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차 슈퍼 로봇 대전 한글 패치 게임










반프레스토에서 만든 게임.

흔히 이 작품을 슈퍼 로봇 대전 시리즈 중 가장 난이도가 어려운 작품이라고도 하는데 그 말이 틀린 말은 아닌 것 같다.

우선 이 작품에서는 적에게 공격을 받을 때 반응을 선택할 수 없다. 즉 반격, 회피, 방어를 선택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적이 공격을 하면 아군 기체의 능력치에 따라서 자동으로 반응한다.

역으로 적을 공격할 때 보면 명중률이 지독하게 떨어지는데 제 아무리 날고 기는 아무로나 카미유 같은 뉴타입 파일럿들이 나와도 게임상에 표시되는 공격 명중률은 낮다.

공격에서 맞추기는 어렵고 반대로 적의 공격에 대응하기는 어려우니 난이도가 올라간 것 같다.

때문에 보스 로봇 같이 명중률이 바닥을 치는 기체는 아예 키울 생각조차 할 수 없다.

또 겟타 로보나 콤바트라 V처럼 파일럿이 여러 명인 기체들은 후대의 작품에선 여러 명의 정신기를 나눠 쓸 수 있어 상당한 위력을 발휘했는데 여기선 그런 게 알짤 없다.

한 기체에 메인이 되는 파일럿의 정신기 밖에 쓸 수 없는 것이다.

즉 겟타 로보의 정신기를 다 쓰려면 일일이 다 변신을 해야하고, 콤바트라 V는 그마저도 불가능한 것이다.

정신 커맨드 같은 경우도 공격력을 높여주는 유일한 커맨드가 열혈인데 2배 데미지를 입힌다는 개념의 후속작들과 달리 여기서는 1회 공격에 한해서 크리티컬로 들어가게 해준다.

열혈 뿐만이 아니라 다른 정신 커맨드의 소모 수치도 후속작들과 비교 안될 정도로 높다.

열혈은 소모 수치가 50이고 기합은 고작 10을 올리는데 80이 든다.

가속 10, 섬광 30, 근성 30, 필중 40, 초근성 70 등등 대부분의 소모 수치가 후속작에 나온 정신 커맨드보다 2배 이상 든다.

4차에서 가장 쓸모없는 정신 커맨드 중 하나였던 격노는 여기서 무려 200이나 소모해야 쓸 수 있다. 그 다음 순으로 많이 드는 수치가 사랑 140, 우정 90이다.

이 작품에서는 라이딘 관련 스토리가 꽤 많이 나오는데.. 전 시리즈를 통틀어 라이딘 원작에 나온 기체가 가장 많이 나온 작품이다.

4차부터 라이딘은 주인공 히카루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가 레이, 마리, 진구지 등 3명이나 나오지만 타는 기체가 고작 브루거 밖에 안됐으나 여기서는 가르간츄아, 판타그루엘이라는 로봇이 나오고 라이딘 멤버 밖에 탑승할 수 없다.

그리고 4차에서 나중에 동료가 많아지니 라이딘 멤버 3명 중 1명만 골라서 명퇴시키는 게 나오는데 여기선 끝까지 3명 다 참전한다.

타이탄 3와 콤바트라 V도 이 작품에서 처음 참가했는데 라이딘과 비교하면 스토리 비중 상으로 약간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한 느낌이다.

건담 쪽에서는 기동전사 건담(건담 RX 78시절)이 스토리의 메인을 이루기 때문에, 후속작에서는 결코 찾아볼 수 없는 옛 시대의 멤버들이 다 파일럿으로 등장한다.

건 탱크를 모는 카이 시덴, 짐3와 네모 등을 모는 류, 코바야시 등이다.

그 이외에 Z건담의 배신녀 레코아. 슈퍼 로봇 대전 F에 가서야 재등장하게 되는 엘, 이노, 비차, 몬드 등 ZZ건담의 떨거지들. 빅잠에 특공하다 디진 슬래거 등도 마지막 전투까지 함께 한다.

무엇보다 세일러 마스의 참전이 원작 팬한테 환영할 만한데.. 세일러 마스의 경우 친오빠인 크와트로와 양자 택일해야하기 때문에 나중에 결국 버려지는 비운의 캐릭터인 것 같다.
(크와트로와 함께 들어오는 그의 부하인 로베르트와 아폴리는 생략)

스토리는 초중반까지는 크게 2개의 루트로 나뉘어져 있다가 후반부에서는 크게 3가지 루트로 나뉘어져 있다.

각 루트별로 영입되고 빠져나가는 멤버들이 약간 달라지고, 레코아 같이 원작에서도 배신 때리는 파일럿은 잘 관리해야 배신을 안 친다.

총합 턴수가 일정 수치 이하면 마지막 전투에서 동료가 됐던 슈우가 네오 그랑죤을 타고 나와 숨겨진 보스로 나오고, 일정 수치 이상이면 그냥 거기서 끝난다.

결론은 추천작! 16비트 게임기로 나온 슈퍼 로봇 대전 시리즈 중에서 난이도가 가장 어려운 만큼 그 나름대로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100% 한글화됐다.

추가로 이번 작품은 SFC에뮬로 돌려도 에디트가 매우 편하다. 그냥 레벨만 99로 에디트를 해주면 나머지 능력도 전부 레벨 99에 맞게 셋팅된다.



덧글

  • RNarsis 2009/11/11 02:27 # 답글

    가르간츄아, 판타그루엘은 타는 건 라이딘 애들인데, 정작 등장은 컴배틀러 쪽입니다.

    그리고 라이딘 원작 기체 등장 비율이라면 슈로대 임펙트가 제일 높을 듯(제일 높다는 확언은 못하지만 3차보다 높은 건 분명)
  • 크악크악 2009/11/11 06:11 # 답글

    일어를 전혀 모르던 중학교때 플레이 해서 내용도 정확히 모르고 했는데 라이딘 스토리가 그렇게 비중이 높았군요....
  • 마탐정록키 2009/11/11 07:40 # 답글

    그래봐야 라이딘 최종보스 바라오가 나온건 컴팩트2와 임팩트 뿐이었죠.
    임팩트는 기억안나는데 컴팩트2에서는 호뢰 격노형제도 나왔었습니다.
  • 김봉봉 2009/11/11 10:03 # 삭제 답글

    정신기 3명 치를 돌려쓸 수 있는 겟타가 최강이었죠.
    그런데 개조 계승이 안 되서 초반에는 엄청 고생을...ㅜㅜ

    꼼수라면 키울 캐릭터를 냅두다가 백식이나 더블제타에 태워 잔챙이들을 몰살시키면 레벨이 어마어마하게 올랐죠. 행운까지 쓴다면 정말... 물론 검담계나 사이버스타만 가능했지만요.
  • 캡틴터틀 2009/11/11 16:35 # 답글

    중학생때만 7번을 클리어 한(그때는 왜그랬는지...) 게임이지요. 군복무중에도 클리어 했으니 도합 11번을 클리어 했습니다만, 재미있는건 중딩시절의 시점으론 샤아(크와드로)가 세이라보다 성능이 떨어진다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는 2회행동 레벨 때문이라 생각합니다.(라이딘 팀의 레이도 2회행동 레벨이 굉장히 빠른 편이었습니다.) 쿠에스, 플, 플2, 화가 역대 슈퍼로봇대전 사상 가장 강했던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당시엔 회피를 잘하는 캐릭을 최고로 쳤습니다.) 유난히 적 기체를 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도 하여 카미유를 게마르크에 태우기도 하는 등의 재미도 있었습니다.

    명중&회피가 전부라고 생각한 게임이라 가장 많이 사용된 무기는 발칸이지요.

    간만에 추억이 밀려들어와 별별소리를 다하게 되는군요.
  • 매드캣 2009/11/11 18:32 # 답글

    루트를 X같이 타면 절대 끝을 못깨는 게임이지요. 폰브라운시에 자리 잡은 보스 한녀석 덕분에 포기하고 처음부터 다시 했습니다. 기체 특성이 HP회복 대, MP회복 대 거기에 지형효과까지... 모든 로봇이 정신기를 다 쏟아부어서 HP 반 깎아놓으니 다음턴에 만피... 그 뒤 아군은 정신력 고갈로 데미지도 안들어가고... 이건 뭐 정말 답이 없더군요.
  • Aprk-Zero 2009/11/12 20:16 # 답글

    슈로대 중에서 가장 어려웠던 작품 저는 고1~2때 7번 레벨99 치트로 클리어 했죠.

    치트없이 클리어 할려고하면 도저히 클리어 하기힘든 작품이라서...
  • Zad- 2009/11/13 06:36 # 답글

    발시온 타고 나오는 시로코가 참 인상적이었죠.
  • 잠뿌리 2009/11/20 22:42 # 답글

    RNarsis/ 아. 그 기체들이 컴배틀러 쪽에 나온 거였군요. 어쩐지 라이딘 콩콩 코믹스 백과를 아무리 뒤져봐도 그 기체들이 안나오더군요. 근데 컴배틀러 기체를 왜 라이딘 애들이 탈 수 있는지 참 의문입니다.

    크악크악/ 라이딘 관련 에피소드가 많이 나왔습니다.

    마탐정록키/ PS2로 나온 슈로대는 아직 못해봤는데 거기선 라이딘 원작의 보스들도 나오나보군요.

    김봉봉/ 행운이 진짜 없어서는 안될 정신기가 됐지요.

    캡틴터틀/ 이 시기엔 반격, 회피, 방어 지원이 자동으로 밖에 안 되니 회피 잘하는 기체가 참 좋았지요.

    매드캣/ 루트 잘못타면 진짜 모든 게 망하죠.

    Aprk-Zero/ 에디트 없이 클리어하기는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Zad/ 시로코도 참 자주 나왔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1533
2022
975638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