쿵야쿵야 (2006) 한국 애니메이션




넷마블에서 2002년부터 쿵야 배틀 가로세로, 야채 부락리 쿵야, 쿵야 액션 파이터 등등 등등 자사의 다양한 온라인 게임에 등장시켰던 캐릭터들을 모아서 2006년에 KBS에서 서울무비가 총 26편으로 종결된 TV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작품.

내용은 많은 아이들이 인스턴트 음식에 빠진 걸 안타까워 한 야채 왕국에서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야채 쿵야들로 하여금 쿵야 레스토랑으로 차리게 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하지만 줄거리와 달리 본편의 장르는 야채 시트콤을 표방하고 있으며, 인간의 아이들에게 야채를 먹게 하는 건 전체 에피소드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본편의 대부분은 야채 쿵야들의 일상을 다룬 시트콤물이다. 야채 코미디라곤 하지만 야채가 주를 이루는 게 아니다. 야채란 걸 의식하지 않고 볼 만한 코미디 시트콤인 것이다.

양파 쿵야, 샐러리 쿵야, 호박 쿵야, 버섯 쿵야, 완계 쿵야, 주먹밥 쿵야가 야채 쿵야 측 주역이고 인간 주역은 한소녀와 박박사가 나온다.

개그 일변도의 스토리에 패러디도 적절하게 나오고 또 성우들이 연기도 잘해서 꽤 재미있게 볼 수 있었다. 등장 인물이 인간이 아니라 1등신 야채들이란 점도 참신했다.

1등신이고 야채들이니 인간 캐릭터는 할 수 없는 몸개그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고뭉치 요리사 양파 쿵야를 비롯한 여러 쿵야들이 사고를 치고 그걸 수습하다가 한 화 이야기가 끝나는 패턴이 주를 이루고 있다.

줄거리와 본편 내용이 좀 따로 논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런 에피소드가 전혀 안 나오는 것도 아니고, 뜨문뜨문 나오긴 하니 그 정도는 봐주고 넘어갈 수 있다. 물론 이 에피소드도 본작이 개그물이란 점에 입각해 웃기는 반전이 준비되어 있어서 재밌었다. (예를 들면 늑대인간한테 야채 먹이기 등등)

소녀와 박사는 쿵야 레스토랑의 유일한 인간이라 왜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나름의 비중과 역할이 있다. 특히 박사는 어처구니없는 발명으로 인해 몇몇 에피소드의 주오 소재거리를 던져 주니 캐릭터의 활약이 없어도 박사란 이름에 걸맞는 비중은 가지고 있다.

소녀는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캐릭터인데 뭔가 주역 구성진 사이에 낀 인간 미소녀로 언밸런스하긴 하지만, 음치 개그를 작렬하는 게 나름 웃겼고 또 정이 갔다.

마음에 드는 에피소드를 꼽자면 소녀가 처음 합류하는 에피소드와 아마도 신 용문객잔을 패러디한 듯한 신 쿵야객잔이다.

이 작품은 게임이 원작인 애니메이션이지만 오히려 원작과 별개로 작품 그 자체가 먼저인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자연스러웠다.

이 작품을 만든 서울 무비가 영혼기병 라젠카, 레스톨 특수구조대, 보리와 짜구, 탱구와 울라숑 등등 다양한 한국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곳이라서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들어서 그런 것 같다.

오프닝곡은 SS501, 엔딩곡은 베이비복스가 불렀지만 극중 인물 전원 다 전문 성우로 기용되어 있어 성우진 자체는 빵빵한 편이다.

오프닝곡, 엔딩곡 둘 다 좋은 편인데 이건 서울 무비의 전통인 듯 싶다. 영혼기병 라젠카는 신해철, 레스톨 특수 구조대는 한관희, 탱구와 울라숑은 CAN, 등 대대로 보컬곡은 실제 가수한테 맡겼는데 기대에 벗어난 적이 거의 없었다.

결론은 추천작. 무난한 재미를 준 작품이었다.

국산 게임과 애니의 멀티 컨텐츠물로선 드물게 양쪽 다 선전을 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에 나온 에피소드 중에서 호박쿵야가 입에 엑스자 표시 된 마스크를 하고 촛불 시위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만약 이 작품이 지금 시대에 나왔다면 정부에서 아이들이 보면 안 될 불온 애니로 꼽혔을지도 모른다.

덧붙여 이 작품은 2002년부터 게임, 2006년부터 애니메, 2008년에 뮤지컬 등 다양한 컨텐츠로 나왔고 지금 현재도 챔프와 니켈오디오 등의 만화 케이블 채널 등에서 꾸준히 재방송을 하고 있다.



덧글

  • 헬몬트 2010/05/22 22:13 # 답글

    너무 지겹게 재방송해서 ;;

    그래도 뭐어 이누야샤나 도라에몽보단!
  • 메리오트 2010/05/24 06:04 # 답글

    채널 돌리다 한두번 본 적 있는 것 같네요. 챔프도 니켈도 안나오니 어디서 봤는진 모르겠지만...
  • 잠뿌리 2010/05/24 10:34 # 답글

    헬몬트/ 재방송을 많이 하긴 했지요.

    메리오트/ 요즘은 케이블 외엔 방송을 안하는 것 같습니다.
  • 소피아 2011/02/14 15:15 # 삭제 답글

    ㅋㅋ 샐러리쿵야는 내가 제일 좋아한다~!(양파쿵야는~샐러리쿵야에게~매일~혼났데요~.양파쿵야는~사고뭉치~)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461035
6429
9555212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