지가 같은 캐릭터는 단 한명도 없다.

바이스, 마츄어는 무슨 니나, 안나 자매 느낌의 백합 좀비녀처럼 나오는 데다가 마츄어의 주 무기는 톤파다.

테리 보가드는 중고딩이 입을 법한 빨간 패딩을 입고 다니는 아저씨, 시라누이 마이는 현직 CIA요원인 동양 여인, 치즈루도 동양 여자, 쿄는 일본도 휘두르는 미국인. 이오리는 흑발의 동양인으로 나온다.

원작처럼 다양한 필살기와 기탄을 쓰며 싸우는 게 아니라 그냥 권각을 펼치며 싸우고, 루갈은 발차기를 할 때마다 불꽃이 붙고 시라누이 마이는 무슨 기원초풍 쓰는 것처럼 타격을 입힐 때마다 전류가 흐르며 급기야 사이코 리플렉터와 썸머솔트킥까지 쓴다.

뭔가 유파나 기술의 통합이 없고 넣고 싶은 거 막 넣어 잡탕이 된 듯한 느낌을 준다.

쿄와 이오리를 상징하는 불말인데 쿄는 불을 쓰기는커녕 오히려 쿠사나기 검을 들고 칼질을 하고 이오리는 러닝 타임 총 90분 중에 무려 75분만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불꽃을 날린다.

정작 루갈이 발차기를 하거나 손에서 장풍을 쏠 때 불과 화염이 마구 날아간다.

삼신기로 루갈을 봉인하려는 설정을 차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즈루의 비중과 활약은 완전 쩌리로 하고 쿄와 이오리한테 양다리를 걸친 마이한테 지나치게 높은 비중을 부여하여 스토리를 철저하게 망가트렸다.

이건 무슨 제목이 킹 오브 파이터가 아니라 마이의 전설이다. 아니, 씨바. 진짜 전설이 되고 싶으면 원작 코스츔이라도 입고 오지. 코스츔도, 몸매도 원작 마이에 안 되잖아.

마지막에 루갈을 해치운 건 삼신기의 힘도 아니고 각성한 쿄의 파워 검술로 인한 검기라서 도대체 그럴거면 왜 애들이 삼신기 들고 설쳤는지 알 수가 없다.

등장 인물 중 최악의 캐스팅은 루갈 번스타인으로, 루갈은 게임을 해보면 알겠지만 키가 2미터에 근접한 장신에 근육질인데도 불구하고 이 작품에서 그 배역을 맡은 레이 파크는 키 173cm의 루저다.

등장 인물 설정 중 최악은 치즈루와 테리 보가드인데, 치즈루의 경우 분신술까지 쓰지만 초반에는 루갈의 일본도에 베이고, 후반부에는 루갈한테 얻어맞아 시라누이 마이한테 야타의 거울을 넘기고 리타이어하기 때문에 쩌리짱으로 등극한다.

테리 보가드는 완전 스트리트 파이터의 단처럼 나오며 개그 담당이자 처맞는 역할이다. 이걸 보고 아랑전설 팬이라면 졸도할지 모른다. (감독은 대체 아랑을 뭐라고 생각하는 거야!)

캐스팅, 설정, 원작 재현도도 엉망이지만 그중에서 제일 엉망인 건 스토리다.

킹 오브 파이터라면서 팀 먹고 대전 벌이는 건 거의 안 나오고 정말 쓸데없이 시라누이 마이를 주축으로 등장 인물들이 대화 나누는 씬으로 일관하고 있다.

러닝 타임 1시간 내내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싸우는 건 진짜 조금 나오고 누가 누구랑 만나서 애기하고 애기하고 또 애기하고. 액션물답지 않은 지루하고 늘어지는 전개 때문에 전혀 몰입이 안 된다.

보는 내내 든 생각이 ‘이 자식들, 대체 싸움은 언제 할거야? 킹 오브 파이터라며!’라는 말이었다.

철권 영화는 그래도 철권 대회가 나오니 액션씬 비중이라도 높지, 여기선 뭐 이오리가 루갈의 꼬임에 넘어가 갈등하고, 쿄는 ‘파파 러브 미!’라고 극중 대사를 외치는 파파보이로 쓰잘데기 없는 회상과 궁상떠는 짓으로 시간을 보내며 시라누이 마이는 처음에는 이오리랑 사귀다가 나중에 쿄한테 마음을 여는 등 보슬거리니 정말 이보다 더 최악인 건 없다.

약간 거친 표현을 쓰자면 주역 3인방이 다 병신 같고 이 지랄 맞은 스토리를 해결할 인재가 없으니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다.

결론은 미묘. 철권 영화보다 더 재미없고, 더 못 만들었다. 12년 전에 나온 스트리트 파이터 영화보다도 못하다. 대전 액션 게임을 원작으로 한 영화 중에 당당하게 최악의 작품이라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그 최악이 뭔지 알기 위해서 볼 만한 작품일 수도 있다.

홍콩 감독과 헐리웃 자본, 이름없는 배우와 발로 만든 각본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2010년 제일의 쌈마이 영화다.

어차피 감독이 홍콩 출신인데 차라리 홍콩 영화로 만들었다면 더 나았을지도 모른다.



덧글

  • 블루드림 2011/05/01 17:51 # 답글

    매기 큐가 나온 게 희한하네요.
  • 詩人 2011/05/01 22:21 # 답글

    그야말로 원작능욕.

    처음에는 네스츠 스토리 캐릭터들 안 나와서 불만이었는데, 지금은 차라리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_-).
  • Scarbo 2011/05/01 23:17 # 답글

    철권도 그렇고, 스파도 그랬고, 드래곤볼 때도 그렇고.....

    도대체 제작진의 눈과 머릿속에 어떤식으로 원작이 어떻게 비춰지는지 진심으로 궁금합니다.
    어떻게 주무르면 저런 결과물들이 튀어나오는지 말이죠.
  • 시몬 2011/05/01 23:25 # 삭제 답글

    으..설마 오른쪽에 폼잡고 있는 이상하게 생긴 아저씨가 루갈은 아니겠죠? 제발 아니라고 해주세요
  • BlackGear 2011/05/01 23:28 # 답글

    가끔씩 게임영화 원작 영화는 제대로 생각이나 연구하고 만드는지 ;ㅅ; 원작팬들은 허무감이 느끼면 다행이지 격분하게 되는 일이 더 많아지는 듯 합니다.
  • 떼시스 2011/05/01 23:31 # 답글

    매기 큐가 나온영화중 그나마 볼만했던건 네이키드 웨폰정도밖에 없는듯...
    이런걸 보면 차라리 옛날 국내 비디오영화 스트리트 파이터가 더 나은듯 싶습니다
  • 아사히나 2011/05/02 00:04 # 답글

    이거 예고편만 봐도 욕나왔던 그거군요. . .

    심지어 본편은 더 끔찍했군요 ㅜㅡㅜ
  • 니케 2011/05/02 04:12 # 답글

    포스터부터가 너무 서글프네요.
    이오리 역 윌윤리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흑흑........
  • 콜드 2011/05/02 06:08 # 답글

    내가 아는 루갈은 저렇지 않아 ;ㅁ;
  • 블랙 2011/05/02 10:38 # 답글

    레이 파크가 분장 안하고 나오면 그 비율만큼 영화가 망작이 되는 모양입니다.

    분장 전혀 안하고 맨얼굴로 나왔던 '엑스 VS 세버'는 사상 최악의 액션 영화로 악명을 떨치고 있죠.
    (역시 맨얼굴로 나왔던 '팬 보이'도 망한 영화고...)
  • 키세츠 2011/05/02 13:23 # 답글

    할리우드는 일본 게임을 어디까지 능욕할 셈이냐
  • 잠뿌리 2011/05/03 00:42 # 답글

    블루드림/ 매기큐도 이제 배우로서의 운은 다 써버린 듯 싶습니다.

    詩人/ 나왔으면 욕봤지요.

    Scarbo/ 그저 스탭들의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싶을 따름입니다.

    시몬/ 루갈 맞습니다. 왼쪽 눈이 빨간 것도 구현됐지요. 영화에선 게닛츠한테 뽑힌 게 아니라 오로치 힘을 얻고 빨개진거지만요.

    BlackGear/ 그만큼 멀쩡한 게임 원작 영화가 없었지요.

    떼시스/ 매기큐의 흑역사가 될 겁니다.

    아사히나/ 예고편은 그래도 공개는 됐지만 본편은 아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묻혔지요.

    니케/ 폭주하는 월 윤리의 이오리가 참..

    콜드/ 그렇지만 저게 무서운 현실이지요.

    블랙/ 완전 레이 파크 징크스네요.

    키세츠/ 헐리우드의 능욕은 끝이없지요.
  • 궁디팡팡 2011/05/05 17:49 # 답글

    SNK는 돈없어서 영화판권을 넘기는걸까요?

    게임을 영화화 한것 중에 도대체 제대로 만들어 진게 있는지 안타까울 뿐입니다

    (어린맘에 모탈컴뱃은 잼나게 봤습니다만 -_-;;아 OST가 좋았군요)
  • opiana 2011/05/05 21:48 # 삭제 답글

    헐...명작대열에 오른 게임에서 제일 질 낮은 영화라니...무엇보다 KOF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팀배틀이 없다는 것부터에서 이 영화의 한계가 보이는 것 같네요.(왠지 내용도 상당히 난잡할 것 같습니다.)
    역시 게임을 기반으로 한 영화에서는 기대를 더욱 낮춰야(아니면 아예 갖지 않거나)해야 할까요?
  • 잠뿌리 2011/05/06 17:14 # 답글

    궁디팡팡/ 망할 걸 알면서도 왜 그러는지 저도 모르겠습니다.

    opiana/ 의외의 수작이 나오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론 기대치를 한참 낮추는 게 속편하지요.
  • .. 2011/05/22 16:18 # 삭제 답글

    1. 포스터의 매기q는 포샾이 과하게 들어감. 특히 ..

    2. 올백머리 한 남자가 이오리라고 하길래 뭔가 잘못된 것을 느낌.

    3. 개인적으로 전 시리즈 미인 1,2위 매츄어와 바이스를 꼬다구로 만든건 용납이 안됨.ㅠ
    만약 레오나도 나왔다면.. 좀 끔찍했겠네요.

    4. 혹시나 하고 쿄의 필살기를 기대했던 전.. 검을 던지는 쿄를 보게됩니다.ㅠㅠ

    !!! 격투게임 원작은 (특히 KOF,스트리트 파이터 같은 장풍 날아다니는 게임)
    원작의 충실화 및 CG가 없다면 제작 자체를 금지시켜야 한다고 봐요 ㅋㅋㅋ
  • 잠뿌리 2011/05/28 11:42 # 답글

    ../ CG가 있어도 구린 작품이 몇 개 있지요.
  • 먹자군 2012/05/20 03:45 # 삭제 답글

    으아아아아아아악!!!!!!!!
    정말이건 인정못함
    스파,드래곤볼,Doa는 관대 하게 봐주었는데
    킹오브는 스샷 보는걸로 보는마음 사라짐
    내가 좋아하는 쿄가 싸우지도 못하다니 으아아아아악!!!!!
    이영화를 위로 던진후 이백팔십식 리 대사치를 날리고 싶슴
    잠뿌리님 그냥 비추천을 하면 어떠셨는지
  • 잠뿌리 2012/05/23 13:16 # 답글

    먹자군/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비추천입니다 ㅎㅎ
  • 먹자군 2012/07/11 03:20 # 삭제 답글

    킹오브 프로듀서 왈 What the fucking is that?
    Is that the fighting movie?
  • 잠뿌리 2012/07/12 14:40 # 답글

    먹자군/ 프로듀서의 심정이 이해가 가네요.
  • 먹자군 2012/07/13 20:22 # 삭제

    제가 프로듀서였으면 이렇게 적었는거지 진짜로 했는말은 아닌데여......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94802
5243
946967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