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롱이의 모험 한국 게임





1991년에 CWS(컴퓨터 워 시스템)에서 만든 게임. 정식 게임은 아니고 쉐어웨어다. 게임 본편에선 공유웨어란 용어로 쓰는데, 일반 공개 게임과는 조금 다르게 이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거나 그 가치를 인정하면 CWS에 일정 금액을 보내달라는 메시지로 나온다.

영문 제목은 코리안 던젼 보이. 한글 제목은 초롱이의 모험이다.

던젼 안을 돌아다니면서 보물을 찾고 출구를 발견하여 밖으로 나가는 게 주된 내용이다.

본래 요즘 게임 장르 용어로는 FPS가 되어야 맞겠지만 91년 당시에는 FPS란 개념이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던전 RPG로 분류됐다.

던젼 탐사 도중 아이템도 얻을 수 있고 적을 만나 싸울 수도 있다.

무기는 레이져 건, 권총, 새총 등이 있는데, 전자의 경우 에너지 바가 따로 있어서 그게 다 달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며 후자는 탄알이 다 떨어지면 못 쓴다.

무기 이외의 아이템으론 마법, 헬멧, 레이다 등이 있다.

마법은 두루마기로 표시되며 사용 횟수에 제한이 있지만 총 7가지 종류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숫자키 1부터 7까지가 마법이며 에너지 회복, 시간 늘림, 불 밝힘, 잠긴 문 열기, 레이다 기능 강화, 투명 인간, 주위의 모든 적 죽이기 등이 있다.

헬멧은 주변의 붉을 밝히는 용도로 쓰이는데 만약 헬멧의 전지가 다 떨어지면 주위가 어두워진다.

레이다는 화면 우측 하단에 맵이 뜨는데 전지가 다 떨어지면 꺼지는 문제가 있다. 또 맵의 기본적인 구조와 적의 위치만 뜨지 맵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화면을 잘 살펴야 한다.

전투의 경우, 대부분 적이 등뒤에서 공격을 해오며 무기를 선택한 다음 과녁를 움직여 쏘는 것이다. 과녁 위치가 조금만 어긋나도 총격을 입힐 수 없어서 조작이 약간 어려운 편이다.

과녁을 이동시키면서 동시에 플레이어를 움직이는 게 가능하며 그럴 땐 조작키가 쉬프트+방향키다. 무기 발사는 스페이스바인데 아이템 입수 키도 스페이스바라 주의해야 한다. 잘못하면 아이템 얻으려다가 애꿏은 총알만 낭비할 수도 있다.

이런 문제를 없애기 위해 아이템 입수 버튼이 추가로 하나 더 있고 또 무기에 온/오프 기능을 넣어 사용하지 않을 때는 끌 수 있다.

1인칭 시점이고 배경이 던젼이라 위저드리나 마이트 앤 매직 같은 게임의 화면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RPG스러운 시점을 가지고 있지만 게임 내용 자체는 아케이드에 가까워 세이브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대신 들어간 게 타이틀 화면에서 타임머신 메뉴를 고르면 원하는 레벨에서 시작할 수 있다.

레벨은 곧 터널의 수준이라 높을수록 난이도가 높다.

제한 시간이 따로 있어서 시간이 경과하면 무조건 죽고, 에너지가 다 떨어져도 죽는다.

미로 에디터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유저가 직접 미로를 만들 수도 있다.

오래된 게임이다 보니 CGA와 허큘리스, 두 가지 그래픽 밖에 지원을 하지 않는다. 즉 EGA 이상의 컬러 그래픽에서는 구동을 할 수 없다는 말이다. 이 게임을 실행시키려면 DOSBOX의 컨피그 파일에서 머신을 허큘리스로 고쳐야 한다.

CGA도 실행이 가능하지만 해상도가 허큘리스 쪽이 더 낫다.

또 게임 시작 전에 드라이브 몇 개를 쓸 거냐고 선택지가 뜨는데 하드에서 쓰는 거면 드라이브 한 대를 골라야 한다. (요즘 세대는 잘 모르겠지만 옛날에는 A드라이브, B드라이브 등 디스켓 드라이브를 두 대 쓰는 경우가 많았다)

결론은 추천작. 지금 해보면 조작이 좀 불편해서 플레이하기 좀 어려운 구석이 있지만 국내 최초의 던젼 RPG라고 부를 만한 게임이니 게임 매니아라면 한번쯤 해보길 권하고 싶다.



덧글

  • dogbert 2010/05/09 22:48 # 삭제 답글

    혹시 이 게임을 구할 수 없을까요. 이전에 마이컴에서 관련사진으로 본 이후 구하려 노력했는데 불완전한 프로그램밖에 구하지 못하겠더군요.
  • 아돌군 2010/05/10 00:03 # 답글

    헉.. 이게임 저도 해본 기억이 나네요 ㄷㄷㄷ
  • Saint 2010/05/10 17:18 # 답글

    왠지 초롱이 눈이 아라레풍이네요
  • 잠뿌리 2010/05/13 00:30 # 답글

    아돌군/ 의외로 기억하는 사람이 많은 게임인 것 같습니다.

    Saint/ 아라레 느낌이 나서 처음 봤을 때는 여자 아이인 줄 알았지요.

  • opiana 2010/05/13 02:19 # 삭제 답글

    이 게임의 맵을 보고 둠이나 올펜슈타인을 떠올렸다면 엉뚱한 걸까요?
  • 잠뿌리 2010/05/16 01:50 # 답글

    opiana/ 사실 이 게임은 오히려 마이트 앤 매직이나 위저드리 같은 풍이지요.
  • 블랙 2012/03/27 09:44 # 답글

    http://blog.naver.com/disturbance/143753632

    그저 눈물만 납니다....T_T
  • 잠뿌리 2012/03/29 13:07 # 답글

    블랙/ 이게 우리 나라의 현실이네요. 참으로 씁쓸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70604
4142
1006036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