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 K-로드 아케이드(오락실) 게임







1994년에 슈팅의 명가 사이쿄에서 만든 게임. 사이쿄 처음이자 마지막 대전 액션 게임이다.

멀티 스타일 파이팅 토너먼트라고 명명해서 무차별 이종 격투기 대회가 벌어지는 게 주된 내용이고, 실제로 격투가의 동작을 베이스로 만들었다고 해서 슈퍼 리얼 파이팅을 표방하고 있다.

가라데, 복싱, 킥복싱, 코만도 삼보, 프로 레슬링, 스모, 유술 등 실존 격투기가 나온다. 하지만 프로 레슬링을 사용하는 선수는 사이보그고 토너먼트 결승전에서는 곰이 나와서 싸움을 걸어오니 좀 황당한 구석이 있다.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 중 스모 선수는 무게감 하나 없이 붕붕 점프하고 결승 상대인 곰은 승룡권까지 날리는데 이게 어딜 봐서 리얼 파이트인지 모르겠다.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는 무려 14명이나 되지만, 게임 상에서는 서로 스킨만 다르지 사용하는 기술은 다 똑같다. 즉 실제로 선택 가능한 선수는 7명이라고 봐야 한다. 1P, 2P 캐릭터로 나뉘어진 느낌이다.

기존의 대전 액션 게임과 달리 이 게임은 전 캐릭터의 기술 체계가 다 똑같다. 기본 조작 버튼은 펀치 3개, 킥 3개. 커맨드 입력 기술은 따로 없고 공격 버튼을 일정 시간 동안 누르고 있다가 레버 입력과 떼야 나가는 특수기가 있다. 파동권 커맨드를 입력하면 대쉬를 할 수 있다.

특수기 커맨드는 레버 중립+강펀치/강킥 레버 하+강펀치/강킥, 점프+강펀치/강킥, 레버 앞+강펀치/강킥 등 총 8가지고 그 이외에 강펀치/강킥 버튼 따로 잡기 기술이 하나씩 있다. 잡기의 경우, 먼저 상대를 붙잡은 다음 버튼을 눌러야 한다.

특유의 판정 시스템이라면 ‘다운’ 시스템인데 어떤 공격이든 간에 상대를 다운시키면 잠시 시합이 중지됐다가 다시 재개된다. 하지만 게임 상에선 오히려 그게 흐름을 끊기 때문에 정말 불편한 시스템이다.

다운 수가 아무리 많아도 기존 대전 게임과 마찬가지로 에너지가 먼저 다 떨어진 쪽이 패배한다. 기본기로는 에너지가 적게 줄어들지만 잡기에 들어가면 한 번에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각 유파에 따라 약점과 강점이 있는데 머리, 복부, 다리, 기절, 기절 회복 등으로 분류되어 있다. 예를 들어 가라데는 머리 부분이 약점이지만 복부 공격에 강하고, 스모는 머리 부분과 복부가 강하지만 다리가 약하다. 유파의 약점을 미리 체크하고 게임을 플레이해야 쉬워진다.

가드도 약간 독특한데 가드해도 데미지는 달지 않지만, 상단 공격이 들어올 때 하단 가드를 하면 50% 반분된 데미지를 입게 된다. 가드만 잘하면 시간이 다 지날 때까지 끝까지 안 쓰러지고 버틸 수도 있다.

결론은 비추천. 대전 액션 게임 중에선 독특한 시스템을 차용하고 있지만, 너무 독특하고 플레이적 재미가 떨어진다. 사이쿄의 흑역사로 남을 만한 괴작이다.

본 작품의 이미지 일러스트는 무려 테라다 카츠야지만, 정작 게임 속의 일러스트는 실사에 가깝기 때문에 괴기스럽게 다가온다.

여담이지만 라스트 보스인 곰은 쿠마짱과 쿠마사마 두 마리가 있고,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 중 사이보그들은 터미네이터를 완전히 패러디했다.



덧글

  • 헬몬트 2010/06/16 21:26 # 답글

    고..곰이 최종 보스라니?
  • 헬몬트 2010/06/16 21:26 # 답글

    아 이 게임 괴작 게임으로 선정한 바 있죠
    이제 사라진 게임잡지 PC플레이어 선정
  • 시몬 2010/06/17 00:39 # 삭제 답글

    다른유파의 대표들은 전부 남자인데 유술만 여자둘이 나오죠.
  • 메리오트 2010/06/17 14:58 # 답글

    리얼파이터라면서 곰이 나오다니(...)
  • 잠뿌리 2010/06/19 09:08 # 답글

    헬몬트/ 괴작으로 손꼽힐 만 합니다.

    시몬/ 유파는 유술인데 엉덩이 찍기 등의 기괴한 기술만 사용했지요.

    메리오트/ 그냥 나오는 것도 아니고 곰이 데모 화면에서 바바리 코트 입고 나와서 인간의 언어로 대화를 건답니다.
  • 블랙 2010/07/23 17:23 # 답글

    대전 격투게임 제작 노하우가 없는 제작사가 과하게 나가면 어떤 괴작이 나오는 지를 보여주는 게임이죠.

    실베스터 스텔론, 론 펄만 사진등을 셀렉트 화면에 도용 하지를 않나, 엔딩은 막나가는 내용들 뿐..... (아 시발 꿈)
  • 잠뿌리 2010/07/27 23:52 # 답글

    블랙/ 사이쿄의 대전 게임인 타락천사는 괜찮았는데 이 배틀 K-로드는 망작이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5304
2489
975440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