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선생 누베 (1996) 일본 애니메이션




1996년에 오카토 타케이 그림, 마쿠라 쇼 글의 원작 만화 지옥선생 누베를 토에이에서 카이자와 유키오 감독이 TV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작품.

아사히 TV에서 방영을 했고 총 49화로 완결됐다.

원작이 완결되기 전에 애니메이션이 종결됐기 때문에, 원작 에피소드 중 쿄코가 평행 차원의 미래를 경험하는 베개 뒤집기 편과 그 뒤의 총집편으로 끝났다.

내용은 원작과 동일, 귀신의 손을 가진 영능력 교사 누베가 5학년 3반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악령들을 퇴치하는 이야기다.

원작과 완전 똑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2~3화 정도는 TV판 오리지날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다.

또 원작에서 다소 잔인하고 선정적인 장면이 나오는 에피소드는 대거 탈락됐고, 부분적으로 잔인한 장면이 애니메이션의 전 연령 수위에 맞게 수정됐다.

마코토의 에피소드 중 수학 선생 악령 같은 경우. 원작에서는 머리가 까져 뇌가 드러난 모습을 하고 있는데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완전 생긴 걸 그냥 보통의 악령으로 바꾸어버렸다.

원작의 총 분량은 31권인데 그 중에서 약 1/3에 해당하는 부분이 애니메이션화됐기 때문에, 원작에서 활약하던 몇몇 캐릭터가 애니판에선 아예 코빼기도 안 보이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인어 하야메를 비롯하여 5학년 3반 아이들인 시즈카, 마유미 등이 있다.
(확실히 다른 캐릭터는 둘째치고 하야메 에피소드들은 절대 애니판에선 나오기 힘들긴 했다)

원작 자체가 옴니버스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애니판에선 애니화시키기 어려운 에피소드를 다 건너띄고 적절한 걸 추려서 만든 게 현명한 선택이었던 것 같다.

원작과 내용은 동일한데 러닝 타임을 맞추기 위해 오리지날로 추가한 것도 가끔 보이는데 그렇게 큰 문제가 될 것은 없다.

총 집편인 49화 바로 전편이자, 사실 상 완결편인 48화의 베게 뒤집기 에피소드는 80% 정도 원작을 따라가면서 애니판의 완결편 다운 연출과 감동을 주는 20%의 오리지날이 참 괜찮았다.

특히 원작에선 미키가 오열하는 쿄코를 보고 이상한 걸 눈치채고 누베한테 보내는데, 애니판에선 원작의 그 씬에는 나오지 않았던 설녀를 등장시키고 누베가 쿄코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장면도 약간 수정하여 나름 감동을 줬다. 그 뒤에 애니판에서만 추가된 마무리 부분도 훈훈해서 좋았다.

결론은 추천작. 원작의 내용과 완전 똑같은 구성이라 원작 훼손을 걱정없이 볼 만한 작품인 것 같다.

여담이지만 지옥선생 누베는 국내에서 만화는 정식으로 들어왔지만 애니메이션은 아직까지 소개된 적은 없는데 일본 현지에선 상당한 인기를 끌었고, 오프닝송인 '아둥바둥 최강 NO.1'은 일본 애니메이션 명곡 앨범에 실리기도 했다.



덧글

  • 무희 2009/09/22 11:39 # 답글

    애니메이션은 보다 말았지만 그 주제가는 아직도 즐겨듣고 있지요/
  • 헬몬트 2009/09/22 14:35 # 답글

    애니는 한번도 못봤답니다....

    하긴 바람의 검심도 애니에선 원작 잔인한 장면이 대거 순화되었던 기억이 생각납니다..(손등에 못박고 그 못에 초를 꽂아서 불을 붙여서 초가 못과 같이
    녹아 손등을 덮던 고문장면이 그냥 십자가로 묶어서 실컷 패준 것으로 고쳤더군요_)
  • 쿠우겐 2009/09/22 15:50 # 답글

    주제가가 마치 유유백서 오프닝같은 분위기에 흥겨워서 진짜 맘에 들었죠
  • 참지네 2009/09/22 20:54 # 답글

    하긴 애니에서 내보낼 수 없는 것은 이해하긴 합니다.
    그렇지만 요새 나오는 원작있는 애니들은..........
    역시 스토리 구성이 중요하군요.
  • 시몬 2009/09/23 01:12 # 삭제 답글

    OVA랑 극장판도 나왔죠. 작화는 당연히 TV판보다 훨씬 좋습니다
  • 잠뿌리 2009/09/25 21:41 # 답글

    무희/ 주제가 예전엔 저장해 두었는데 지금은 없어져서 아쉽습니다.

    헬몬트/ 애니는 무난하게 볼 만 합니다. 다만 원작의 잔인, 선정적인 게 죄다 수정되서 전 연령화 됐지요.

    쿠우겐/ 제목 자체도 유쾌하지요. 아둥바둥 넘버원이니 ㅎㅎ

    참지네/ 스토리가 진짜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몬/ OVA랑 극장판도 다 봤습니다. 부키미랑 절귀 에피소드는 원작에 이미 나온 이야기지만 재해석된 엔딩이 흥미로웠고 완전 오리지날 이야기인 광대 악마도 괜찮았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0845
5439
949166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