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타귀 2 ~귀요귀~ (鬼妖鬼: Encounters Of The Spooky Kind II, 1990) 강시 영화




1990년에 유관위 감독이 만든 작품. 귀타귀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이다.

국내명은 귀타귀 90. 귀요귀이다.

내용은 도사의 제자인 아보는 찻집을 경영하는 주노인의 딸 소주와 약혼한 사이인데 간밤에 그녀와 야반도주하는 꿈을 꾼 뒤로, 동네에서 소문난 망나니로 남만 출신의 법사를 데리고 다니며 횡포를 부리던 십공자가 소주에게 찝적대면서 아보 일행과 충돌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홍금보가 출현한 마지막 귀타귀로 전작인 귀타귀와 귀타귀 인혁인과 달리 강시 선생으로 유명해진 임정영이 부각되면서 홍금보, 임정영, 맹해 등이 메인 캐릭터로 나와서 활약한다.

임정영이 강시 도사처럼 나오고 홍금보와 맹해가 두 제자로 나오며 몇몇 이벤트 같은 게 강시 선생과 비슷하다. 하지만 자세히 파고 들면 차이점도 있다.

일단 이 작품에서 도사인 각 선생로 나오는 임정영은 구두쇠에 귀신한테 너무 엄한 성격 때문에 처음에 잘못을 저지르지만 나중에 반성하여 올바른 인물이 된다.

이건 언제나 올바른 모습만 보여주었던 강시 선생의 이미지를 한번 뒤틀었다가 바로 잡은 거라 꽤 참신하게 다가왔다.

아보의 사제인 소해 역은 맹해가 맡았는데 비중은 조역이지만 극중에서 꽤 활약한다. 스승인 각 선생의 잘못을 돌려서 지적하기도 하고 아보가 곤경에 처했을 때 도와주기도 하며, 귀신인 소홍과 섬씽을 벌이는 등 자기 역할을 충술히 다 했다.

강시 선생에서 임정영의 제자로 나오던 전소호가 처녀 귀신한테 씌었다가 스승의 도움을 받고 구사일생으로 살아나는 에피소드가 있는데 여기서는 그걸 약긴 뒤틀어 귀신에게도 구구절절한 사연이 있으며, 제자와 스승의 대립을 통해서 오히려 스승의 잘못을 지적하고 올바른 길로 이끌게 하면서 동시에 귀신도 메인 파티에 합류하면서 색다른 진행을 통해 쏠쏠한 재미를 준다.

주인공 아보와 라이벌이자 악당인 십공자를 보다 확실하게 대립시키면서 갈등을 증폭시키고, 십공자가 후원하는 남만 법사의 저주술에 의한 에피소드들로 긴장감을 배가시키기 때문에 스토리 몰입감이 상당히 높아졌다.

이 작품은 종래의 강시 영화와 다르게 도가의 도술을 메인으로 묘사하기 보다는 오히려 남만 법사의 저주술을 폼나게 묘사해서 독특한 느낌을 준다.

귀타귀 1에서는 도가의 악당 법사가 강시를 조종해 사람을 해치려 했다면 여기서는 남만 법사가 벌레 먹인 시체를 좀비로 되살려 아보를 덮치게 하여 공포로 인해 혼이 달아나게 한 다음 새끼 돼지 안에 집어넣는 악행을 저지른다.

클라이막스 부분에서 미이라를 부활시키고 독사를 휘어감은 남만인을 불러내 아보 일행과 싸우는 장면도 상당히 볼 만 했다.

아보 몸에 그와 거의 의자매 수준이 되어 메인 일행이 된 처녀 귀신 소홍이 잠시 들어가 활동하는 장면은, 귀타귀 1에서 구천현녀를 빙의한 홍금보를 떠올리게 하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홍금보가 여자 연기를 코믹하게 잘하는 것 같다.

귀타귀하면 또 빠질 수 없는 게 개그 요소인데 이 작품은 그런 점에 있어 상당히 재미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진지함 속에 은근히 개그를 집어넣었다.

예를 들면 오프닝에서 아보가 소주와 야반도자를 했다가 재수가 없게도 강시 부부가 사는 집에 들어갔는데.. 남편 강시가 아보에게 담배 피울 걸 강요하다가 소주한테 관심을 보이고 그녀를 덮치려 하면서 엎치락 뒤치락하다가 다음엔 아내 강시가 깨어나더니 질투를 느끼며 소주를 공격하려는 찰나 아보를 보고 반해서 달려들고 이 네 명이 서로 천장에 매달린 채 얼키고설키다 아내 강시가 아보의 목을, 아보가 남편 강시의 목을, 남편 강시가 소주의 목을, 소주가 아내 강시의 목을 물어제끼다 추락하니, 참 재치가 넘치는 연출이다.

감탄할 만한 건 이 작품의 메인 스토리가 오프닝에서 아보가 꾼 꿈을 반대로 해몽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란 점이다. 즉 오프닝이 작품 전체에 대한 복선이란 말이다.

결론은 추천작! 개인적으로 귀타귀 시리즈 중에서 가장 재미있게 봤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에서 남만 법사가 불러낸 남만인 중 한 명을 구품지마관, 의천도룡기 극장판을 비롯하여 다양한 작품에서 악역으로 활동한 예성이 연기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73743
5535
949293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