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쌍 오로치 WINDOWS 게임




2008년에 코에이에서 PS2용으로 만든 무쌍 시리즈. 진 삼국무쌍과 전국무쌍을 크로스오버 시킨 작품이다. 실질적으로 PS2로 나온 마지막 무쌍이다.

내용은 마왕 오로치에 의해 만들어진 이차원 세계에서 중국 삼국 시대와 일본 전국 시대가 합쳐지면서 서로 다른 시대의 무장이 한 자리에 모이게 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게임 기본 시스템과 캐릭터 디자인은 진 삼국무쌍 4와 전국무쌍 2를 베이스로 하고 있다.

다만 약간 달라진 게 있다면 본래 게임 진행 중에 경험치를 얻으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뒤 자동 계산되어 레벨이 오르는 방식이었는데. 그게 이제는 게임 진행 중에 실시간으로 경험치를 얻고 레벨업을 바로 할 수 있게 변했다.

또 기본 아이템이 예전에는 방패, 칼, 창, 갑옷 이렇게 자잘하게 나뉘어져 있던 걸 다 한 가지씩으로 통일하고, 신발 아이템을 추가해서 그걸 먹으면 30초간 말보다 더 빨리 달릴 수 있게 되어 있어서 게임 난이도가 더 쉬워졌다.

그리고 전국무쌍2에 나오는 기능 습득이 추가됐고, 무기 강화 시스템이 생겨서 이제는 두 개의 무기를 계속 합쳐서 성능을 높일 수 있게 되어 매우 편해졌다.

삼국과 전국 무장의 시스템적 차이는 삼국 무장은 말을 타고 무쌍 난무를 할 수 있지만 전국 무장은 무쌍 난무를 하지 못한다는 거다. 그리고 무쌍 난무가 대부분 난무 계열인 삼국 무장과 달리 전국 무장은 단타형이 많다.

공통적인 건 무쌍 난무 발동 시, 무쌍 게이지가 허용하는 선에서 무쌍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공격이 지속된다는 점이다.

무쌍 난무 도중 타이밍에 맞춰 캐릭터 체인지를 시도하면서 곧바로 무쌍 난무를 이어서 사용하면 격 무쌍 난무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 게임 모드는 단 두 개. 스토리 모드와 프리 모드다.

스토리 모드에서 고를 수 있는 세력은 위,촉,오,전국이다.

게임을 시작하면 무조건 3인 1조를 정해서 파티 플레이를 하는 것으로, 게임 진행 중에 3명을 수시로 바꿔서 조종할 수 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단 3명 밖에 없지만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새로운 무장이 추가된다.

정식 스토리 모드에서 추가되는 무장은 무조건 나오는 거고, 외전 스토리 모드에서는 특정한 조건을 갖춰야 무장이 추가 된다.

예를 들어 혼다 타다카츠 같은 경우가 제일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그 이유는 위,촉,오,전국의 외전 시나리오 7을 전부 다 특정 조건에 맞춰 클리어 해야 하기 때문이다.

스토리 내용 자체는 매우 단순한 편.

위나라는 조비, 촉나라는 조운, 오나라는 손책이 주인공이 돼서 각각 조조, 유비, 손견 등 아버지 내지는 주군을 구하는 이야기다.
(촉나라는 본래 유선이 주인공이 됐어야 하는데 ㅠㅠ)

아무래도 크로스 오버물인 만큼 전혀 소속이 다른 무장이 마구 합류하게 되어 있다.

예를 들어 위나라 시나리오의 경우, 게임 속 동영상에도 나오는 메인 파티가 조비, 허저, 장료, 서황, 미츠나리, 방통, 감녕, 황개다.

흥미로운 건 삼국과 전국 무장들의 이벤트다.

이벤트 내용 자체가 재미있는 건 아니고, 다만 서로 비슷한 이미지를 가진 장수들끼리 대면하고 팀을 먹거나 라이벌이 되는 구도 자체가 흥미로운 것이다.

예를 들면 조운은 사다나 유키무라, 여포는 혼다 타다카츠, 조비는 이시다 미츠나리, 핫토리 한죠는 주태(무쌍 오로치 마왕 재림편에서는 위연)과 연관된 대사와 이벤트가 있다.

스토리 모드에 나오는 4개 나라의 엔딩을 다 보면 오로치가 추가된다.

배경 음악은 상당히 좋은 편. 특히 남만 스테이지 음악이 참 괜찮았다.

PC 영문판을 한 거라 음성이 영어로 나왔는데 뭐랄까, 영어 음성도 그 나름의 재미가 있는 것 같다. 몇몇 캐릭터는 영어 성우가 오히려 더 잘 어울렸고, 쿠노이치 같은 캐릭터의 특이한 말투를 재현한 건 꽤 의외였다.

결론은 추천작. 삼국무쌍과 전국무쌍의 캐릭터를 한 작품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게 메리트인 작품이다. 추석이나 설날 때 흔히 볼 수 있는 종합 선물 셋트와 같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XBOX 360과 PSP로도 이식됐다. 확장팩 격인 무쌍 오로치 Z도 멀티 플렛폼으로 발매됐다.

개인적으로 한 가지 불만이 있다면 달기가 너무 못생겼다는 거. 복장은 괜찮지만 머리 스타일이나 얼굴 생김새가 너무 못났다.

이 작품 최고 미인은 삼국지 진영에선 견희/측융, 전국 진영에선 노우히메 같다.

코에이 최초의 RPG 게임인 봉신연의에 나오는 달기 디자인이 더 나은 듯. 이 무쌍 오로치에선 무슨 엘프도 아니고 그 꼴이 뭔지 참.

추가로 PSP용 무쌍 오로치 Z는 이 작품과 달리 완전 한글화가 됐고 추가 세력과 무장이 늘어났다. 삼장법사, 손오공, 태공망, 오로치, 오로치 각성 버전, 달기, 도도로키, 우귀, 태공망, 좌자, 여와, 복희 등이 나온다.



덧글

  • 진정한진리 2010/02/01 00:22 # 답글

    최고 미인은 무쌍오로치 Z에서 삼장법사가 차지하였죠. 선인계의 아이돌(...)이란 설정으로 성전환 시켜버리는 코에이의 센스에 감탄하였습니다. 아, 그리고 무쌍 오로치 Z의 추가무장에 미나모토 요시츠네랑 무사시보 벤케이가 빠졌네요.
  • ㅇㅇ 2010/02/01 13:18 # 삭제 답글

    psp용 게임은 무쌍 오로치 마왕재림 플러스 입니다.

    무쌍오로치Z는 PS3으로 나왔ㅈ
  • balbarosa 2010/02/01 18:03 # 삭제 답글

    애초에 무쌍 시리즈중 ps2로 가장 마지막에 나온 것은 건담무쌍 스페셜이죠. 무쌍오로치가 2007년, 건담무쌍이 2008년. 건담무쌍은 무쌍시리즈가 아냐... 라고 해도 원래 무쌍시리즈는 그렇게 생겨먹었죠.
  • 잠뿌리 2010/02/05 23:14 # 답글

    진정한진리/ 그러고 보니 그 두 명을 빼먹었네요 ㅎㅎ;

    ㅇㅇ/ 무쌍 오로치 Z하고 마왕 재림은 제목이 또 다른 모양이네요.

    balbarosa/ 그러고 보니 건담무쌍도 있었네요.
  • dsdsdsd 2010/12/17 23:10 # 삭제 답글

    ㅋㅋ전psp로즐겨하고있는데 여포랑 시마사콘이랑 미나모토요시츠네 섞어노니까좋던데옄ㅋ
  • 잠뿌리 2010/12/18 02:48 # 답글

    dsdsdsd/ 여포는 어디에 넣든 다 좋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61807
5215
947596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