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 레니게이드 패미콤 게임









1988년에 이매진 소프트웨어에서 만든 게임을 패미콤으로 이식한 게임. 이매진 소프트웨어는 오션 소프트웨어의 또 다른 라벨이다.

내용은 악의 조직 킹핀의 보스인 미스터 빅에게 납치당한 형제 매트를 구출하기 위해 박터지게 싸우는 것이다.

이 작품은 기본적으로 플레이어 캐릭터 생긴 걸 보면 테크노스 저팬의 드래곤볼 패미콤판, 스테이지 돌입 전이나 클리어 후에 나오는 남자 모습을 보면 생긴거나 포즈가 데이터 이스트의 배드 듀드스 VS 닌자 드래곤을 연상시킨다.

게임 자체 엔진은 테크노스 저팬의 열혈경파를 많이 따라가고 있어서 일본판 제목은 ‘레니게이드3’고 테크노스저팬이 유통을 했다. 레니게이드는 열혈 경파의 북미판 영어 제목이다.

기본 조작 버튼은 펀치와 킥. 레버 상단, 대각선 위쪽으로 누르면서 킥을 누르면 점프킥을 사용할 수 있다.

레버 아래+킥 버튼을 누르면 다리걸기, 레버 아래+펀치 버튼을 누르면 앉는 자세를 취하는데 이때는 에너지 아이템을 입수하거나 무기를 집어들 수 있다.

열혈 경파나 더블 드래곤과 달리 이 게임은 라이프 수가 없이 체력이 다 떨어지면 그대로 게임 오버를 당하는데. 스테이지를 클리어해도 체력을 완전 회복시켜주지는 않는다.

대신 체력이 좀 떨어져 있다 싶으면 적을 쓰러트릴 때마다 하트 모양의 체력 회복 아이템이 드립되며 그걸 집어들면 체력이 조금씩 회복된다.

다만 게임 판정이 뭐 같아서 적을 때리면 자기 에너지도 좀 다는 경우도 있고, 자주 나오는 오토바이 같은 경우 점프킥을 날려 피했다 싶더니 몇박자 늦게 자빠져 에너지가 다는가 하면. 보스 캐릭터의 공격력이 지나치게 높아서 밸런스 붕괴가 느껴질 정도다.

야구 배트나 소화전 등을 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데 무기 시스템이 굉장히 조잡한 게. 첫째로 야구 배트의 경우 판정은 좋지만 위력까지 높은 건 아니라서 적을 한 번에 쓰러트릴 수 없고 두 번을 쳐야 한다.

즉 한 번을 치고 방심하고 있다가는 적이 다가와 카운터 공격을 날린다는 것이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쓸 때와 달리 적이 야구 배트를 휘두르면 한 방 맞을 때마다 쓰러지기 때문에 좀 짜증이 난다.

둘째로 소화전 같은 경우 던지기 무기인데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기 때문에 코앞에 있는 적은 맞출 수 없다. 거기다 무슨 이유인지 바운드 효과가 추가되어 있어 적을 한 번 맞추면 튕겨 나가기 때문에 잘 맞추면 기분이 업 되지만 못 맞추면 반대로 기운이 급 다운된다.

치명적인 건 화면에 무기가 있으면 적이 거기에 먼저 반응해 재빠르게 움직여 무기를 집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적은 꼭 공격 2번을 맞아야 쓰러지기 때문에 한 대 맞아도 안 쓰러지고 버텨서 무기를 사용하여 카운터를 날리기 때문에 이 판정이 지독하다.

결론은 평작. 아류작 느낌이 나긴 하지만 좋게 보면 외국에서 제작된 열혈 경파의 한 시리즈로 볼 만하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은 2006년에 스펙트럼 콘솔 버전이 윈도우용으로 리메이크 됐다.



이게 리메이크된 버전으로 공개 게임인데 사실 완전 100% 완성된 건 아니고 1스테이지. 그것도 보스 없이 자코들만 상대해서 싸우는 거라 미완성판이다.

이때의 조작은 오로지 버튼 하나로 끝인데. 그걸로 주먹질, 뒷차기, 날라차기 등 전부 가능하며, 그때 공격 모션이나 스타일은 테크노스저팬의 열혈경파와 완전 똑같다. 아마도 패미콤판만 열혈경파에 더블 드래곤 시스템을 추가한 듯 싶다.

덧붙여 의외로 인지도가 좀 있는 건지, 본작에 나오는 악당 여자 캐릭터인 ‘더 레이디즈 오브 나이트’의 펜아트가 존재하는데. 그 퀄리티가 이런 게임을 원작으로 삼았다는 게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높고 섹시 컨셉이라 매우 흐뭇하다.


이게 최초 콘솔 버전에 나온 더 레이디즈 오브 나이트.

http://s271.photobucket.com/albums/jj143/Mighty_Zol/?action=view¤t=Target_Renegade-Ladies_of_the_Night.jpg

그리고 이 위의 링크에 나오는 그림에 펜아트.

이쯤되면 진짜 단순 팬아트가 아니라 신화창조 수준이다.



덧글

  • 놀이왕 2011/02/27 19:47 # 답글

    형이 살해된게 아니라 납치된겁니다.... 동영상으로 보니까 주인공이 형을 구하긴 했는데.... 웬 깡패놈들이 또 납치를 해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합니다. 한마디로 무한루프죠...
  • 뷰너맨 2011/02/28 09:23 # 답글

    으음 펜아트는 나오질 않습니다;;
  • 잠뿌리 2011/02/28 12:54 # 답글

    놀이왕/ 헉 납치된거였군요; 납치 구출 납치 무한 루프라니 청춘스캔달이 생각납니다.

    뷰너맨/ 펜아트 링크가 안되는 모양이군요. 구글에서 타겟 레니게이드 치고 이미지 검색을 하면 나옵니다.
  • 시무언 2011/02/28 15:36 # 삭제 답글

    팬아트는...이건 아예 재창조 수준이군요. 요새 하도 리부트다 리메이크다 하지만 진정한 리메이크라면 이쯤은되야(...)
  • protoss722 2013/03/03 13:20 # 삭제 답글

    처음에는 이 게임이 더블드래곤 해적판 인줄 알았죠...

    솔직히 게임 자체도 그리 재밌지 않음 ㅡㅡ;;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 잠뿌리 2013/03/12 12:13 # 답글

    protoss722/ 이 게임 자체는 재미없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9761
5243
946853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