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큐라 - 어둠의 왕자(Dracula Prince of Darkness.1966) 흡혈귀/늑대인간 영화




1966년에 해머 필름에서 테렌스 피셔 감독이 만든 작품. 1958년에 나온 드라큘라의 공포의 후속작으로, 크리스토퍼 리가 출현한 드라큘라 영화 시리즈 중 2번째 작품이다.

내용은 전작에서 반 헬싱과 드라큘라의 대결 이후 켄트 일가가 우연히 드라큘라의 성에 방문하는데, 드라큘라의 새로운 하수인이 주인인 드라큘라가 다시 부활을 시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총 러닝 타임 86분 중에서 절반인 40여분 동안은 사실 별 사건 사고 없이 무난하게 진행되다가, 드라큘라의 하인이 저택을 방문한 사람을 해치고 거꾸로 매달아 놓고는 드라큘라의 재를 관의 형상을 한 틀 위에 붓고 그 위에 피를 뿌림으로써 드라큘라가 부활하여 본격적인 스토리가 진행된다.

이번 작품에서 드라큘라는 단 한 마디의 대사도 없고 오직 신음 소리를 내거나 괴성을 지르는 것 밖에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리스토퍼 리가 연기하는 드라큘라의 카리스마가 넘친다. 워낙 덩치도 좋고 인상도 날카로운 게 특별히 대사 한 마디 없어도 드라큘라의 위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드라큘라의 하인과 본래 주인공 찰스 켄트의 동생이지만 흡혈귀가 되어 적으로 나오는 다이아나 켄트도 각각 맡은 일을 충실히 하기 때문에 대사 없는 드라큘라를 보좌한다.

특히 육친을 노리고 집요하게 덤벼드는 다이아나의 집착이 주요 공포 포인트 중 하나다.

극후반부에 헬렌이 묵고 있는 방으로 찾아와 춥다며 문을 열어달라고 조르는 장면은 후대의 흡혈귀물 중 스티븐 킹 원작 살렘스롯에 나오는 한 장면에 영향을 준 것 같다.

흡혈귀가 된 남동생이 한밤중에 2층 창문까지 날아올라와 창문을 두드리는 씬 말이다. 이 작품은 2층이 반지하고, 형제가 아닌 자매란 차이점이 있다.

아쉬운 건 전작의 히어로인 피터 쿠싱의 반 헬싱은 이번 작품에서는 나오지 않고 대신 수도원의 신부 산도르가 나와 드라큘라와 대립한다.

산도르는 신부지만 망치와 끌, 십자가 등으로 드라큘라와 맞서는 게 아니라 장총을 사용하는 게 좀 특이했다.

전작에서 아서가 헬싱 교수와 함께 팀 플레이를 해서 드라큘라를 쓰러트렸다면 이번 작품에서는 찰스가 산도르 신부와 힘을 합쳐 드라큘라를 관광시킨다.

이 작품의 옥의 티가 하나 있다면 바로 드라큘라의 최후인데. 그게 너무 막장의 스멜이 느껴진다. 햇빛도, 십자가도, 말뚝도 아닌 수장이라니. 아무래도 누군가 드라큘라한테 위기 탈출 넘버원을 틀어주면서 빙판 위에서의 주의 사항을 일러줬어야 했던 것 같다.

뱀파이어가 수영을 못하고 깊은 물에 빠지면 익사한다는 설정은 여기서부터 출발한 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좀 비참한 씬이었다.

결론은 추천작. 막장 엔딩 때문에 2% 부족하긴 하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잘 만든 속편에 해당한다.



덧글

  • 시무언 2011/03/13 16:41 # 삭제 답글

    전승에선 흡혈귀가 물이 불어나거나 줄어들지 않으면 못건넌다고 하죠. 그걸 의식한거 같긴 한데(...)
  • 떼시스 2011/03/13 18:27 # 답글

    흡혈귀가 수영못하고 깊은물에 익사한다는 내용은 첨 들어보네요.
  • 사카키코지로 2011/03/14 07:59 # 답글

    여담이지만 이 영화에서 드라큘라에게 대사가 없는 건 크리스토퍼 리가 대본을 보더니 '나보고 이떤 대사를 말하라고?'라면서 대사 읽기를 거부했기 때문이라는군요. 제작진들도 그걸 이해하고 대사 없이 영화를 찍었다고 합니다. 도대체 얼마나 심각했길래......
  • 시무언 2011/03/15 04:51 # 삭제 답글

    원래 크리스토퍼 리는 이미지 고정될까봐 드라큘라 영화에 안나올려고 했는데, 제작진이 "당신이 드라큘라 역 안하면 수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는다"라고 협박(?)해서 나오게 되었다고 하죠.
  • 잠뿌리 2011/03/18 23:00 # 답글

    시무언/ 강을 건너지 못한다는 흡혈귀 민간 전승이 있지요. 그 영화사의 설득이 나온 게 다섯번째 작품 때였습니다.

    떼시스/ 민간전승에 나옵니다. 이 작품 이후에 나온 드라큘라 시리즈에도 나오고요.

    사사키코지로/ 그래서 이 다음 작품부터는 대사가 다시 나오게 됐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19647
4263
970563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