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가드 프린세스 동인 / 인디 게임











2009년에 공개된 1인 제작 공개 게임.

제작자는 스게노 토모아키로 캡콤에서 근무하다가 퇴사, 이후 혼자서 3년 동안 이 게임을 제작하여 무료 배포 선언을 했다.

본 작품은 엔터 브레인의 2D 격투 게임 쯔구르를 기본 골격으로 하여 오리지날 시스템을 추가, 캐릭터 디자인 및 음성, 프레임, 스토리 모드 등 전부 새롭게 만들어 넣었다.

기본 조작 버튼은 약 공격, 중 공격, 강 공격, 서포트 캐릭터 조종 키 등 4버튼 시스템이다.

필살기 게이지는 단 한 줄 밖에 없지만 서포트 게이지는 총 5줄까지 차며 그게 레벨로 표기되고 각 레벨에 따라 공격이 달라진다. 이건 기본 기술이고 여기서 커맨드 입력을 추가하면 각 서포트 캐릭터의 기술이 나간다.

캐릭터 전원이 다 미소녀, 미녀 캐릭터다. 일러스트가 수려하며 게임 상의 도트 캐릭터도 일러스트 느낌을 잘 구현했으며 노출도와 바스트 모핑, 판치라 등 서비스도 아낌없이 나온다.

모에를 강조한 듯한 그런 특성을 떠나서 격투 게임 자체로 봐도 상당히 잘 만들었고 타격감과 커맨드 입력의 간편함도 일품이다.

거기다 종래의 격투 게임과 다른 특징을 많이 도입하고 있다.

총기, 활 쏘는 캐릭터는 각각 총알과 화살의 잔탄이 존재하는가 하면 특정 커맨드 입력 기술을 사용할 때 스턴 확률이 상승하고 서포트 캐릭터와 합체해 필살기를 쓰는 잉여 캐릭터가 있는 등 생각 이상으로 디테일하고 자잘한 재미가 있다.

필살기를 사용할 때 컷인이 추가되었는데 몇몇 캐릭터는 가슴과 엉덩이가 돋보이며 인정사정없이 흔들리기도 한다.

일본 게임이다 보니 한글 윈도우에서 구동시키려면 NTLEA를 사용해야 한다. 마이크로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실행이 안 되고 기본 한글 윈도우에서는 절대 실행이 안 된다.

기본 선택 모드는 스토리 모드, VS 모드 둘 뿐이지만, VS 모드에서 P키를 6번 누르면 연습 모드로 전환되며 특정한 방법에 따라 넷플이 가능하다.

스토리 모드는 이지 모드, 노멀 모드, 하드 모드 등 총 3개 중 하나를 고를 수 있고 스토리 모드 막판에는 라스트 보스 힐더가 나오며 힐더 격파시 고유 엔딩이 나온다.

스토리와 캐릭터 설정은 보기보다 꽤 비장한 편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터는 히오우 카에데, 이쿠세 아야네, 나탈리아 글린카, 루나 히메키 순서지만 캐릭터 플레이 자체는 로리 캐릭터인데도 불구하고 장기에프 같은 잡기 캐릭터인 리리스 쪽이 재미있었다.

결론은 추천작. 동굴 이야기와 더불어 1인 제작 게임의 명작으로 양대 산맥을 이루며, 상업용으로 출시된 2D 대전 게임에 못지않은 괴물 같은 퀄리티를 자랑하는 게임이다.

이런 게임이 무료 배포되었다는 건 제작자가 대인배이면서 동시에 아직 이 세계가 살만하다는 사실을 새삼스레 느끼게 해준다.

동방 시리즈 중 대전 액션 게임으로 나온 비상천과 더불어 동인 격게의 금자탑이라고 할 수 있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는 10명, 서포터는 4명인데, 라스트 보스인 힐더를 고를 수 있는 비기가 따로 있다. 스토리 모드에서는 고를 수 없고 VS 모드에서 서포트 캐릭터를 랜덤으로 고르면 종종 나온다.

덧붙여 현재 추가 캐릭터가 들어간 뱅가드 프린세스 프라임을 제작 중이라고 하는데 언제 공개될지 정말 기대된다.



덧글

  • 용군 2012/07/24 16:58 # 삭제 답글

    이거 윈도우7이나 비스타에서는 안돌아간다는군요 역시 윈도우는 XP가 최고인듯
  • 잠뿌리 2012/07/25 17:41 # 답글

    용군/ 게임이 잘 안돌아간다고 해서 윈7을 쉽사리 깔지 못하겠더군요.
  • 페르소나 2013/08/02 18:35 # 답글

    윈도우7 에서도 돌아갑니다!
    윈도우 지원 버전이있습니다!
    제 이글루에 공유 및 실행법 글 작성하였습니다!
    http://persona7.egloos.com/5759550
    .......랄까 1년 전 글이군요 OTL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96932
5439
948913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