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 (Bolt, 2008) 2008년 개봉 영화




2008년에 디즈니에서 바이론 하워드, 크리스 윌리엄 감독이 만든 작품. 존 트라볼타가 주인공 볼트 성우를 맡았다.

내용은 초능력을 가진 슈퍼독 볼트는 헐리웃에서 촬영되는 인기 시리즈물의 주인공인데 정작 볼트 본인은 자신이 보통 개가 아니라 슈퍼독인 줄 알고 있고 그의 주인인 페니는 그런 볼트를 안쓰럽게 보며 보통 개로 키우고 싶어하는 상황 속에서, 볼트가 우여곡절 끝에 촬영장을 빠져 나와 뉴욕까지 갔다가 들고양이 미튼스와 자신의 열렬한 추종자인 햄스터 라이노와 함께 페니 곁으로 돌아가기 위한 대장정을 벌이는 이야기다.

이 작품의 메인 소재는 집 나간 개가 주인을 찾아 돌아온 다음 주인을 위기에서 구해낸다는 것으로, 그 자체는 개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로선 매우 흔하지만 여기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했다.

자신이 초능력을 가진 슈퍼독인 줄 알고 있는 개가 난생 처음 촬영장 밖으로 나가 현실을 깨닫고 보통의 평범한 개로 성장해 나가는데 포커스를 맞추면서 기존의 작품과 차별화를 시도한 것이다.

보통 개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영화에서는, 집 나간 개가 돌아오는데만 포커스를 맞추고 있지 개가 성장하는 건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 작품의 설정은 상당히 신선하게 다가왔다.

아마도 트루먼 쇼의 영감을 얻은 듯 만들어진 세계에 갇혀 살며 자신을 슈퍼독으로 착각한 볼트가 온갖 뻘짓을 다하며 현실을 차츰 깨닫는 과정이 잘 나타나 있다.

주인공 볼트의 기나긴 여정을 함께 하며 그의 성장을 곁에서 지켜봅고 또 도와주는 고양이 미튼스나 본작에서 가장 몸집이 작지만 존재감은 큰 라이노 등 매력적인 조연 캐릭터가 나와서 즐겁게 해준다.

미튼스는 시니컬한 들고양이로 볼트에게 현실을 깨닫게 해주고 평범한 개로 성장시켜주는, 친구이자 멘토. 즉 정신적 스승으로 나오고 라이노는 반대로 볼트를 슈퍼독으로 알고 열렬히 추종하는데 나중에 가면 오히려 볼트보다 더 큰 활약을 한다.

생각해 보면 인어 공주의 세바스챤, 미녀와 야수의 콕스워즈&루미에르, 알라딘의 지니 등등 주인공보다 더 매력적이고 스토리를 활기차고 재미있게 만드는데 빠질 수 없는 감초 캐릭터가 나오는 게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성인 것 같다.

이러한 특성이 디즈니 오리지날 작품에서 언젠가부터 사라져버렸었는데 이 작품을 보니 그런 감이 다시 돌아온 것 같다.

볼트, 미튼스, 라이노 이외에 기타 캐릭터 중에서는 비둘기들이 개그를 전담하고 있어 꽤 웃겨줬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집 나간 개라는 메인 소재 자체가 어떤 내용으로 전개되고 어떤 결말을 맞을지 쉽게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과 클라이막스 부분의 전개가 다소 미흡했다는 거다.

가장 치열하고 긴박감이 넘쳐야 할 절정 부분이 클라이막스가 아니라 중반부인 미튼스 구출 작전에 나와 버려서 그런 것 같다.

또 3D 비쥬얼의 화려함은 슈퍼독 촬영 현장은 오프닝에서 밖에 안 나오기 때문에 포스터나 광고 문구, 트레일러만 보면 낚일 공산이 크다.

결론은 추천작. 같은 해 나온 픽사의 작품이 월-E라서 완전 묻혀버린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디즈니 오리지날 작품으로 만든 것 치고는 괜찮은 작품이었다.

여담이지만 본 작품 최고의 캐릭터는 주인공 볼트가 아니라 라이노로 관련 상품이 정말 많이 나왔다.

그래서 1년 후인 2009년에 슈퍼 라이노라는 스핀 오프 4분짜리 단편이 나왔다.



덧글

  • 소시민 2010/11/20 16:21 # 답글

    도입부 슈퍼독 볼트 포스는 장난 아니었죠 ㄷㄷ
  • 잠본이 2010/11/20 23:34 # 답글

    슈...슈퍼 라이노! 출세했군요!
    미튼스는 종이 달라서 그렇지 어찌보면 페니보다 더 헤로인스러운 포스(...본인은 의식 못하지만)
  • 2010/11/21 03:4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놀이왕 2010/11/21 17:03 # 답글

    마일리 사이러스는 디즈니 시트콤 한나 몬타나 시리즈로 유명하고 슈퍼 라이노라... DVD에도 수록된 애니인데 결말이 웃기더군요.
  • 잠뿌리 2010/11/22 14:32 # 답글

    소시민/ 도입부는 진짜 여느 초인물 남부럽지 않은 포스가 있었습니다.

    잠본이/ 미튼스가 종족만 달라서 그렇지 진짜 히로인 포지션이긴 했지요.

    비공개/ 네, 확인했습니다;

    놀이왕/ DVD에 수록된 단편이었군요.
  • 키세츠 2010/11/22 18:00 # 답글

    저는 굉장히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일단 개가 나오면 100점만점에 플러스 +90점 주고 시작하는 저이기도 하지만 -0-)/

    뿌리님이 말씀하신대로 "성장"이라는 점이 꽤나 잘 표현되어 있거든요.
    일반개의 행위를 고양이한테 배우는 장면은 진짜 웃겼음..

    예전에 보았던 개 두 마리랑 고양이 한 마리 나오는 실사영화도 생각나고...
    혹시 이거 제목 아시나요?
  • 잠뿌리 2010/11/24 05:43 # 답글

    키세츠/ 캣츠 앤 독스 가 아닐까 싶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6932
5439
948918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