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덤 (Riget, The Kingdom, 1994) 컬트/엽기/퓨전 호러 영화




1994년에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이 만든 작품. 덴마크산 호러 영화다.

내용은 종합 병원 킹덤에서 벌어지는 의사들의 비리와 병원을 떠도는 혼령이 맞물리면서 벌어지는 미스테리한 사건들이다.

이 작품은 덴마크에서 TV 시리즈로 제작되어 총 13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드라마고, 극장판이 나왔을 때는 이 TV판의 에피소드를 나누어 TV판 1~4편이 극장판 1탄, 5~8편이 극장판 2탄, 나머지 8~13편이 극장판 3탄이 된 것이다.

때문에 극장판 1탄의 상영 시간이 무려 4시간 40분이나 되기 때문에 국내 개봉작 중 가장 긴 상영 시간을 자랑하고 있다.

이 작품이 국내에 개봉했을 당시에는, 국내 최초로 심야 영화가 도입되었을 시기인데 이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전회 매진 기록과 함께 심야 영화 붐을 몰고 온바 있고 전국 관객 10만명이 넘는 대성공을 거두었으며 속편도 개봉했다.

본래 3부작이지만 2부가 완결된 시점에서 헬머 박사 배역을 맡은 주연 배우 에른스트 휴고 아르가르트가 사망한 이후 시리즈를 계속 이어나가지 못하고 미결됐다.

이 작품은 꽤 특이한 방식으로 촬영됐는데 일단 기존의 드라마/영화처럼 셋트장을 따로 만들어 촬영한 것이 아니라, 코펜하겐 시에 실제로 있는 대형 종합병워 킹덤에서 직접 찍은 것이다.

즉 실제 장소에서 카메라를 들고 찍는 방식을 취함으로써 영화나 드라마보다 오히려 다큐멘터리에 가까운 화면을 보여주어 사실감을 높였다.

본래 병원에 가 본 사람은 공감할 수 있겠지만 특유의 조용하고 음침한 분위기가 잘 살아 있고 긴장감이 흐른다.

킹덤에서는 병원 내에서 의사들이 비밀리에 모여서 과학을 맹신하며 그 어떤 미신도 거부하는 비밀 집단을 만들기도 하는데, 그 와중에 병원 깊숙한 곳에 혼령이 출몰하고 평소 심령물에 관심이 많고 영혼과 조우하길 바라는 환자가 유령을 탐사하는 내용이 나오면서 과학을 대변하는 의학과 유령과 혼련이 나오는 심령 및 미신이 충돌하면서 다양한 사건 사고가 발생한다.

등장인물의 갈등관계가 아주 명확하며, 악역 포지션의 헬머 박사와 주인공 포지션의 후크 박사의 대립과 킹덤 내 의사들의 비리, 혼령의 존재를 느끼고 킹덤 내에 감춰진 영혼의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탐사를 하는 드록세 부인 등 여러 명의 주역이 각각의 이야기를 진행하면서 나중에 이것이 하나로 교차하게 된다.

결론은 추천작. 과거 한 시대를 풍미한 작품으로 지금 봐도 재미있기는 하지만, 문제는 지나치게 긴 러닝 타임 때문에 끈기를 가지고 봐야 한다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덴마크 영화라서 육성 역시 덴마크어가 기본이라 영어에 익숙한 사람한테는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고 그것 때문에 오히려 거부감이 들 수도 있다.

추가로 이 작품은 정통 호러는 아니고 미스테리물에 더 가깝기 때문에 드라마로서의 재미를 주는 관계로, 무서운 걸 기대하고 보면 실망이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내가 어린 시절에 이 작품의 광고 문구를 처음 봤을 때 무슨 심장이 얼어붙는 공포 어쩌고 해서 상당히 기대를 했었지만 정작 보고 나선 무섭지 않아서 실망했던 기억이 난다.



덧글

  • 참지네 2010/09/15 20:23 # 답글

    그러고 보니 킹덤 드라마판 내용이 떠오르네요.
    실패한 야구 선수에 대한 내용이 제가 유일하게 본 것.
    극장판은 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저 포스터하고 영화 분위기를 TV에서 보여주는데 한 번 보고싶더군요. 결국 보지 못했지만요.......
  • 카이크리트 2010/09/16 01:06 # 답글

    무서운게 나오는 것도 아닌데, 빨간 딱지가 붙여졌더군요.
  • 잠뿌리 2010/09/16 10:53 # 답글

    참지네/ 극장판은 TV판을 나눠서 방영한 겁니다. 사실상 TV판을 극장에서 한번에 쭉 이어서 본다고 생각하면 되지요.

    카이크리트/ 아마 몇몇 장면에서 충격적인 씬이 나와서 그런 걸겁니다. 좋아하는 여자 간호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자기 얼굴을 닮은 해부용 시체의 머리를 베어서 보여주려 한다거나, 간암 환자의 종양간을 합법적으로 얻기 위해 자기 몸에 이식 수술을 하는 의사 등이 나오거든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5873
6129
959499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