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우 PC98 게임










1996년에 하베스트에서 만든 18금 RPG 게임. 1997년에는 윈도우 95용으로 발매되기도 했다.

내용은 판타지 세계 바르시아스를 배경으로 전직 마슈크크 제국의 폭파병이었던 리크가, 시간의 모래의 이상 현상으로 이세계인 일본에서 차원이동 해 온 소녀 아즈사를, 본래 세계로 돌아가는데 도와주는 대가로 버진을 받기로 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6 체의 마수를 부활시켜 유로우를 침공한 마슈크크 제국에 맞서 아즈사를 되돌아가기 위해 여왕이고 정령이고 엘프고 하여튼 여러 사람 셔틀 짓을 RPG게임으로, 기본 게임 방식이나 시스템은 팔콤의 YS에서 따왔다.

장비는 검과 갑옷 단 두 종류 뿐. YS와 마찬가지로 몸통 박치기 공격 하나 밖에 못하고 마법도 못 쓴다. 소비형 아이템은 경단, 찹쌀떡, 고기만두 등 달랑 3종류 밖에 안 나온다.

RPG 아니랄까봐 던젼도 나오는데 미로 같은 구성을 띄고 있다. 난이도는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인터페이스가 굉장히 불편하다.

예를 들어 던젼 끝까지 가야 하는 퀘스트가 있다고 치면, 끝가지 도착해 퀘스트를 클리어한 다음에. 던젼 입구로 한 번에 돌아갈 수 있는 게 아니라 왔던 길을 그대로 돌아가야 하는 점이라든가, 던젼 진행 도중 한 지하 3층까지 내려왔는데 사다리가 고장난 걸 수리해야겠다는 메시지가 뜬 뒤로 지하 1층까지 다시 올라가 아이템을 따로 입수해야 하는 것 등이다. (이 경우, 메시지가 뜨지 않았을 때는 아이템 입수가 불가능하다)

회복 포인트가 상당히 적은 것도 문제라면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배경의 볼륨이 작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마을은 하나 밖에 안 나오고 사막, 호수, 산, 동굴 등의 다른 지역도 스토리 진행 상 한번씩 밖에 갈 일이 없다.

세이브/로드는 게임 진행 도중에는 언제든 가능하지만, 대사가 한창 뜰 때는 불가능하다.

메시지 스킵이 가능하긴 한데 문제는 스킵 속도가 오토 스킵 수준이라 바닥을 기기 때문에, 스킵으로 넘기나 클릭으로 넘기나 별 차이가 없다.

18금 게임으로선 H씬이 꽤 많이 나오는 편으로 본편에서 독자적인 얼굴과 이름을 가지고 나오는 미소녀/미녀는 누가 됐든 간에 전부 한 번씩 H 이벤트를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론 메인 히로인인 이계 소녀 아즈사는 별로 마음에 안 들었고 오히려 주인공 리크의 앞길을 계속 방해하는 라이벌인 로젯타가 진정한 히로인이라고 생각한다.

제국군의 악명 높은 사령관으로 쇼타 취미가 좀 있지만 직속 부하인 리크한테 겁간 당한 전력을 가지고 있고, 제국 황제 로드스의 명에 따라 마수를 이끌고 유로스를 침공하는데. 유로스 마을 제일의 플레이보이를 사자로 파견하여 걸어 온 미남계에 당하는 등 좀 어리숙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인질 작전 따윈 내키지 않는다며 모처럼 납치한 아즈사를 방치하고 리크와 최후의 일전을 벌였다가, 폭주한 마수에 의해 미칠 때까지 범해지며 완전 퇴장하는가 싶더니 막판에 가서는 로드스 황제를 위기에서 구해주어 끝까지 탈출하면서 주인공의 라이벌 역할에 충실한다.

뭔가 이 게임에서 가장 심한 취급을 받는 캐릭터지만 어쨌든 미워할 수 없는 적 캐릭터로서 기억에 남는다. 이 작품의 오프닝이 로젯타를 덮치면서 시작하고, 메인 히로인 아즈사도 H 이벤트가 하나 뿐인데 로젯타는 혼자서 무려 5번의 H 이벤트를 가지고 있으니 수적으로 압도하고 있다.

메인 히로인은 일본에서 온 세라복 미소녀인데 악당 보스인 로드스 또한 이계인으로 예루살렘 태생의 아랍인이란 게 흥미로웠다. 의외로 차원이동에 관한 설정을 잘 다루고 있어, 유로스 경비 대장 카린의 여동생이 감기에 걸리자 아즈사가 페니실린을 알려줘서 치료에 도움을 준다든가. 과학자였던 로드스가 증기 기관을 발명하여 석탄으로 움직이는 골렘 등으로 유로스를 침공하는 것 등이 나온다.

90년대 일본에서 나온 차원이동 판타지물이 흔히 그랬지만 이세계와 현실의 이어질 수 없는 애잔함으로 마무리 지어지는 게 기억에 남는다.

결론은 평작. 18금 버전 차원이동 판타지+YS 마이너 버전 정도라고 할 수 있겠다.



덧글

  • 시로야마다 2010/06/19 10:32 # 답글

    보기드문 액션RPG에로게군요. 재밌을것 같습니다 =ㅂ=
  • 시무언 2010/06/19 10:44 # 삭제 답글

    로젯타가 진 히로인이군요
  • 메리오트 2010/06/20 09:40 # 답글

    취급이 진짜 심각하군요. 근데 H 이벤트가 혼자서 5번이라니 여러모로 진히로인인듯.
  • 잠뿌리 2010/06/20 21:22 # 답글

    시로야마다/ 90년대 당시 에로 RPG/ARPG가 많이 나왔는데 이 작품도 그렇지만 사실 대부분 유명한 RPG의 모방작입니다.

    시무언/ 비중만 놓고 보면 진 히로인이라고 부를 만 하지요.

    메리오트/ 맨 마지막에 나오는 H이벤트가 진짜 취급이 심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28442
3069
972208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