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들이 내 이웃을 먹었다 (1993) 슈퍼 패미콤









1993년에 루카스 아츠에서 만든 좀비 액션 게임. 원제는 좀비들이 이웃을 먹었다. 일본판은 악마의 좀비즈란 메인 제목이 붙고 좀비들이 이웃을 먹었다는 부제가 됐다. 다소 충격적인 제목 덕분에 유럽판에서는 검열 문제로 좀비즈 라는 제목으로 개명됐다. 슈퍼 패미콤과 메가드라이브로 나왔으며 배급은 코나미가 맡았다.

내용은 제크와 줄리, 두 소년 소녀 중 한 명을 골라서 각 스테지에 나오는 좀비 무리로부터 이웃의 민간인들을 구출하여 탈출하는 것이다.

탑뷰 방식에 8방향으로 움직이며, 기본 조작키는 총탄, 아이템 변경, 레이더 온/오프 등 3가지 정도만 쓴다. 레이더에는 생존자의 위치와 현재 남은 생존자의 수가 각각 찍혀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무기는 물총으로 좀비를 한 방에 파괴할 수 있으며 서브 머신건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만큼 연사 기능을 기본 지원해서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물총을 연사할 수 있지만 잔탄 제한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 게임은 필드를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다 구하면 자동으로 문이 나타나서 그 안으로 들어가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다.

총 49레벨을 거쳐서 한 레벨 평균 10명 남짓 되는 이웃을 구조하는 것인데. 여기서 한 번 구조한 이웃은 다음 단계에서 계속 나오는데 만약 화면상의 이웃에 괴물이 접촉하면 죽임을 당한다. 때문에 화면에 보이지만 않으면 이웃들은 일단 무사한 상태다. 이웃이 보인 시점에서 재빨리 다가가 아이템 입수하듯 스쳐 지나가면 된다.

이웃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각자 주는 점수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중 일부는 제자리에 가만히 있지 않고 특정한 패턴에 따라 움직이거나, 특정한 장소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다.

제목에 좀비가 들어가는 만큼 주요 적은 좀비지만 스테이지가 지날수록 새로운 적이 추가된다. 도끼를 휘두르는 꼬마 살인마, 전기톱 든 제이슨, 광대, 늑대인간, 흡혈귀, 거대한 아기 그 외 기타 등등이 나오는데 이들은 물총이 통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아이템으로 공격해야 한다.

이 게임의 기본 무기는 물총이지만 게임 진행에 따라 다른 여러 아이템을 손에 넣을 수 있다. 각 아이템은 다 다른 성능과 용법을 가지고 있다.

그 중 가장 강력한 것은 십자가와 판도라 상자이며, 메가드라이브판에선 삭제되고 슈퍼패미콤에만 나오는 무기는 화염 방사기다.

바쥬카포로 벽을 부수거나 소화기로 적을 얼리고, 콜라캔을 수류탄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과일 매장에 떨어진 사과를 주워다가 던질 수도 있다.

열쇠는 문자 그대로 잠긴 문을 열 때 사용한다.

특이하게도 몇몇 아이템은 쓰레기통을 뒤지는 것으로 얻을 수 있다.

특수 아이템의 경우 보조 효과를 지닌 것이 대부분인데. 빨간 물약을 먹으면 보래삭 피부의 헐크로 변해서 순간 무적이 되어 주먹을 날려 적을 쓰러트릴 수 있고, 풍선으로 피에로를 만들어 트랩처럼 심어 놓으면 적들이 플레이어 캐릭터가 아닌 피에로에게 몰려드는 미끼 효과가 발생한다.

또 노란색 물약 같은 걸 잘못마시면 순간 플레이어의 컨트롤이 통하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움직이지만 적의 공격을 받지 않는 좀비 모드로 들어간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녹색 피부의 좀비로 변하는 것이다.

매 레벨 시작 전에 떠오르는 소제목들 중 일부는 실제 호러 영화의 패러디가 많은데, 살아있는 시체들의 새벽을 패러디한 이브닝 오브 더 언데드 같은 건 참 센스가 좋다. (해석하면 불사자의 저녁)

결론은 추천작. 제목이 다소 쇼킹하지만 게임 자체는 꽤 재미있는 편에 속한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당시 꽤 호평을 받았지만 1년 후인 1994년에 루카스 아츠에서 만든 후속작인 전작 만큼의 호평은 받지 못해서 결국 시리즈화되지 못하고 사라졌다.

덧붙여 이 작품의 메가드라이브판은 대만에서 영환도사와 강시로 스킨만 바꿔 만든 짝퉁 버젼이 존재한다.

추가로 이 작품은 GT에서 선정한 좀비 게임 TOP 10중에 데드 라이징, 레지던트 이블2(바이오 하자드2), 레프트 4 데드2의 뒤를 이어 4위에 랭크하며 기염을 토했다.



덧글

  • 돌다리 2010/10/11 03:01 # 답글

    진짜 재밌어보이네요..
  • 참지네 2010/10/11 18:35 # 답글

    정말인지 재미있어 보입니다.
    그런데 궁금점 하나. 혹시 좀비나 몬스터에게 죽은 시민이 좀비가 된다라는 것은 없지요?
  • 잠뿌리 2010/10/12 00:28 # 답글

    돌다리/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참지네/ 이웃이 죽으면 비명과 함께 유령으로 변해 승천합니다. 좀비가 되는 경우는 없지요.
  • 오션잼 2011/05/30 02:01 # 답글

    이름과 달리 엄청 유쾌한 분위기인듯 ㅡㅡ;;
  • 잠뿌리 2011/05/31 15:53 # 답글

    오션잼/ 분위기는 유쾌해서 부담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곧휴잠자리 2015/06/23 14:17 # 답글

    제목 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잠뿌리 2015/06/25 15:26 #

    제목을 잘지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07636
5192
944867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