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라의 문 PS1 게임




1998년에 저펜 비스에서 만들고 코단샤에서 발매한 대전 액션 게임. 동명의 인기 만화인 수라의 문을 3D 격투 게임으로 만든 것이다.

오프닝부터 검은 배경에 폴리곤으로 재구성된 신무관의 관장 류조우 뎃신의 연무 장면으로 시작하면서 눈을 괴롭게 한다. 너무 못 만들어서 라디오 체조라는 오명마저 뒤집어 쓰고 있다.

게임 모드는 1인 플레이, 대전 모드, 100명의 캐릭터와 싸우는 서바이벌 모드, 옵션 등 총 4가지로 스토리 모드 개념이 딱히 없다. 1인 플레이 모드를 클리어하면 그림 한 장과 텍스트 몇 줄로 땡친다.

기본 조작 버튼은 약, 중, 강 3공격에 가드 버튼까지 총 4개 버튼을 사용하고 있다. 가드를 해도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횡 이동, 대쉬, 백 스텝 등을 잘 써야 한다.

기술은 방향키와 버튼 조합에 따라 나가는데 각 캐릭터의 기술이 7씩 밖에 없다.

이게 만약 스트리트 파이터 같이 커맨드 입력으로 파동권이나 선풍각 같은 게 나가는 2D 대전 액션 게임이라면 기술이 상당히 다양한 축에 속하겠지만 버추어 파이터나 철권 같은 3D 대전 액션 게임이라서 기술 수가 턱없이 부족하다.

아무리 방향키와 버튼을 조합해 누른다고 해도 나가는 기술은 지극히 제한되어 있다는 말이다.

기본기의 경우 다른 3D 격투 게임처럼 콤보가 나가는 게 아니라, 한 대 맞으면 뒤로 물러나거나 쓰러지는 단타형 공격이 많고 일부 캐릭터는 리치가 워낙 짧아 상대를 못 맞추는 경우가 있어서 대전 액션으로서의 재미는 엄청 떨어진다.

원작에 나온 필살기들이 R1, R2버튼 한번 누를 때마다 나가는 건 편하지만 맞추기가 어려운데 데미지는 센 모순적인 설정을 갖고 있다.

단판 승부로 라이프 게이지가 2개라서 자잘하게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 게임만의 고유한, 그리고 특이한 요소가 있다면 바로 약점 시스템인데. 대전 상대의 팔이 부러지면 손기술을 사용할 수 없고, 다리를 부러뜨리면 발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어서 가뜩이나 기술 수가 적은 걸 더 많이 줄이는 가공할 만한 시스템이다. 양팔과 양다리, 총 4군데에 해당한다.

또 마운트 포지션에 들어가면 상대가 쓰러질 때까지 무한정 때릴 수 있는 요소도 있어 밸런스도 최악이다.

게임을 만들다 만 듯한 느낌을 많이 주는데. 우선 첫째로 폴리곤으로 만들어진 캐릭터 모델이 상체 가슴만 움직이고 하체는 잘 움직이지 않는다는 거, 그리고 피부가 이상하게 보일 정도로 반들거리게 나오는 것과 단판 승부에서 승리할 시. 그냥 쓰러지는 게 아니라 무슨 공격을 다해 라이프가 다 달든 간에 다시 일어나 몇 초간의 딜레이 후 엎드려 쓰러지는 것 등 버그 투성이다.

음악은 있지만 음성은 전혀 없어서 그 흔한 기합 소리 한 번 나오지 않으며 타격음은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다.

설상가상으로 숨겨진 캐릭터를 꺼내려면 커맨드 입력으로 밖에 안되는데 그게 왜 그런고 하니 이 게임 자체가 메모리 카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세이브 로드가 불가능해서 그렇다.

결론은 미묘. 게임성을 놓고 보면 이건 게임이라고 불러주기 민망할 쿠소 게임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쿠소 게임계에서는 손꼽히는 작품이며 세가 세턴에 데스 크림존이 있다면 플레이스테이션에서는 수라의 문이 있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을 정도다.

참고로 이 게임은 데스 크림존보다 평점이 더 낮아 차대의 전설을 이어나갔다.

덧붙여 숨겨진 캐릭터는 호쿠토, 마이코, 파괴왕과 원작자 신작의 오리지날 캐릭터인 도로시 아리우나 등 4명으로 특수한 커맨드로 언락할 수 있다.

모드 선택 화면에서 L2-△-R1-x-L1-□를 재빨리 입력하는데 성공하면 타이틀 색이 바뀌는데. 그 다음 캐릭터 선택 화면에 각각의 대응 캐릭터에 맞춰 R1+○을 누르면 된다.



덧글

  • 몽부 2010/12/09 09:29 #

    아 .. 이 전설의 게임을 .. ㄷㄷ
  • Hoee 2010/12/09 20:44 # 삭제

    반면에 메가드라이브(삼성 슈퍼겜보이(슈퍼알라딘보이))판은 수작이었습니다.
    (메뉴얼 따윈 그저 장식일 뿐.. 원작 코믹스가 곧 게임 메뉴얼;;; -3-;;)

    삼성에서 정발 한 적도 있고요.
  • 잠뿌리 2010/12/13 12:49 #

    몽부/ PS의 전설이지요.

    Hoee/ 이 게임과 달리 메가드라이브판은 확실히 명작이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2627
4285
1022680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