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페르소나3 FES 여신전생 특집




페르소나 3 FES는 2007년에 발매했다. 제목 FES는 페스티벌의 약자다.

일종의 확장팩 개념으로 나온 작품인데 본편에 여러 가지 요소가 추가되고 아이기스를 주인공으로 한 후일담이 수록되어 있다.

후일담의 경우 오리지날판의 엔딩에서 주인공 사후를 기점으로 이야기 시작되며 아이기스가 주인공이고 그녀의 자매인 메타스가 신 캐릭터로 나온다.

본편과 엄연히 달라서 기본 일정이 없이 던젼을 탐사하는 것만 가능한 스토리로 동료들의 과거 회상 이벤트가 나온다. 본편에선 나오지 않았던 동료 개개인의 본심에 접근하여 꽤 몰입감이 있다.

본편의 변화는 마라, 토트, 엠푸사, 알프, 모스맨을 비롯한 총 23종류의 페르소나가 추가되었으며 그 이외에 과거 여신전생 시리즈와 페르소나2에만 있던 무기 합체 시스템이 새로 생겼다.

FES 본편의 일상 에피소드와 방과 후 에피소드도 새로 추가됐다.

11월 6, 11, 14, 30일에 기숙사에서 쥰페이와 대화를 해서 올바른 선택을 하면 1월 21일에 치도리가 부활하는 이벤트가 있고 신 페르소나인 마라를 장착하고 벨벳룸에 들어가면 엘리자베스가 전용 대사를 날린다.

9월 24일에 태풍이 온 다음날의 문화제 축제 정리 때 유카리, 유코, 치히로 등 셋의 커뮤니케이션을 연 상태에서, 치히로의 랭크를 3 이상, 유코의 랭크를 4 이상 올리면 난장판 이벤트가 발생한다.

기존의 커뮤니티 이외에 아이기스 전용 커뮤니티 ‘영겁’이 추가되고 엘리자베스의 의뢰로 외출 데이트도 가능해졌다.

기숙사 이벤트 중엔 작전실의 기계를 체크해서 거기 녹화된 비디오로 동료들의 은밀한(?) 일상을 엿볼 수도 있다.

배틀 난이도가 오리지날판에선 이지와 노멀만 있었는데 FES판에선 하드도 생겼다.

주인공을 비롯한 동료들이 특정한 장비를 착용하면 복장이 변하는 요소도 생겼다. 계절 별로 교복 한 벌씩과 남자는 집사옷, 여자는 메이드복, 공통은 수영복. 그리고 산타복과 하이레그도 착용 시 기본 복장이 달라지게 됐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페르소나 3 오리지날판을 소지한 사람을 대상으로 디스크 인증만 하면 추가 요소를 즐길 수 있는 어펜드 디스크가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고 오리지날과 확장팩 둘 다 포함한 한 장짜리로 FES가 따로 나왔었다.

오리지날판이 없는 사람은 FES만 구입하면 된다.



덧글

  • Gejo 2010/02/17 20:48 # 답글

    아직도 제대로 못했음;; 몇년째야 이거;;; 4편과 3편은 클리어 했는데도 이것만 못깸;;
  • 잠뿌리 2010/02/19 16:43 # 답글

    Gejo/ 전 FES를 구입해 놓고 후일담 네타를 봐서 플레이를 포기했습니다. FES 본편은 그냥 PSP판을 하는 게 더 나은 것 같아서 지금 PSP판 여자 주인공편을 클리어하고 2주차로 남자 주인공편을 진행하고 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2340
2489
975350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