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보울 한국 게임









1992년에 NICS에서 만든 게임.

테크모의 인기 게임인 닌자 용검전 아케이드판에 드래곤볼 스킨을 덧씌워 만든 게임이다.

기본 조작이나 모션, 배경 구조, 몹과 보스 등이 닌자 용검전을 100% 따라가고 있다. 데드 카피에 가까워서 게임 본편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포즈는 원작 게임과 동일한데 거기에 드래곤볼 스킨을 씌운 게 굉장히 이질적으로 다가온다.

기본 조작 키는 공격, 점프, 지지대 잡기. 기술은 원작과 동일한데 칼질이 여의봉 휘두르기로 바뀐 것 정도의 차이점이 있다.

스테이지 구조 역시 원작과 동일한데 2스테이지와 3스테이지의 순서만 조금 뒤바뀌었을 뿐이다. 스테이지 클리어 후에 나오는 한 컷짜리 그림과 게임 오버 시 컨티뉴 화면도 원작을 따라가고 있지만 그림으로 나온 건 굉장히 조잡한 느낌을 준다.

적은 드래곤볼 초기에 나온 오룡의 멧돼지 변신한 모습이나 토끼단의 두목 등이 나온다. 물론 기본 포즈와 모션, 공격 스타일은 원작의 몹들과 동일하다.

가장 이질적인 건 사실 닌자 용검전 오프닝 장면을 구현한 거다. 원작의 오프닝은 간지가 났지만 이 작품의 짝퉁판 오프닝은 너무 조잡해서 그저 눈물이 날 뿐이다.

여기까지 보면 그냥 단순한 짝퉁에 지나지 않지만 이 게임을 괴작의 반열로 올리는데 일조한 또 하나의 특징이 있다.

그건 바로 효과음인데 진짜 어떤 게임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괴이한 센스를 자랑하고 있다.

먼저 주인공 손오공 같은 경우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그런 건지 모르겠지만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춘리의 음성을 가져다 썼다.

여의봉을 휘두를 때마다 얏따 얏따! 이러고 목감아던지기를 시도하면 백열각할 때 내는 기합인 챠! 챠! 이러는데다가, 보스 격파 후 원작처럼 인술을 사용하여 사라질 때 내는 게 춘리 승리 포즈 때 나오는 웃음소리라서 밤에 귀에 헤드폰을 끼고 소리를 크게 키워놓고 이 게임을 하다 보면 소름끼친다.

그 이외에 또 놀란 장면이 있다면 원작에서 나온 3인조 보스가 여기서는 해골 3인조로 나오는데 첫 등장 때 스트리트 파이터 2 인도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코끼리 울음 소리가 뜬금없이 들려왔을 때였다.

장기에프 기합 소리도 근근히 들려 오고 여러 대전 액션 게임의 효과음을 무분별하게 가져다 썼다.

배경에 나오는 한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NICS가 일단 국산 브랜드인 것 같은데. 엔딩을 봐도 스탭롤 하나 뜨지 않아서 어떻게 된 건지 모르겠다.

결론은 미묘. 게임으로서의 가치는 거의 없지만, 쿠소 게임 중에 손에 꼽힐 만한 수준이니. 쿠소 게임으로서의 가치는 있다. 아케이드 기판으로 나온 국산 게임 중, 아니 아케이드용 게임 전체를 통틀어서 쿠소 게임 탑 10위 안에 들 작품이니 그쪽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권해줄 만하다.



덧글

  • Aprk-Zero 2010/06/10 16:15 # 답글

    이런게임이 있었다니...거기에 제목이 Dragon Bowl...... 미묘하네요...
    거기에 타게임의 음성을 가져다쓰다니 한번쯤 해볼만한 게임이네요....
  • 시몬 2010/06/11 02:28 # 삭제 답글

    닌자용검전의 컨티뉴화면은 전기톱절단인데 이 게임은 과연 어떤 화면이 나올지 엄청 궁금하네요.
  • 메리오트 2010/06/11 15:21 # 답글

    손오공 얼굴부터 괴악하군요.
    게다가 음성은 춘리라니, 밤에 하면 진짜 여러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 opiana 2010/06/13 02:56 # 삭제 답글

    헐퀴.국산 쿠소게임이 존재하는군요.
    -_-;;게다가 손오공이 어딘가 모자르고 이상한 아이처럼 보이네요.
    거기다 음성은 스파의 캐릭터들이라....으음....(생각만 해도 무서워짐.)
  • 잠뿌리 2010/06/14 15:43 # 답글

    opiana/ 스파 효과음하고 음성이 너무 뜬금없이 나와서 무서웠습니다.
  • 뷰너맨 2010/07/10 12:41 # 답글

    어린 시절 이 것을 해보고 나서 느낀건 딱 하나였습니다.


    "...아까워.."

    .....뭔가 어린 눈으로 보아도 문제가 드러날 지경이였으니... 다시 보니 참으로 ....그 때의 아까움이 떠오릅니다

    하지 않았으면 쵸코파이를 1개 사먹었을텐데...
  • 잠뿌리 2010/07/11 14:11 # 답글

    뷰너맨/ 실제 오락실에 있었던 게 호러블하지요.
  • ㅇㅇ 2020/05/30 07:33 # 삭제 답글

    표절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하는데

    이건 카카롯의 목소리를 닌자용검전의 주인공 목소리와 춘리의 목소리를 병행해서 넣은지라 이질감이 엄청나다는 게 문제입니다.

    엉터리로 되나마나 막 갖다붙이는 바람에 뭔가 안맞는 부분도 많고 상당히 조잡한 게임입니다.

  • 잠뿌리 2020/05/30 14:31 #

    거의 닌자 용검전의 열화판 클론 게임 수준이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06646
4538
970897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