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라이 3 골드팩 정식 한글판 게임













1999년에 T&E 소프트에서 만든 게임. 자사의 간판 게임인 하이드라이 시리즈 2~3편과 3편의 리뉴얼판을 묶어서 출시한 작품이다.

국내에서는 PC게임 잡지 중 하나였던 월간 V챔프에서 잡지 부록으로 나왔기 때문에 별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하이드라이 시리즈 중 최초로 완전 한글화된 게임이고 리뉴얼판과 PC8801 원본 두 개 다 한글화 된 이색적인 게임이다.

하지만 3편만 다 한글화됐고 2편은 한글화되지 못한 단점이 있다.

3탄의 리뉴얼판은 원작에 비해서 그래픽과 사운드가 대폭 업그레이드했고 시스템이나 조작도 조금 더 편해졌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오프닝이 새롭게 추가되었다는 것.

그 다음으로 오버 드라이브 모드라고 해서 하이드라이 3에 있던 무게 제한이 사라지고 경험치 입수 수치도 통상의 10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난이도가 하락을 결정할 수 있다.

또 기본적으로 한글 지원이지만 기능 메뉴에서 텍스트를 영문으로 바꿀 수도 있다. 즉, 한글과 영어 둘 다 지원하는 것이다. (이건 함께 수록된 원작판도 지원된다)

게임 줄거리는 1편의 경우 앤 공주를 구출하고 악마 바라리스를 물리치는 것, 2편은 하이드라이의 배경 무대인 페어리 랜드의 지하에 있는 사악한 의식을 타도, 3편은 페어리 랜드가 발전하면서 요정이 사라지자 어느 날을 기점으로 이변과 재앙이 발생한 뒤 이상한 문이 생기자 한 젊은 모험가가 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것이다.

이 골드팩에 수록된 원작 하이드라이 3는, 하이드라이 시리즈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낮과 밤이 있고 끼니 때가 되면 식사를 해야 하는데다가 밤이 되면 여관에서 자야하는 등 현실적인 개념이 많이 들어가 있어 당시 일본 RPG 기준에선 혁신적이었다.

무게 제한이 또 당시 기준에선 참신한 시스템으로 플레이어의 직업과 레벨에 따라서 소지 가능한 중량이 결정되기 때문에 무기 사용에 제한이 있다. 그리고 중량의 한계가 넘는 아이템을 소지하면 움직일 수 없게 된다.

심지어는 돈도 중량이 따로 있어서 골드 익스체인져란 아이템을 사용하여 돈을 합쳐 보다 큰 액수의 화폐로 바꾸어 가지고 다녀야 한다.

시간 개념의 경우, 이 게임은 플레이를 시작한 시점에서 시간이 실시간으로 흐르는데.. 13:00분과 19:00분에 자동적으로 식사를 해야 하며 이때 음식을 갖고 있지 않으면 체력이 조금씩 줄어든다. 또한 낮, 석양, 밤 등으로 배경 시간이 달라지고 밤에 활동하면 패러미터가 줄어드는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니 여관에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전작인 2편에서는 단순히 처음 시작할 때 플레이어 캐릭터의 패러미터를 체력, 힘, 마력 등 세 가지를 조정해서 시작할 수 밖에 없지만 3편은 다양한 직업이 생겼다.

선택 가능한 직업은 총 4개로 전사,강도,승려,수도사 등이 있다. (강도는 아마 로그나 시프 정도가 아닐까 싶지만 도둑이나 도적이 아닌 강도로 번역하다니 뭔가 센스가 참)

러닝 타임도 꽤 긴 편이고 스케일도 상당히 커서 무려 200층짜리 하벨의 탑이란 던젼도 나오고 플레이 진행 후반부에 가면 우주로 나가 우주 여행까지 할 수 있다. 판타지로 시작해 우주까지 가니 우주 먹튀 개리엇 선생의 울티마가 생각난다.

AVGN에서 하이드라이 시리즈를 가멸차게 깠지만, 사실 하이드라이는 젤다의 전설보다는 조금 못하더라도 일본 액션 RPG 게임에 한 획을 그은 작품이다.

팔콤의 이스보다 먼저 나왔고 원작은 PC8801판으로 AVGN이 까던 패미콤판은 한참 뒤에 나온 것이다.

또 하이드라이 1은 불과 30kb 밖에 안 되는 저용량이었지만 하이드라이 3는 당시 4메가의 초거대작이란 홍보와 함께 용량면에서 MSX의 한계를 초월한 작품이었다.

당시 MSX. 즉 8비트 컴퓨터는 2메가만 넘어가도 용량이 많은 게임이고, 그것도 MSX 컴퓨터 타입에만 2메가 이상의 용량을 가진 카트리지가 구동이 됐지 재믹스 같은 컴퓨터를 배제한 콘솔 기기는 그런 대용량을 지원하지 못해 카트리지(롬팩)을 꽂아도 실행이 안 됐다.

1~2편은 솔직히 게임성에 대해 까도 할 말은 없지만 적어도 3편 같은 경우는, AVGN이 직접 해보고 나서 과연 1~2편 깔 때처럼 깔 수 있을지 궁금하다.

결론은 추천작! 고전 명작인 하이드라이 시리즈를 3편 하나 뿐이지만 한글로 즐길 수 있다는 점 자체에 메리트가 있다. 더구나 원작보다 더 나아진 리뉴얼판을 할 수 있다는 게 참 좋다.

타이틀 제목 자체가 하이드라이3 골드팩이라, 2,3의 원작판은 부가 서비스고 리뉴얼판이 메인 타이틀이라고 할 수 있겠다.

MSX 에뮬이나, PC9801 에뮬로는 1~3편 전부 다 롬이 있긴 하지만 정식 한글화된 건 오직 윈도우용으로 나온 이 게임 뿐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국내 수입판만 2~3,리뉴얼 판이 합본이고 일본판은 하이드라이 1-2-3 골드팩이라고 해서 1,3편의 리메이크와 2편의 원작판이 합본이 되어 발매된 바 있다.



덧글

  • 2010/08/02 00:5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잠뿌리 2010/08/05 01:59 # 답글

    비공개/ 너무 용량이 많아서 받기 죄송하네요; 토런트 주소 링크만 보내주시면 한 번 구동해보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09802
5243
946968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