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마이트 듁스 아케이드(오락실) 게임






1988년에 세가에서 만든 게임. 원제는 다이나마이트 듁스. 다이나마이트 덕스로도 알려져 있고, 국내에서는 딱따구리라는 제목으로 잘 알려져 있다.

내용은 아름다운 정원에서 ‘루시’가 ‘빈’과 ‘핀’이라는 두 마리의 애완 오리와 함께 잘 놀다가, ‘아차차 더 그레이트’라는 마왕에 의하여 ‘아차차 월드’로 납치되자 빈과 핀이 주인을 구하기 위해 쫓아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다운타운, 일본, 시카고, 텍사스, 아차차 월드 등 총 다섯 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횡 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핀과 빈을 조작해 전진하는 것인데, 실제 시점은 위 아래로 이동이 가능한 2.5차원에 가까우며 기본 조작 키는 공격과 점프 단 두 개 뿐이다.

공격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팔을 붕붕 돌리기 시작하는데 이때 버튼에서 손을 떼면 강력한 어퍼컷을 날릴 수 있다. 하지만 계속 돌리기만 하고 버튼을 떼지 않으면 제풀에 지쳐 오히려 체력이 감소한다.

체력은 게이지로 표시되어 있는데 흡사 세가의 인기 게임 중 하나인 원더보이를 연상시킨다. 원더보이와 다른 점은 단순히 이동하는 것만으로는 체력이 감소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같은 점은 시간을 지체하면 악마가 나타나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이다.

체력이 많이 감소하면 눈이 풀려서 헤롱헤롱거리는 연출이 인상적이었다.

기본 공격보다는 무기로 싸우는 게 더 편한데. 이 작품은 종래의 길거리 격투 액션 게임과 달리 총화기가 많이 나온다.

짱돌, 폭탄, 바쥬카포, 미사일 런쳐, 화염 방사기, 기관총 등이 있으며 화염 속성의 특정한 보스전에서는 물총이 지급된다.

무기를 든 상태에서 적에게 공격 당하면 무기를 드롭하지만 그대로 사라지지는 않고, 다만 물총을 제외한 다른 모든 무기는 장탄수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탄약이 떨어지면 없어진다.

무기가 주로 총화기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총화기를 쓰는 적도 많이 나와서 난이도가 만만치 않다. 개인적으로 가장 짜증났던 건 유도 성질의 미사일 런쳐를 쏘는 여우 병사였다.

스테이지 구성에 약간 특이한 점이 하나 있다. 스테이지 중간 지점에서 윗길과 아랫길, 두 길이 나오는데 스크롤 상 먼저 닿은 쪽이 바른 길이 되고 다른 길은 출입이 자동 폐쇄된다.

두 길 중 한 곳은 몹이 적게 나오고 아이템이 많이 나오는데, 다른 한 곳은 몹이 무지 많이 나오거나 함정 같은 것이 있어서 잘 선택해야 한다. 잘못 선택하면 난이도가 급격히 올라가게 되어 있다.

출발 지점에서 골일 지점까지 화면 상단에 미터로 표시되어 있는 건 보기 편해서 좋았다.

보너스 스테이지는 빈과 핀의 권투 시합이 준비되어 있는데 이때 공격 버튼은 펀치, 점프 버튼은 가드로 대체된다. 실제 게임보다 이 보너스 스테이지가 더 어려웠다.

보스들은 불, 바위, 별 등의 자연을 의인화한 게 코어 형태로 나와 각각 불, 바위, 별 등이 배리어처럼 나와서 빙빙 도는 단순한 패턴으로 공격을 해오는데, 보스전의 화면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긴장감을 높여 주었다. 고정된 화면인 만큼 이동에 제한이 있는데 적 보스들의 공격 범위가 무지 넓었기 때문이다.

결론은 평작. 어렸을 때 재미있게 했던 게임이다. 보스전까지 좋은 무기를 아껴놨다가 한 번에 다 써버리는 전략을 주로 쓴 기억이 난다.

여담이지만 파이날 스테이지의 보스 아차차 더 그레이트는 철거인을 타고 나오는데, 위크 포인트는 철거인 손 위에 올라가 서 있는 아차차다. 철거인만 백날 때려봐야 쓰러지지 않는다.



덧글

  • 시몬 2010/05/25 01:12 # 삭제 답글

    이거 타격판정이 참 애매했던거 같은데...무기로 공격하면 맞는데 주먹으로 때리면 분명 같은 곳을 때려도 절반은 삑사리가 나곤 했죠.
  • 떼시스 2010/05/26 09:41 # 삭제 답글

    100원에 2인용이 되어 친구들과 자주 했던 게임...
  • 잠뿌리 2010/05/31 12:36 # 답글

    시몬/ 주먹으로 치는 타격감이 애매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실제론 피해를 입혔는데 타격음이 거의 안나서 때려도 때린 것 같지 않은 그런 느낌도 들었지요.

    떼시스/ 이 게임은 100원에 2인용이 되는 기판이 특히나 많았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55807
5215
947595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