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교사 성에리카 여학원편 PC98 게임








1994년에 TAKI/D&D에서 만들고 Wishbone에서 발매한 게임.

내용은 성에리카 여학원에 새로 근무하게 된 남자 선생인 주인공의 이야기다.

일단 이 작품은 1993년에 엘프사의 동급생이 큰 인기를 끌어서 그 다음해인 1994년 1월에 바로 발매되서 아류작의 냄새를 물씬 풍긴다.

주인공이 학생에서 교사로 변한 것 뿐 여러 가지 면에서 동급생 느낌이 든다. 하지만 역시 아류작이라서 원작을 뛰어넘지는 못한다.

게임 상의 시간은 1학기, 여름방학, 2학기, 겨울 방학, 3학기. 이렇게 다섯 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동급생처럼 이동과 대화에 따라 시간이 지나는 건 아니다.

시간 표시 없이 여기 저기 돌아다니면서 공략 캐릭터들을 만나다가 더 이상 이벤트가 없으면 자택으로 돌아왔을 때 다음 시간대로 넘어간다.

즉 기본 일정이 하루 단위가 아니라 학기 및 방학 단위로 지나간다는 것이다. 때문에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여러 캐릭터를 만날 수 있지만 문제는 눈에 보이는 표시가 없어서 오히려 노가다로 이어진다는 거다.

이게 열리 플레그의 이벤트를 모두 봐야 다음 학기로 넘어갈 수 있고 그전까지는 절대 못 넘어간다. 시간 제약이 없다 보니 낮과 밤이 뒤섞여 좀 난잡한 느낌마저 주고 있다.

그런데 이게 또 학기가 지나기 전에 특정 캐릭터를 못 만나거나, 만나는 타이밍이 늦으면 그 캐릭터의 공략이 물 건너가기 때문에 생각 없이 막할 수도 없다.

공략 캐릭터는 꽤 많은 편. 제자들은 물론이고 동료 교사와 이웃집 아낙 등을 낚을 수 있다.

동급생처럼 공략 캐릭터나 NPC들을 만나면 화면상에 포인트를 움직여 클릭해 대화를 할 수 있는데. 동급생처럼 재치가 넘치는 건 아니라 대화 이외에 다른 걸 클릭해도 별 일 없다.

작화나 캐릭터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H씬까지 보면 그 뒤에 출현이 적어지고, 보통 다른 미소녀 게임 같은 경우 H 달성 후 엔딩 말미에 가서 누구랑 맺어질지 결정을 하는 반면 이 게임은 H 달성 후 해당 캐릭터와 만났을 때 뜨는 선택문에 따라 결말이 달라진다.

플레이어가 어떤 선택을 하고 진행을 했냐에 따라 각 캐릭터의 후엔딩이 약간 달라진다. 공략 가능한 전 캐릭터가 남자와 엮여 있기 때문에 해당 스토리도 엔딩에 나온다.

동급생처럼 메인 공략 캐릭터 이외에 그냥 단발성의 엿보기 H이벤트가 나오는데 매 학기마다 하나씩 있다.

동급생이 SD 캐릭터로 필드 이동을 하는 반면 이 게임은 그냥 필드 화면만 나오고 포인트로 가리킬 때 화살표 모양이 발 모양으로 변한 곳이 방문할 수 있는 곳이다.

학교, 플레이어가 사는 동네, 번화가, 교외 등 크게 4개의 필드가 존재하는데 학교 안은 운동장부터 시작해 1층부터 옥상까지 다양하게 돌아다닐 수 있지만 동네, 번화가, 교외는 장소가 엄청 한정되어 있다.

이를 테면 번화가에서 갈 수 있는 곳은 바, 카페, 역전, 호텔. 이 단 네 곳 밖에 안 되고 교외는 수족관, 유원지, 수영장, 광장 밖에 못 간다.

필드 이동은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고 메시지가 뜰 때 또 한 번 누르면 되는데, 메시지가 뜬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캔슬된다.

캐릭터와 대화를 나누거나 방문 가능한 장소에 방문했을 때 밖으로 빠져나오는 방법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한 번 누른 뒤 왼쪽 버튼을 추가로 누르면 된다.

세이브와 로드, 앨범 기능 등은 전부 자택에서 할 수 있는데, 자택으로 돌아갈 때마다 특정 플레그에 따라 이벤트가 진행되어 학기를 건너 띄는 사태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음악은 동급생과 비교하면 초라한 수준으로, 음악의 종수가 다섯 곡도 채 안 돼서 필드와 대화 씬을 오가는 내내 똑같은 음악이 흘러서 안 듣는 것 만 못하다.

결론은 평작. 동급생의 아류작 중 하나로 기억에 남을 만한 게임이다. 그나마 장점은 후킹이 잘 돼서 대사뿐만이 아니라 선택문까지 다 번역되서 뜬다는 것 정도다.



덧글

  • 더카니지 2010/12/28 10:38 # 답글

    그림체가 괜찮네요. 은근히 재밌어보이는데 어떻게 구하는냐가 문제...,ㅡㅡ
    그나저나 저런 고전게임에서도 후킹이 된다는 겁니까? ㄷㄷㄷ
  • 잠뿌리 2011/01/02 14:20 # 답글

    더카니지/ 네. PC9801 에뮬인 에넥스로 구동하면 후킹이 가능합니다. 전부 다 후킹이 되는 건 아니지만 후킹 가능한 게임이 엄청 많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0604
4142
1006035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