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사진 2 PC98 게임





1996년에 자니스에서 만든 게임.

내용은 주인공 카츠라기 요스케가 고교 3년생의 여름 방학을 맞이하면서 여러 히로인과 만나는 학원 청춘물이다.

이 작품은 엘프의 간판 타이틀인 동급생 2와 비슷한데 주인공을 은근히 좋아하는 양동생과 의모와 함께 산다는 설정이나 병약 미소녀, 소꿉친구, 약간 불량한 이미지의 소녀 등등 몇몇 설정에 유사점이 눈에 띈다.

주인공이 이동을 할 때는 동급생처럼 마을 맵이 딱 뜬다. 다른 점이라면 동급생에선 SD 주인공이 뻘뻘거리며 돌아다니는 반면 이 작품에선 그냥 건물이나 지역을 클릭만 해주면 된다는 것 정도다.

시간 개념도 동급생의 타임제와 같아서 장소를 한 번 이동할 때마다 15분에서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일반 가게나 학교는 문을 여는 시간과 닫는 시간이 따로 있으며, 전철 막차를 놓치면 해당 역에서 꼼짝없이 갇혀 있어야 된다.

세이브도 오로지 주인공의 집, 정확히는 방으로 돌아가야 가능하다.

조작성은 그보다 더 떨어지는데 일단 첫 번째로 메시지 스킵을 지원하지 않으며, 두 번째로 지도 1에서 지도 2로 이어질 때 스크롤을 넣어서 이동에 따라 지도가 움직이는 게 아니라. 약간의 텀을 준 다음 아예 지도 자체가 바뀌기 때문에 불편하다.

동급생과 마찬가지로 공략 가능한 캐릭터는 상당히 많고 멀티 엔딩 역시 다양한 편이다.

하지만 문어발식 연애는 불가능하고 한 명의 히로인에 집중해야 하며, 매 시간마다 어디에 나타나는지 체크하면서 만나야 한다. 그걸 놓치면 공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게임이 끝나는 시기는 8월 말인데 게임 시작 시기는 7월 중순이기 때문에 약 한달하고도 보름 남짓 오로지 한 히로인 루트만 파야 무사히 엔딩이 나오니 생각보다 공략 난이도가 높고 게임에 몰입하지 않으면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결론은 평작. 좋게 말하면 정통 학원 청춘물. 나쁘게 말하면 동급생 2 짝퉁. 내용도 시스템도 유사한데 타이틀 화면 구도까지 비슷하면 답이 없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이후 윈도우판이 나왔는데 거기선 오히려 히로인 중 몇몇이 공략 불가가 되어버려 마이너 이식이 됐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15804
5439
949169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