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렉 포에버 (Shrek Forever After.2010) 2010년 개봉 영화




2010년에 드림웍스에서 마이크 미첼 감독이 만든 작품. 슈렉 시리즈의 네 번째이자 마지막 작품이다.

내용은 전작에서 피오나 사이에서 아이를 갖고 한 가정의 가장이 된 슈렉이 평화롭게 잘 살지만 과거 오우거로서 사람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어 자유롭게 살던 시절을 그리워하며 갈등을 하다가, 일찍이 피오나가 탑에 갇혀 있던 시절 마법의 계약을 통해 ‘겁나 먼’ 왕국을 차지하려다 실패한 럼펄스틸스킨의 계략에 빠져 지금 사는 세계와 다른 평행 세계로 떨어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1,2편에서 슈렉이 해온 모든 활약과 피오나와의 관계를 완전 리셋한 다음 벌어지는 것으로, 마법의 계약을 해지하기 위해선 피오나가 진실한 사랑의 키스를 해주면 되는데 단 하루의 시간 밖에 남지 않았다. 라는 전제 하에 같은 오우거 일족과 함께 새로운 세계를 지배하는 럼펄과 마녀들과 박터지게 싸운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일단 활약과 인물 관계가 리셋된 만큼 덩키, 드래곤, 장화 신은 고양이를 비롯한 여러 인물들이 기존과 완전 다른 이미지나 설정으로 나온다는 것도 흥미롭고, 피오나 외 오우거 일족이 마치 와우의 호드를 연상시키는 것과 그 오우거 반란군이 럼펄의 마녀 군단과 대립하는 설정도 재미있었다.

그런데 오우거가 아예 일족 단위로 나오다 보니 상대적으로 슈렉의 존재감이 약해졌고, 또 애초에 사건의 발단이 슈렉의 잉여스러움에서 시작됐기에 개념을 다시 챙길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 약간 답답하고 짜증나는 점도 있다.

그리고 사실 이 작품은 결혼 생활에 지치고 회의를 느낀 슈렉의 권태기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이런 주제나 설정으론 어른. 그것도 기혼자가 아닌 이상 공감대를 형성하기 매우 어렵다.

그 부분이 너무 성인 지향적이라 이 시리즈가 갖고 있는 전 연령에게 어필할 매력이 떨어진다.

개그나 연출, 캐릭터는 뭐 하나 달라진 것도 새로울 것도 없이 리셋이란 명목 하에 재탕을 하기에 바빴기 때문에 시리즈 팬이라고 해도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이미 기존 시리즈에 걸쳐 나올 거 다 나온 슈렉과 피오나의 로맨스를 이번 마지막 작품에서도 또 반복해서 봐야 한다는 게 좀 질리는 점도 있다.

그런 부분은 질리게 나오지만, 이 작품이 갖는 고유의 매력이자 파격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동화 비틀기 설정은 오히려 전혀 나오지 않아서 약간 실망스럽다.

슈렉은 본래 괴물과 공주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괴물과 괴물로 맺어지게 해서 동화의 고정 관념을 타파했고 매 시리즈마다 그런 류의 설정을 넣으면서 독창성을 유지했는데 이 작품에는 그런 게 없다.

진실한 사랑의 키스만이 계약을 무효화할 수 있다 라는 명제 하에 벌어지는 모든 이야기가 너무 평범해졌다. 파격이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행복한 현실에 만족하고 살아가라.’란 낡은 교훈을 주면서 마무리 된다는 것도 어딘가 좀 아쉬움을 남는다. 해피 엔딩인 것 자체는 좋지만 교훈이나 주제도 그렇고, 슈렉 시리즈가 타파해 온 동화로 회귀해서 그런 것 같다.

이 작품은 결과적으로 극장용 애니메이션이라기 보단 잘 봐야 TV 영화, 그보다 좀 낮게 보면 TV 시리즈물에 가까운 느낌이다. 만약 이 작품을 팬서비스 차원으로 나온 영화란 관점에서 보면 나쁘지 않지만 시리즈 종결작으로선 좀 기대에 못 미친다.

결론은 평작. 3편보다는 그래도 낫지만 역시 1,2편에는 미치지 못한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이 나오기 바로 전, 같은 해에 드림웍스에게 픽사가 도달한 신의 애니메이션에 이르게 해준 ‘드래곤 길들이기’ 때문에 비교 대상이 되어 저평가될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덧글

  • 먹통XKim 2011/04/20 21:18 # 답글

    그래도 전작 모두 흥행은 다 성공하고 영광스럽게 끝냈죠..3편 같은 경우엔 우리나라에서도 꽤 대박이었으니
  • 잠뿌리 2011/04/22 01:22 # 답글

    먹통XKim/ 슈렉이란 타이틀의 버프였던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13646
4538
970898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