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전설 이야기 히키코 (Urban Legend Story Hikiko, 2008) 일본 애니메이션




2008년에 가이세이 스케 감독이 만든 작품. 3D 애니메이션이다. 감독, 원작 각본, CG 및 제작 일체를 전부 혼자서 만들었다.

내용은 주인공 사토시가 15년 전 하교를 할 때 육교를 지나다가 귀신 같은 여자와 눈이 마주쳐 쫓긴 후, 다음날 학교에 전학 온 음침하고 기분 나쁜 소녀 사토코와 알게 된 일을 회상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과거 회상으로 시작했다가 현재로 다시 돌아오면서 클라이막스 부분에 큰 반전이 있는 작품인데. 본편 내용만 보고서는 왜 이게 도시 전설로 분류되야하는지 의문이 들지만 알고 보니 스토리의 기본 베이스 자체가 일본에 실제로 있는 ‘히키코씨’라는 도시 괴담을 기반으로 하고 있었다.

히키코씨 괴담은 비가 내리는 날, 하얀 색의 너덜너덜한 원피스 내지는 기모노를 입은 여자가 인형 같은 걸 질질 끌고 다니는 걸 볼 수 있는데.. 자세히 보면 여자의 눈은 올라가 있고 입은 귓전까지 짖어져 있으며 손에 든 건 인형이 아니라 초등학생 정도 되는 아이로 여자 본인이 어린 시절 이지메를 당한 원한으로 아이를 잡아다가 죽을 때까지 끌고 다니며. 그렇게 죽은 아이들을 자택에 콜렉션으로 모아 놓는다는 이야기라고 한다.

히키코에 대한 대처법은 이지메 당하는 아이와 이름이 같거나 이지메 당하는 아이 본인은 덮치지 않으며, 몹시 흉한 얼굴을 하고 있어 거울을 보거나, ‘내 얼굴이 보기 흉하냐?’라고 물어볼 때 ‘끌려갈거야! 끌려갈거야!’라고 외치면 도망친다고 전해진다.

때문에 극중에 히키코란 이름은 단 한 번도 언급되지 않지만 작품 제목이 도시전설 히키코가 된 것이다.

이 작품의 주요 공포 포인트는 주인공의 과거 회상 때 히키코한테 스토킹 당하면서 쫓기는 것과 같은 반 친구이자 전학생인 사토코를 괴롭힌 동급생과 그걸 방치한 담임 교사가 히키코에게 당하는 것이다.

히키코의 괴담을 보면 입 찢어진 여자(빨간 마스크) 같은 느낌을 주지만 본작에서는 그보다는 오히려 주온의 가야코와 닮았다.

산발한 머리를 앞으로 내려 얼굴 전체를 가리고 하얀 누더기 원피스를 입고 한쪽 다리를 절뚝거리며 쫓아오는데. 구식 엘리베이터 유리창이나 집안 창문에 철썩 달라붙어 엿보는 듯한 시선을 보내는 게 꽤 호러블하다.

특히 타이틀 표지를 장식한 엘리베이터 추격 씬은 아주 괜찮았다.

결론은 평작. 히키코씨 괴담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막판 반전도 그렇고 이야기 자체는 히키코씨 괴담과 관련이 없는 오리지날판에 가까우며 러닝 타임이 40분이라 좀 짧은 게 흠이다.

같은 해 TMC에서 나온 히키코씨 실사판 영화하고는 관계가 없다.



덧글

  • 참지네 2010/02/24 22:22 # 답글

    히키코 괴담은 그 당시 사회상과 결부하면 슬픈 것이지요.
    저도 예전에 그런 경험을 당한 적이 있어서 약간이나마 공감은 합니다.
    영상미도 봤을 때는 꽤 좋더군요.
    은근히 무서운 것이 딱 좋습니다.
  • 에른스트 2010/02/25 08:33 # 답글

    혼자서 애니메이션을 만든다고요? 그러고보니 '별의 목소리'도 1인제작이었다는... 일본은 역시 놀랍습니다.
  • 헬몬트 2010/02/26 07:17 #

    그래도 그건 컴퓨터 도움이 컸죠

    혼자 애닐 만든다는 거 일본 말고도 여럿이 시도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나무를 심는 사나이가 가장 유명하죠. 셀도 아닌 일반 그림으로 애니를 만든다는 그 놀라운 열정, 그러나 이로 인하여 2년여를 매달려 그리다가 피로와 여러 원인으로 작가 한 눈을 잃게 만들어서 결국 마무리에서 리사 가뇽이란 사람이 돕는 바람에 홀로 만든 애니가 되었지만...(프레데릭 벡 /1987)


    프랭크 서덜 감독이 홀로 다 만든 "시티 오브 롯"같은 애니도 있습니다
    다만..성우까지 홀로 다 맡았다는 건 oTL (여자 목소리까지)
  • 잠뿌리 2010/02/27 09:52 # 답글

    참지네/ 무난한 공포물이었지요. 1인 제작이란 걸 감안하면 꽤 괜찮은 수준이고요.

    에른스트/ 1인 제작이 진짜 대단한 것 같습니다.

    Aprk-Zero/ 다른 괴담도 알고 있습니다. 일본 학교 괴담은 한국의 학교 괴담보다 더 종류가 다양하더군요.
  • 하키코 2011/09/09 18:21 # 삭제 답글

    하키코다못봤는데 3분정도인가 그걸봤는데 뭐 눈색이바뀌어있는여자가 남자애를잡는이야기네여
  • 아닌데요 2011/10/25 21:05 # 삭제

    다시 완벽히보면 반전있는데요 ㅋㅋㅋ 다시 완벽히봐요 ㅋㅋ
  • 하키코 2011/09/09 18:21 # 삭제 답글

    아맞다 그리고 별로안무섭던데 :::::나중에귀신됌?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29411
2526
974308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