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션 (Audition, オ-ディション, 1999) 고어/스플레터 영화




1999년에 미이케 다카시 감독이 만든 작품.

내용은 비디오 제작사를 운영하는 아오야마 시게하루가 부인과 사별 후 7년이 지나자, 16살 난 외아들 시게히코가 재혼을 권유하여 42세의 나이로 신부감을 찾기로 하는데 그 방법을 오디션의 형식으로, 4000명의 지원자 중에서 24살의 야마사키 아사미를 보고 사랑에 빠지지만 뒤늦게 시게하루에게 아들이 있다는 사실을 안 아사미가 사이코 패스의 본색을 드러내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무라카미 류가 쓴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삼아 미이케 다케시 감독이 영화로 만든 것이다. 본편에 나오는 몇몇 장면과 연출 때문에 당시로선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초반부에서 중반부까지는 아내와 사별한 40대 중년 남성이 20대 여성과 만나 사랑에 빠지는 다소 진부하면서도 지루한 멜로 드라마처럼 흘러가서 이 부분은 사실 몰입해서 보기 어렵지만, 중반 이후부터 후반까지는 분위기가 완전 달라진다.

아버지한테 성적으로 학대를 받은 발레리나 출신으로 버림 받지 않기 위하여 상대를 망가트리는 방법으로 소유하려는 사이코 패스 아사미는 연기가 출중했다. 본색을 드러내기 전에 평범했던 그녀가, 본색을 드러낸 후 사이코 패스가 되는 게 반전의 묘미였다.
 
시게하루의 꿈과 현실을 오가며 벌어지는 숨겨진 진실과 미래의 암시 같은 게 나온다.

식당에서 아사미와 저녁을 먹고 화기애애하고 있는데 사별한 부인의 혼이 바로 옆 테이블에서 식사를 하다가 시게하루를 향해 위험을 경고하는데 정작 그는 듣지 못한다거나, 시게하루가 아사미가 사는 집에 찾아갔다가 거기서 벌어진 끔찍한 살인 사건을 들으면서 혀가 뚝 떨어지고 피가 흐르는 환영 외에도 과거에 벌어진 사건의 눈앞에 벌어진 현실처럼 나오는 것 등등 섬뜩하게 다가온다.

이 작품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건 본편에서 아사미가 피아노선으로 사람을 해치는 장면인데. 사실 이게 진짜 잘리거나 베이는 장면을 화면으로 보여주진 않지만, 그 철사가 살을 베고 뼈를 깎는 끼릭끼릭하는 소리를 강조하면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끔찍한 상상을 하게 만든다.

아사미가 과거에 음반 업계에 종사하던 한 남성의 발목을 자르고, 손가락, 혀를 잘라 푸대 자루에 집어넣고 사육한 것도 끔찍했다.

비쥬얼의 고어함만 놓고 보면 사실 끔찍한 영상을 아무런 수정 없이 과감하게 내보내는 블러드 석킹 프릭스 같은 게 더 쇼킹하다. (이건 보긴 했지만 차마 감상을 쓸 수 없을 정도였다)

그러나 위에 언급한 설정들을 그대로 내보내면서도, 고어 영화가 아닌 미스테리 스릴러란 장르로 유명 감독에 의해, 유명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삼아 만들어져 공개되었기 때문에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게 아닐까 싶다.

결론은 미묘. 사실 이 작품을 미화하면 극단적인 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다소 난폭하고 과격하게 표현한 슬픈 러브 스토리라고 할 수 있지만, 비쥬얼의 고어함과 잔혹한 설정 등은 이런 장르에 면역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고서야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그런 느낌을 준다.



덧글

  • 메리오트 2010/07/03 10:19 # 답글

    이런쪽 영화는 대놓고 보여주는 것 보단 상상력을 자극하게 만드는 연출이 더 끔찍하더군요. 소리 강조라니 으으...
  • 헬몬트 2010/07/03 13:16 # 답글

    으드드드득...소리가
  • 아쥬나이 2010/07/03 13:20 # 답글

    나도 오디션봐서 마누라 만나고 싶다.. 우왕 굳..
  • 잠뿌리 2010/07/05 01:12 # 답글

    메리오트/ 극후반부에 주인공 다리 자를 때가 그렇죠. 잘리는 걸 직접 보여주진 않고 피아노선으로 베이는 소리만 나오거든요.

    헬몬트/ 뼈가 갈리는 소리가 소름끼치지요.

    아쥬나이/ 변태 아쥬나이
  • 너굴마왕 2010/10/01 14:04 # 삭제 답글

    여배우가 한국계 이영희 ..라능
  • 잠뿌리 2010/10/02 16:55 # 답글

    너굴마왕/ 무섭군요 한국계라니.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37767
2912
970257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