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드래곤 한국 게임







1994년에 돈 소프트에서 만든 RPG 장르의 공개 게임.

내용은 먼 옛날 신들의 황혼 때 빛의 신 오딘이 어둠의 신 하데스를 봉인한 뒤 공중에 성을 띄운 다음 깊은 잠에 빠져들자 그 이후 인간의 역사가 시작되는데.. 어느날 사악한 마법사 아브락사스가 하데스를 부활시키려고 하자 한 명의 기사가 홀연이 나타나 용을 소환하여 봉인을 지키고 사라지면서 용의 전사라 칭해지고 그로부터 30년의 시간이 지난 뒤에 시작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의 메인 스토리는 30년 후에 사악한 마법사가 다시 부활하면서 주인공이 무사 수행 겸 마법사의 야망을 저지하기 위해 천공의 성을 찾아가 모험을 하는 것이다.

1994년에 나온 게임인 것 치고는 그래픽이나 시스템 등 퀄리티가 전체적으로 떨어져 보이지만 정식 게임이 아니고 공개 게임이기 때문에 그 정도는 감안하고 게임을 해야 한다.

장르는 기본적으로 RPG인데 파이날 판타지와 이스 등 고전 RPG 게임의 특성을 여기저기서 따왔다.

전투는 파이날 판타지인데 파티를 구성할 수는 없고 처음부터 끝까지 주인공 혼자만 굴려야 한다.

진행 도중 얻는 아이템은 장착과 탈착의 자유가 없다. 그냥 방어구를 새로 얻으면 방어력이 늘어나고 무기의 경우는, 소지하고 있는 전 무기를 전투 시 마음대로 골라서 사용할 수 있다.

언 뜻 보면 편한 것 같지만 실제로 불편한데 왜냐하면 이런 방식 때문에 그런지 몰라도 이 게임에는 스테이터스 창 자체가 없어서 그렇다.

경험치가 오르면 레벨업을 했다는 메시지가 뜨긴 하지만 현재 레벨이나 능력치를 확인할 방법이 마땅히 없다.

거기다 플레이 타임이 상당히 짧은 관계로 주인공의 만랩은 달랑 10 밖에 안 된다. 때문에 처음부터 HP가 제한되어 있다.

플레이 타임이 짧은 만큼 게임의 무대가 되는 곳도 상당히 좁아서 마을과 성은 천공의 성 하나 밖에 안 나온다. 성을 중심으로 마을이 있고 좌우에 숲과 동굴이 숨겨져 있는 게 전부다.

그런데 그런 것 치고 몬스터의 종류는 비교적 다양한 편에 속한다. 그리폰과 켈베로스가 이름과 모습이 뒤바뀐 오타 성 짙은 버그가 있긴 하지만 심각한 수준은 아니다.

상점 같은 경우는 무기점, 도구점, 성당, 여관 등이 있는데.. 여관에서 숙박을 하면 HP가 꽉 차지만 성당에서 치료를 하면 HP가 한번에 50씩 밖에 안 나오기 때문에 좀 불편하다. 꼭 무슨 카드 할부로 지불하는 느낌이 든다고나 할까? (RPG에 왠 카드 할부람)

기본적으로 스토리 자체는 용자의 검, 방패, 갑옷 등 장비 일체를 얻은 뒤 마법을 배우고 나서 사악한 마법사 아브락사스를 찾아내 격파하면 끝이다.

하지만 인카운터율이 생각보다 높아서 메인 스토리 전개보다 자잘한 전투가 시간을 더 많이 잡아먹는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실시간으로 시간이 지나는데 낮과 밤의 개념을 도입해서 밤이 되면 어두워지고 비가 내리기도 한다. 비가 내릴 때는 필드에서의 이동 속도가 크게 저하된다.

게임 플레이를 할 때의 입력 도구가 키보드만이 아니라 마우스도 지원해서 마우스 하나로 모든 걸 다 해결할 수 있다는 건 장점인 것 같다.

결론은 평작. 한국의 공개 게임 중에서는 RPG자체가 드물고 RPG 쯔구루로 만든 것이 아니라 자체 개발했으니 그 점만큼은 높이 사고 싶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공개 게임인 만큼 BGM을 다른 게임에서 많이 가져 와서 어레인지했는데. 이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 주인공의 집이 있는 숲속 배경 음악이 파이날 판타지 5의 오프닝곡. ‘어헤드’라서 꽤 듣기 좋았다.

덧붙여 이 게임의 제목은 용의 전설인데 아무래도 그건 훼이크인 듯. 굳이 용 소환술을 몰라도 최종 보스 아브락사스랑 붙으면 용사의 검만으로 바를 수 있기 때문이다.



덧글

  • 블랙 2010/04/22 21:32 # 답글

    상당히 단순하면서도 재미있던 게임이었죠. (특히 BGM이 귀에 쑥쑥 들어오는 곡들이었는데 다른 게임에서 가져온 음악들이라 더 그랬는지도....)
  • callinginl 2017/05/04 14:59 # 삭제 답글

    아... 겨우 찾았네요ㅠㅠ

    이거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321141
8419
932433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