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거미 특공대 2018년 일본 만화




2007년에 오시키리 렌스케가 그린 작품. 월간 소년 시리우스에서 연재 중이며 단행본은 5권까지 나왔고 모두 국내에 정식 발매했다.

내용은 귀신을 맨 주먹으로 때리고 기백으로 공포에 질리게 하여 제령하는 특이한 능력을 소유한 속칭 대장 아요리와 정보 수집 담당 카에, 누나를 죽인 악령에게 복수심을 품은 잡무 담당 쇼헤이, 그리고 영감을 가진 개 2호로 구성된 심령 탐정부의 이야기다.

본래 1권의 장르는 호러 코믹이지만 2권으로 넘어가면서 주인공 쇼헤이의 숨겨진 과거가 완전히 드러나고 쿠로가네 일족이 다스리는 미지의 섬으로 향하면서 본격 호러 액션으로 탈바꿈한다.

쿠로가네 일족은 인신공양을 하며 그들이 지배하는 섬은 악령 신앙이 판을 치는 곳으로 완전 지옥도처럼 묘사하고 있다.

사람을 붙잡아 끔찍한 고문을 가하고 악령에게 제물로 바치기 때문에 잔혹한 묘사와 설정이 많이 나온다.

그만큼 호러물로서 긴장감이 넘치는데 거기에 박력있는 액션이 가미되어 있어 의외의 재미를 선사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을 그림만 보고 재미의 여부를 판단해 1권. 혹은 표지만 보고 접는 경우가 있을 텐데 그게 그저 애석할 따름이다.

만화의 진정한 재미는 그림이 아니라 스토리에 있다는 걸 새삼스레 느끼게 해준 진국이다.

그림체만 보면 상상이 안 갈텐데 빈말이 아니라 진짜로 액션신이 강렬하며 박력이 넘친다.

무엇보다 지상 위의 지옥도에서 밑도 끝도 없는 절망의 구렁텅이에서 일기당천의 무용을 뽐내는 간지좔좔 대장님 야요리와 그 어떤 악조건 속에서도 악착같이 살아남는 부원들의 활약을 보고 있으면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위키백과에서 이 작품에 대한 설명에 전투 묘사의 박력이 ‘요괴 소년 호야’, ‘꼭두각시 서커스’를 그린 ‘후지타 카즈히로’로부터 격찬되었다고 적혀 있는데 그게 딱 들어맞는 표현이였다.

결론은 추천작. 이 재미있는 작품을 왜 지금에야 보게 됐는지 모르겠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을 권해준 버쳐보이님께 무한히 감사드린다.

추가로 이 작품의 제목인 땅거미 특공대를 보면 알 만한 사람은 바로 특정 게임을 떠올릴 텐데. 실제로 이 작품은 PS1로 나온 명작 도시 괴담 어드벤쳐 게임인 ‘유우야미(땅거미) 거리의 탐험대’를 기념하여 타이틀이 만들어지고 또 게임 속에 나온 부원들의 설정이 오마쥬된 것이라고 한다.

덧붙여 이 작품의 작가인 오시키리 렌스케는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괴담 매니아에서 일부 번역된 괴기 그림일기가 그의 작품이다.

또 ‘주온’의 ‘시미즈 타카시’감독과 절친 사이로 의기투합하여 일본 드라마 괴기 대가족의 만화 일러스트를 맡아 그린 바 있다.

http://www.kinet.or.jp/osikiri/

오피셜 사이트. 즉 홈페이지 주소는 이곳으로 업데이트는 2009년에 멈춰 있지만 갤러리란에 남아 있는 심령 개그 만화와 그림 등이 아주 볼만하다.



덧글

  • 존다리안 2010/03/04 22:23 # 답글

    저도 대장님의 활약상에는 감탄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제발 쿠로쿠비에서 끝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 잠본이 2010/03/05 00:41 # 답글

    오오 괴기대가족에 참가했군요.
  • Aprk-Zero 2010/03/05 10:03 # 답글

    와. 꽤나 재밋을 것같네요......
  • 메리오트 2010/03/05 12:25 # 답글

    기회 생기면 한번 봐야겠네요. 그림만 보고 작품을 판단한다는건 좋은 작품 놓치기 딱 좋은 판단 기준이죠.
  • 뷰너맨 2010/03/06 05:24 # 답글

    그림만보고 판단하면 좋은 경우가 없었지요.

    예전부터 그랬었습니다만,작품을 고르는 기준은 항상 늘 "감" 이였습니다.
    감을 따랐을 때는 후회한 케이스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단지 그 감이란게 요상한거라서 그런지


    랑그릿사3나 에어즈 어드벤쳐 같은 게임을 골라버린다던지 합니다.(...)

    와하맨 전권이라던지.찾는 사람만 찾는 종류의 만화들을 주로 구입하곤 했군요.


    하지만,구해볼 수 없는 작품일 땐.. 아무 느낌이 안납니다.(..현재 자금 부족;..)

  • 잠뿌리 2010/03/08 01:09 # 답글

    존다리안/ 부디 장기 연재물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잠본이/ 괴기 대가족 DVD자켓과 오프닝 때 나오는 만화 삽화가 이 작가가 그린 것이지요.

    Aprk-Zero/ 재미있는 작품입니다.

    메리오트/ 그림보다 내용으로 승부하는 명작 만화가 많이 있지요.

    뷰너맨/ 나중에 기회가 되시면 꼭 보시기 바랍니다.
  • 2010/03/08 16:1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47679
5378
914311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