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얼간이(3 Idiots, 2009) 인도 영화




2009년에 라지쿠마르 히라니 감독이 만든 작품.

내용은 기계 공학과를 졸업한 파르한, 라주가 동창생인 차투르에게 연락을 받고 5년 전 동창생이자 소울 메이트였던 란초를 거주지를 찾아 떠나면서 옛 시절 란초와의 만남과 대학 시절을 회상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대학 시절의 회상이 주를 이룬 캠퍼스 코믹물이지만 그냥 웃기기만 한 것은 아니고 현실 풍자 요소도 많이 들어가 있다.

극중에 나오지만 불명예스러운 자살율 1위 국가이고, 주인공 란초에 의해 제기된 의문인 주입식 교육의 폐해와 실효성, 그리고 란초와 친구들이 겪는 큰 문제였던 학벌주의 등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문제를 지적하는 것만으로 끝내지 않고 란초의 활약으로 그것을 해결하는데 거기서 큰 재미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모든 대사와 행동 하나하나 버릴 게 없이 복선으로 이어져 있어 시간 경과에 따라 다 이어진다는 점이 아주 좋다.

영화의 러닝 타임은 무려 2시간 44분으로 인도 영화답게 엄청 긴 편에 속하지만 단 한 장면도 빨리 돌려볼 수 없도록 스토리가 이어져 있는 것이다.

현실의 교육 체재를 비판하면서 누군가의 강요로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한다는 교훈은 사실 20세기 학원물에 많이 나온 소재지만, 이 작품은 연출이 좋고 또 배경이 인도란 점이 참신하게 다가와 같은 이야기를 해도 더 몰입할 수 있었다.

다만, 너무 순수한 인물들과 이상적인 스토리로 인해 현실 동화 같아서 이 부분에 있어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다.

너무 이상만 추구하고 현실은 보지 못한다 라는 말이 나올 수도 있지만 이상만 추구해서 행복한 결말의 정점을 찍는 것이야말로 픽션인 영화라서 가능한 일이며 그렇기 때문에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작품은 영화지 다큐멘터리가 아니다.

인도 영화의 단골 연출인 춤과 노래가 어우러진 군무도 어김없이 등장하는데. 사실 이건 인도 영화의 특색으로, 볼리우드 영화란 기본 인식이 없이 보면 좀 황당해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라 본다.

결론은 추천작. 20세기 볼리우드 영화를 손에 꼽자면 ‘춤추는 무뚜’인데 21세기 볼리우드 영화로는 이 작품을 손에 꼽고 싶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인도에서 흥행에 있어 아바트를 제쳤다고 하는데. 이것은 태국에서 나락이 반지의 제왕의 흥행을 제친 것과 마차가지로 자국 영화가 외국 영화보다 더 흥행하는 건 어느 나라나 똑같지만 개인적으로 아바타보다 이 작품을 더 재미있게 봤다.

덧붙여 이 작품을 보면 문득 강우석 감독의 영화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가 떠오른다.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충동자살이란 공통의 키워드를 가지고 있지만 거기선 극중 인물이 현실을 극복하지 못해 슬픔을 줬지만 이 작품에선 극중 인물이 친구들의 도움에 의해 재활에 성공하여 현실을 극복했기 때문에 더 진한 감동을 줬다.



덧글

  • 떼시스 2011/02/04 18:49 # 답글

    인도영환 춤추는 무뚜밖에 모르겠는데 이건 어떨지...
  • 먹통XKim 2011/02/06 19:38 # 답글

    타이타닉이 전세계를 강타할때 인도에선 기대 이하였죠,,(물론 그 기대 이하라는 게 한국에서 번 돈(극장 수익) 2배가 넘었다고 하지만)
  • 키세츠 2011/02/07 09:59 # 답글

    러닝타임 길긴 정말 길더라구요... 그래도 재미있었습니다. 정말 강추.

    마눌님이랑 가볍게 보려고 시작했다가 정말이지 폭풍감동...
    나중에 노래 부분만 돌려서 다시 보면서 따라부르기도 했습니다.

    굳이 태클을 걸자면 오줌감전씬인데.... 대체 인도의 공용전압은 몇 볼트이길래.. (아, 공돌이의 한계)
  • 잠뿌리 2011/02/11 02:46 # 답글

    떼시스/ 추천할 만한 작품입닏.

    먹통XKim/ 한국 극장 수익 2배라니, 확실히 인도 영화 시장은 생각 이상으로 대단한 것 같습니다.

    키세츠/ 폭풍감동의 영화지요. 오줌 감전은 공대적으로 계산은 못하지만 현실적으로 볼 때 보통 그거 당하면 병원에 실려가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4788
2912
970258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