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 살인사건2 (A Slit-Mouthed Woman 2, 2008) 귀신/괴담/저주 영화




2009년에 테라우치 코타로 감독이 만든 작품. 도시 괴담의 영화화를 많이 한 졸리 로져에서 나왔다.

원제는 입 찢어진 여자 2. 국내에서는 정식 개봉하지 않았지만 전작의 제목에 이어 나고야 살인 사건2로 알려져 있다.

내용은 1979년 기후현에서 양계업에 종사하며 행복하게 살던 사와다 가족이 장녀 사치코를 아버지의 거래 상대인 마사히코에게 시집 보내는데 사치코가 결혼 전에 교재하던 스즈키가 한밤 중에 집으로 쳐들어와 어머니를 살해하고 삼녀 마유미의 얼굴에 황산을 붓는 끔찍한 테러를 가한 뒤 사살당하는데.. 마유미가 대수술을 거쳐 한쪽 뺨이 찢어진 흉측한 몰골이 되어버리는 바람에 사랑에 실패. 우정도 깨지고 마을 사람들과 학교 친구들의 수근거림에 우울하고 좌절해 하다가 입 찢어진 여자의 환영에 시달리다 종극에 이르러 살인귀로 각성한다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극장용이라고 하기 보다는 TV용 영화 내지는 OVA 같은 느낌을 주는데 그런 것 치곤 러닝 타임이 길어서 100분이 훌쩍 넘어간다.

초반까지는 그냥 보통의 청춘 학원물처럼 진행되다가 러닝 타임 25분이 지나면 치정에 얽힌 살인극이 벌어지고 나서 입이 찢어지는 대수술을 감행한 뒤에, 하얀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주인공의 우울한 일상이 진행되다가 중반 이후로 입 찢어진 여자의 환영이 나타나면서 본격적인 호러 영화가 된다.

주요 내용이 주인공이 살인귀로 각성하는 거라서 요괴물이라기 보단 사이코 스릴러물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주인공이 육상부 출신이라 달리기를 잘하고 집에서 친 자매들이 미용실을 경영하기 때문에 주요 살인 무기로 가위를 쓰는 것으로 나온다.

전작처럼 요괴 수준으로 입이 찢어진 건 아니고 또 희생자가 입이 찢어지는 것도 아니라서, 과연 이 작품을 입 찢어진 여자라고 해야할지 좀 의문이 든다.

살인을 저지르고 나서 입에 쓰고 있던 마스크가 새빨갛게 물드는 걸 보면 입 찢어진 여자 괴담이 한국에 전파되면서 명칭이 바뀐 빨간 마스크가 생각난다.

이번 작품의 입 찢어진 여자는 요괴가 아닌 만큼 CG도 거의 쓰지 않았고 살인 장면이 많이 나와서 잔혹도는 높아졌다. 입을 가위로 찢는 게 아니라 꽂는 거라던가, 손가락 절단 등등 가짜 티는 나지만 연출 자체가 잔인한 게 꽤 있다.

그래서 전작은 일본에서 12금 판정을 받았는데 이번 작은 15금 판정을 받았다.

영화 끝나기 10분 전에는 독살 당해 땅에 묻힌 마유미가 다시 돌아와 좀비처럼 불사신의 몸을 갖고 복수를 하는데 이 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욕을 먹었다. 막판에 가서 장르가 또 좀비물로 바뀌어서 그런 것이다. 이 부분은 너무 생둥 맞아서 딱히 할 말이 없다.

결론은 평작. 속편이지만 전작과 전혀 연관성이 없는 작품으로 장르 자체가 바뀌어서 정통 도시 괴담 영화를 기대하고 본 사람은 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캐치 카피는 1978년 5월 18일 경 기후현에서 일어난 연쇄 살인 사건으로 사망자 13명, 부상자 52명에 흉기로 가위가 쓰였다는 가상의 사건이다.

그래서 본래는 ‘나고야 살인사건’이란 제목은 붙일 수 없다.
(기후현 살인 사건이라면 또 모를까)

추가로 이 작품은 졸리 로져에서 나온 괴담 영화가 다 그렇듯 주연 배우가 죄다 그라비아 아이돌이다.



덧글

  • 참지네 2010/03/20 15:51 # 답글

    역시 끝마무리가 중요하군요........
  • opiana 2010/03/25 01:46 # 삭제 답글

    흠..결말이 참 이상하군요.(막판의 좀비물 안습...)
    마을의 살인사건이라고하니까 게임 사혼곡이 생각나네요.(해본 적은 없지만 후덜덜;;했던 게임)
  • 메리오트 2010/03/25 02:39 # 답글

    막판가서 갑자기 좀비라니; 은근히 후반가서 말아먹는 작품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잠뿌리 2010/03/26 20:55 # 답글

    참지네/ 마무리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opiana/ 사혼곡 사이렌은 ps2로 한번 해봤는데 조작성이 무지 불편해서 끝까지 하지 못했지만 긴장감은 장난이 아니었지요.

    메리오트/ 막판 좀비가 너무 생뚱 맞지요.
  • 공포물좋아 2010/04/29 17:16 # 삭제 답글

    나고야2나온거 지금알았음;;
  • 약가약가 쫘악! 2010/12/22 16:44 # 삭제 답글

    왕~왕~와와왕~
    입이 찢어졌음 ㅋㅋ
  • 라면박사 2011/10/07 17:02 # 삭제 답글

    딥따무습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24442
3069
972207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