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키벤 1권 서평




2005년에 사쿠라이 칸 감수, 하야세 준 작화를 맡아 나온 작품. 국내에는 2010년 올해에 AK커뮤니케이션에서 정식 출간했다.

내용은 도시락집을 운영하며 철도와 에키벤(역 도시락)을 사랑하는 다이스케가 결혼 10년 주년 기념 선물로 아내로부터 전국 기차 여행을 하면서 에키벤을 즐기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여기서 에키벤은 역을 의미하는 에키와 도시락을 뜻하는 벤또를 결합시킨 합성어라고 한다.

본 작의 내용은 다이스케가 기차를 타고 전국을 누비면서 각 역에서 파는 그 지역 명물 혹은 인기 도시락을 사먹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단 도시락을 사다 먹는 점에 있어 음식 만화가 메인인 것 같지만 철도 여행 쪽에도 비중을 맞춰서 여러 지역의 비경을 소개하기도 하고, 열차 자체가 간직한 역사와 현재의 모습 등을 소개하는 등 열차 식도락 여행에 충실한 구성을 갖추고 있다.

아무래도 일본 철도 여행이 배경이라서 다소 생소한 지명과 지역 등이 나오지만 일본으로 철도 여행을 떠난다고 가정하면 큰 도움이 될 만한 정보와 지식이 나온다.

에키벤 전국 제패가 최종 목표라서 한 권에 한 지역을 철도로 다 돌면서 지역 명물/인기 에키벤을 시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개는 빠른 편에 속한다.

도시락을 소개할 때 기본 그림이 실사를 베이스로 해서 그린 것이기 때문에, 일말의 과장이 없이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에 있어서 기존의 좀 과장된 요리 만화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기상천외한 재료로 해괴망측한 요리를 만들어서 그거 한 점 먹고 사람들이 자지러지는 것과 정 반대로 이미 만들어진, 그리고 현실에서 시판되고 있는 도시락이 나오기 때문에 더 입맛을 돋운다.

다만, 지역 특성이라서 그런지 본작. 큐수 편에 소개된 도시락은 70% 정도가 해산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이를 테면 초밥이나 회를 싫어하는 사람에게 말이다)

반대로 해산물을 좋아하는 사람이 배고플 때 보면 공복감에 의해 종이를 씹어 먹고 싶을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론 돼지 고기, 닭고기가 주로 들어간 도시락들이 소개될 때 그런 충동이 휩싸였다. 아침을 먹기 전에 책을 봐서 그런 것 같다.

감수를 맡은 사쿠라이 칸은 철도 매니아라서 그런지, 본 작품에 철도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듬뿍 담겨 있으며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스토리를 써서 리얼하게 다가온다.

즉, 논픽션보다는 픽션에 가까운 느낌을 주는 것이다.

때문에 열차의 이동 구간이나 출발 시간 등도 그대로 나오니 실제 여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편에 나오는 도시락도 해당 역에서 파는 도시락은 종류가 다양하지만 모든 걸 다 먹을 순 없고 또 열차 출발 시간의 제한이 있으니, 그 안에 먹을 수 있는 도시락을 추천한다는 점에 있어서도 실용적이다.

또한 현재는 도시락 판매를 중단하거나 운행이 되지 않은 철도에 관한 내용도 나오는 등등 다양한 정보가 나온다.

실용 지식 외 볼거리라면 여행 도중에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인 듯싶은데 1권 내용을 보면 앞으로 권 마다 한 명씩 동행자가 있을 것 같다.

주인공은 미식가에 가깝지 대식가는 아니기 때문에 특정한 역에서는 한 종류 이상의 도시락을 소개하는 관계로 그런 구성을 띈 듯 싶다.

그 동행자와 주인공 사이의 이야기가 또한 볼거리이면서 철도, 도시락 소개 이외의 만화 자체적 재미 요소라고 생각한다. 단순한 여행 가이드에는 사진과 설명은 있지만 사람은 없으니 말이다.

결론은 추천작! 일종의 여행기나 답사기 등을 만화로 각색해서 그린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일본 철도 여행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여담이지만 미즈키 시게루 선생의 고향이자 미즈키 로드가 있는 돗토리현을 지날 때는 과연 거기서 어떤 에키벤이 소개될지 그게 참 궁금하다. (영모 찬찬코 도시락이라든가, 네코 무스메의 정어리 도시락, 아즈키 아라이의 만쥬 같은 게 나오려나)



덧글

  • 추천사 2010/10/01 14:07 # 삭제 답글

    중간에 논픽션보단 픽션의 가까운 느낌을 주는 게 아니라 그 반대인 거 같은데요.
  • 에른스트 2010/10/01 14:29 # 답글

    저 작가는 그 유명한 '기생폭탄'작가입니다! 기생폭탄은 정말 쇼킹해서, 저 에키벤이라는 만화 혹시 도쿄를 벗어나면...
  • 2010/10/01 20:2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주유소 2010/10/02 04:54 # 삭제 답글

    번역하신분도 나름 유명하죠. 편의점 블로거로 유명한 채다인 씨.
    재밌어 보인다며 이거 번역 제가 할래요하고 덥썩 집어 번역하셨다나.
  • 잠뿌리 2010/10/02 16:58 # 답글

    추천사/ 아 오타났네요. 수정해야겠습니다.

    에른스트/ 에키벤에서는 1권의 내용이 큐스로 여행을 가는 겁니다. 기생폭탄은 처음 듣는데 언제 한번 구해서 봐야겠네요.

    비공개/ 아. 저도 그건 가지고 있는데 중첩됐네요. 그래도 언젠가 한번 리뷰를 몇개 쓰려고 했는데 기회가 되면 올리겠습니다.

    주유소/ 아아, 번역자가 음식 벨리의 파워 블로거분이시었군요.
  • 2010/10/03 03:4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잠뿌리 2010/10/06 18:01 # 답글

    비공개/ 네. 확인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08767
2912
9701862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