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영혼 (Shrunken Heads, 1994) 좀비 영화




1994년에 리차드 엘프만 감독이 만든 작품. 국내 출시명은 흔들리는 영혼. 워제는 슈렁큰 헤드즈로, 슈렁큰 헤드는 말레이시아와 아마존 오지에서 일종의 의식용 도구로서 만든 줄어든 사람 머리다.

내용은 뉴욕의 맨하탄 뒷골목에 살던 토미와 친구들이 양아치 비니 일당한테 괴롭힘을 당하며 살다가, 토미가 샐리에게 사랑 고백을 받는 걸 계기로 비니 일당을 골탕 먹이려고 그들의 절도 현장을 비디오 카메라로 찍어 경찰에 넘겼다가 갱두목 빅 모우의 조업으로 경찰서에서 풀려난 비니에게 살해당한 뒤. 평소 친하게 지내던 노점상 주인 수마트라의 주술로 머리통만 살아남아서 복수한다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토미와 친구들이 머리통만 살아남아서 날아다니며 악당들을 무찌르는 게 주된 내용으로 뭔가 상당히 깨는 센스를 자랑한다.

줄리우스 해리스가 연기한 미스터 수마트라는 이 작품에서 가장 돋보이는 캐릭터인 것 같다. 전직 경찰관이자 현직 노점상 주인으로 부두 주술을 쓰는 흑인 아저씨라니, 뭔가 유쾌발랄하잖아!

눈에서 빨간 빛이 번쩍번쩍거리고 부두 주술의 가루를 날려보내 저주를 걸며 토미 일행의 머리를 슈렁큰 헤드로 만들어 부활시켜주니 매우 큰 비중을 갖고 있다.

패미콤의 유명한 쿠소 게임인 망나니 텐구를 연상시키는 토미 머리통들은 그래보여도 각자 설정도 따로 있다. 송곳니 타입, 전류 방출 타입, 입에 나이프 낀 무기 장착 타입 등이다.

이 머리통들에게 살해당한 사람은 좀비로 변하는데. 그것도 그냥 좀비가 아니라 길거리 청소 등 착한 일을 하는 노동 교화형 좀비다. 토미가 이마에서 방출하는 전기 광선에 맞으면 누구나 좀비가 된다.

좀비가 된 뒤로는 아군이 되어주며 수마트라의 명에 따른다.

하지만 무엇보다 황당한 센스는 바로 주인공 토미와 샐리의 사랑이다. 이 둘이 생전에는 알콩달콩한 커플이긴 했는데.. 문제는 토미가 머리통만 남은 요괴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샐리하고 맺어진다는 것이다.

살아 움직이는 머리통과 히로인의 사랑이라니. 이 당시 기준으로 보면 참 전대미문의 발상인 것 같다. 시드나인의 엽기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인 토막이 생각나는 소재였다.

악당들을 전부 처치한 다음 복수를 완수. 샐리와의 사랑도 확인한 뒤에 도시를 지키기 위해 싸운다는 초인물의 왕도적 엔딩으로 끝을 맺는데. 아무리 그래도 상투 튼 미니 사이즈의 머리통이란 사실에는 변함이 없어서 끝까지 황당무계했다.

결론은 평작. 호러적인 설정을 가졌지만 스토리 자체는 코미디에 가까우며 엽기적인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에서 미니 사이즈의 머리통 하니까 문득 영화 비틀 쥬스의 엔딩이 생각났다. 거기서 비틀 쥬스가 저승에서 면담 순서를 기다리다가, 아프리카 주술사의 번호표를 빼앗은 뒤 그에게 보복을 당해 정체불명의 가루가 뿌려져 머리통이 줄어드는 저주에 걸리는 장면이 나온다.

덧붙여 이 작품은 줄리우스 해리스의 유작이다. 그리고 리처드 엘프만 감독의 동생 대니 엘프먼이 필름을 찍고, 감독의 아들인 보드히 엘프먼이 조연으로 출현한다.

특수 효과가 참 조잡한데 그래뵈도 제작비가 무려 백만불이나 들었다.



덧글

  • 헬몬트 2009/08/14 19:33 # 답글

    대니 엘프만이라면 비틀주스라든지 배트맨, 빅 피쉬같이 팀 버튼 영화 단골 영화음악가이자 멘 인 블랙도 맡고 크리스마스 전날밤 악몽에서 음악과 같이
    잭 목소리와 노래까지 맡았던 그 사람 맞죠?
  • 시몬 2009/08/14 23:03 # 삭제 답글

    대니엘프먼은 음악가인줄 알았는데 촬영까지?
    그건그렇고 노동교화형좀비라니, 이영화 굉장히 웃길거같네요.
  • 잠뿌리 2009/08/15 09:41 # 답글

    헬몬트/ 네, 맞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악몽에서 잭 스켈링톤의 목소리도 맡고 프로듀서에 음악까지 참여했지요.

    시몬/ 굉장히 다재다능한 사람입니다. 음악, 각본, 감독 못하는 게 없고 정말 많은 작품에 참여했지요. 물론 그 중에서 음악이 전문분야가 맞긴 합니다. 배트맨, 고스트 버스터, 심슨 가족, 이블 데드 3, 헐크, 빅 피쉬, 스파이더맨 등등 음악, 음향 효과, 사운드 트랙 쪽에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 시무언 2009/08/16 01:23 # 삭제 답글

    선역 좀비라니...나름 독특하군요
  • 잠뿌리 2009/08/16 12:21 # 답글

    시무언/ 주인공 일행이 부두 주술을 사용해서 좀비들도 주인공 편이 된거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23534
3069
972267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