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PSP/PC 여신이문록 페르소나1 - 팁 게임 일지/공략/정보/팁


최근 PSP로 나온 여신이문록 페르소나1을 하고 있다.

국내 정발판은 한글 메뉴얼에 일어판이지만 외국에서는 영문판도 나와서 영문판 쪽을 먼저 구해서 했었다.

플레이하던 중에 숨겨진 동료 키도 레이지를 한번 얻어 보려고 맨 처음 루리웹 페르소나 게시판을 검색했는데 거기 적힌 방법이 잘못되서 플레이가 몇 번 어긋난 관계로, 어차피 영문판을 구해도 텍스트를 전부 다 읽는 건 아니니 일어판으로 교체.

야후 저팬에서 검색을 통해 제대로 된 방법을 배워 지금에야 겨우 얻었다.

물론 거기 적힌 것도 단순한 정보라 부가 설명이 되어 있지 않아 약간의 삽질을 하긴 했지만 어쨌든 그것 이외에 몇몇 팁을 적겠다.

[1] 스토리 분기

일반 스토리를 쭉 진행하는 건 세베크 루트.

미카케 종합병원 클리어 후 이리야 신사에서 마키의 어머니를 구출하면 난죠와 마크가 파티에서 이탈.

그 뒤 성 엘민학원으로 오면 에리코와 유키노가 파티에서 이탈해 주인공 혼자 남는다.

이때 특정한 행동을 하면 숨겨진 스토리인 눈의 여왕 루트로 돌입할 수 있다.

* 눈의 여왕 루트 돌입 방법
1. 2-4 교실에서 여학생과 대화
2. 3층 도서실에서 데빌군과 대화
3. 체육관 연극 부실에서 부장과 대화
4. 1층 교장실에서 오오이시 교장과 대화
5. 체육관 창고에서 상자를 개봉.
6. 복도로 이동하면 이벤트 발생 눈의 여왕편 돌입!

눈의 여왕 루트로 돌입하면 세베크편으로 다시는 갈 수 없으니 선택에 주의해야 한다.

[2] 동료

세베크 루트:
고정 동료는 마키, 마크, 난죠 등의 3명.
여기서 주인공을 포함해 4명의 파티가 메인인데 이때 특정 선택에 따라 마지막 다섯 번째 동료가 달라진다.

1.경찰서 지하 감옥 클리어 후 마크와 함께 붙잡혀 있던 브라운 영입 가능
2.전철역에서 에리코를 구출하여 영입 가능
3.마크 구출 후 폐공장에 가면 아야세 영입 가능

이렇게 정식으로 영입 가능한 동료는 3명인데 셋 중 하나 밖에 얻을 수 없다.

여기서 세베크편에서 밖에 영입할 수 없는 동료가 존재하는데 그게 바로 키도 레이지다.

키도 레이지 영입 방법은 다음과 같다.

1.성 엘민 학원 1층 직원실에서 선생과 대화
2.2층의 미사용 교실에서 키도 레이지와 대화(2-5 바로 옆에 간판이 붙어 있지 않은 교실임)
3.2-1 교실에서 진면목의 남학생(영문판은 시리어스 스튜던트)와 대화.
4.조이 스트리트의 편의점에서 레이지 모친과 대화. - 알고 있다 / 좋아요 를 순서대로 선택
5.조이 스트리트의 카지노에서 마크의 친구들과 대화(마크 근처에 있는 친구들)
6.폐공장에서 키도 레이지와 만남
(여기까지의 과정을 병원에 가기 전에 끝마쳐야 한다. 병원에 가면 다시 밖으로 나올 수 없고 마키 이벤트 이후 이계화되기 때문에 그 전에 상기의 이벤트를 보지 않으면 키도 레이지 영입은 물건너 간다)
7.이계화 미카케 병원 클리어 후 이리야 신사로 가기 전 세베크 빌딩 부근에서 레이지를 만남.
(이 부분이 루리웹 공략란에선 세베크 지하 연구소 클리어로 적혀 있어서 결국 플레이를 처음부터 다시 했는데.. 이 부분 역시 신사에 가기 전에 보지 않으면 끝이다)
8.이세계 성 엘민학원 3층 미술실에서 동료가 됨.
(성 엘민 학원에서 파티에서 잠시 이탈한 마키를 되찾은 다음, 학원의 맵 구조가 바뀐 뒤(이계화)부터를 기준으로 봐야 한다는 거다. 즉 이계화하기 전의 학원 미술실엔 아무도 없다)

* 주의할 점은 브라운, 아야세, 에리코 중에 한 명을 먼저 동료로 얻었다면 키도 레이지 영입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만약 키도 레이지 입수 조건을 전부 충족시키지 못한 상태에서 브라운과 에리코의 영입을 거절했다면, 스토리 상 반드시 거쳐야 하는 폐공장에서 나오는 아야세는 영입을 거부해도 억지로 들어와 동료로 합류한다.

* 키도 레이지는 숨겨진 동료인 만큼 다른 동료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기본 아르카나가 DEATH고 DEVIL 아르카나와도 궁합이 맞아서 주인공을 포함한 메인 파티원 4명과 달리 베르제뷰브나 루시퍼 같은 페르소나와도 잘 맞는다.

눈의 여왕 루트:
고정 동료는 유키노, 아야세 등의 2명.
여기서 주인공을 포함해 3명의 파티가 메인이고 나머지 2명의 멤버를 특정 선택에 따라 영입할 수 있다.

1.브라운:
학생 식당에 가서 브라운을 부르면 영입 가능
2.에리코:
도서실에 가 에리코를 부르면 영입 가능.
3.난죠:
양호실에 가 난죠를 부르면 영입 가능.

* 눈의 여왕 루트에선 유키노가 초기 동료가 되지만 마키와 키도 레이지는 아예 안 나온다 *

[3] 엔딩 분기

이 작품에서는 세베크 루트, 눈의 여왕 루트 둘 다 굿엔딩과 배드 엔딩이 있다.

게임 진행 중 특정 행동에 따라 엔딩이 달라진다.

세베크 루트:
미혹의 숲 과자의 집에서 나오는 3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 (순서대로 선택)
1. 도망치지 말아라
2. 모두 자신 떄문에
3.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위의 대답 이외의 것을 선택하면 데바 유가에서 갓 칸도리를 쓰러트린 뒤 마키를 파티에서 이탈하는데.. 미혹의 숲에 가서 과자의 집에 들어가 마키를 다시 만날 때 그녀가 안고 있던 테디 베어가 배드 엔딩 보스로 나온다.

위의 대답을 잘 선택했다면 미혹의 숲을 무사히 지나 마키가 재합류. 아라야 신사의 동굴에서 둘이 시련을 받고 성 엘민 학원으로 가 3층 도서실에서 최종 스테이지에 해당하는 이데아계로 갈 수 있다.

눈의 여왕 루트:
거울의 파편 8개 이상 소지한 상태에서 3개의 탑을 클리어한 뒤 안뜰에 가서 보스전에서 승리하면 굿엔딩.
거울의 파편 8개 미만인 상태에서는 보스와 전투 후에 배드 엔딩이 나온다.

* 8개 이상 소지시 나오는 최종 보스는 레이디 가면, 8개 미만 소지시 나오는 최종 보스는 레이디 스노우다 *

[4] 최강의 페르소나

최강의 페르소나를 입수하기 위해서는 스토리 진행 중 특정 행동을 해야한다.

전부 여섯 번의 선택지가 나오는데 그걸 전부 잘 선택해야 파티 멤버 5명 분의 봉신구 5개를 얻을 수 있다.

세베크 루트:
1. 미카케 종합 병원 1층에서 자판기에 깔린 간호사를 구해준다 - 선택지 [그녀를 구해준다]
2. 세베크 지하 연구소에서 붉은 버튼을 눌러 니콜라이 박사를 구해준다 - 선택지 [붉은 버튼을 누른다]
3.할렘퀸의 질문에 마키의 그림이 더 낫다고 답한다 - 선택지 [마키의 그림이 더 낫다]
(여기서 할렘퀸의 질문에서 할렘퀸의 그림이 더 낫다고 하면 석화되어 있던 동료 전원이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대신 할렘퀸의 레벨이 10 오른 레벨 50인 상태에서 전투가 시작되며 최강의 봉신구 입수가 하나 줄어든다. 마키의 그림이 더 낫다는 답을 선택하면 주인공과 마키 단 둘이 할렘퀸을 상대해야 하지만 대신 레벨은 40 그대로다)
4.유령 저택의 3층 댄스홀에서 하리티와 싸우지 않는다 - 선택지 [하리티와 싸우지 않는다]
5.후반부 마키와의 대화에서 [도망치지 말아라] 선택

모든 선택을 바로 하면 아라야의 동굴 지하 8층에서 최강의 봉신구를 얻을 수 있다.

눈의 여왕 루트에도 물론 최강의 페르소나를 얻는 방법이 있는데 세베크 루트와는 약간 다르다.

눈의 여왕 루트:
1. 각 탑을 공략한다. 맨 처음 죽음과 충동의 탑을 클리어해야 한다.
2. 죽음과 충동의 탑 이외에 다른 곳에서는 입수 불가능
3. 얼음의 성 3층 교실에 있는 히호군과 대화. 암브로시아와 교환한다.

각 동료별 최강의 페르소나
1.브라운 - JUSTICE = LV 54: 티르
2.유키노 - EMPRESS = LV 57: 두르가
3.레이지 - DEATH = LV 58: 모트
4.에리코 - MAGICIAN = LV 59: 프레이
5.마크 - CHARIOT = LV 59: 스사노오
6.난죠 - JUDGEMENT = LV 60: 야마오카
JUDGEMENT = LV 62: 미카엘
7.마키 - PRIESTESS = LV 61: 베르단디
8.주인공 - EMPEROR = LV 62: 아멘라

* 주인공 일행 고유의 페로스나는 아니지만 아라야의 동굴에서 얻는 봉신구 중 최고랩 페르소나가 하나 있다
9.해당 인물 없음 - WORLD = LV 97: 촉룡
(개인적으론 촉룡이 레벨은 무지 높은데 스킬이 거진 다 브레스 형이라 직접 써보니 존나게 좋지는 않았다)

최강의 봉신구 이외에 보통 봉신구를 이용한 특수 합체가 가능한데.. 이건 예를 들면 스펠카드 합체 시 EMPEROR 속성의 페르소나가 탄생하는 조합에 특정한 봉신구를 추가시키면, 원래의 탄생 결과가 달라져 대폭 업그레이드된다는 거다.

즉 본래 합체 결과는 15레벨 페르소나인데 특정 봉신구 추가시 그 결과가 레벨 62 아멘라가 된다! <- 이런 방식이다.

[5] 고정 합체

고정 합체는 특정한 스펠 카드를 조합하여 특정한 아이템을 쓰면 무조건 해당 악마가 나오는 걸 말한다.

스펠 카드를 합체하여 페르소나를 만들 때는 수동으로 맞추는 것과 자동으로 결과가 표시되는 것.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위의 합체를 하기 위해선 수동으로 해야 한다.

예를 들면 레벨 99 페르소나 루시퍼의 경우,

먼저 적으로 나오는 페르소나 이슈탈이 드롭하는 [새벽의 명성]을 입수한 다음, 살로메와 피코류스 스펠 카드 2장을 수동으로 합체시키면서 새벽의 명성을 더해야 최종적으로 루시퍼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촉룡 역시 고정 합체로 만들어야 하는데 들어가는 재료가 되는 스펠 카드는 타크히와 나가다.



덧글

  • 시무언 2010/01/27 08:31 # 삭제 답글

    이계의 학교의 보스에서 막혔습니다-_- 다시 진행을 해야될텐데 무도를 마구 날리는 변기통들이 무서워서(...)

    겨우겨우 레이지 조건은 맞췄는데 어쩌다보니 자리가 없어서(...) 동료로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다시 하자니 그건 좀 무리고(...) 흑흑
  • 잠뿌리 2010/01/31 22:33 # 답글

    시무언/ 저도 영문판을 하다가 그것 때문에 결국 일어판을 새로 했지요.
  • Ahyunn 2010/04/09 14:02 # 답글

    PSP 페르소나1 망설이다가 오늘 플레이 시작했는데 세이브포인트를
    "아가스티아의 나무" 라 부르는 시스템이 멋져서 엔딩까지 해보려합니다/

    아가스티아의 나무란 이름에 생김새는 벚꽃/

    루트를 어찌 진행하는 편이 가장 재밌고 보람 남을까요, 동료는 역시나 레이지가 가장 좋은지요.
  • 잠뿌리 2010/04/13 02:27 # 답글

    Ahyunn/ 눈의 여왕편은 거의 사이드 스토리라 본편인 세베크편을 진행하는 게 재미있습니다. 동료는 레이지 영입이 좋은데 왜냐하면 유일하게 상성이 데빌이라, 데빌 아르카나의 악마와 궁합이 좋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레이지 이외에 다른 인물은 데빌 아르카나와 상성이 최악이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611141
8419
932436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