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광탄 질리온 세가 마크 3 게임





1987년에 타츠노코 프로덕션에서 만들어 TV로 방영된 동명의 애니메이션을 원작에 세가에서 세가 마크 3(겜보이)용으로 게임화 시킨 작품이다.

내용은 신의 총 ‘질리온’을 손에 넣은 주인공 JJ가 침략자 노우더 성인에 맞서 싸우는 이야기다.

기본적으로 횡 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스테이지 클리어형이 아니라 미션 클리어 방식을 취하고 있다.

미션은 여러 가지가 아니라 단 하나로 플로피 디스켓 5장을 전부 모아온 다음에 적의 기지로 잠입하여 메인 컴퓨터에 접속해 폭발시켜야 하는 것이다.

게임 진행 도중 산소통 내지는 휴지통(?)처럼 보이는 구조물을 파괴하고 거기 가서 커서키를 위로 올려 체크한 뒤 아이템을 얻는 식인데 가장 기본이 되는 아이템은 ID 카드다.

보통 구조물과 자기장이 있는 화면에는 컴퓨터가 있는데 그걸 체크해서 문자를 조합하여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 워프, 오토 건 오프, 센서 오프, 메인 컴퓨터 폭파 시동, 캔슬, 자폭, 장애물을 멈추게 하는 등등 각기 다른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조합을 일일이 외워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중간중간에 문자 조합의 키워드를 보여주긴 하지만 직접 기입해보기 전까지 효과를 모르니 아무 도움도 안 된다. 설상가상으로 ID 카드는 한번 얻으면 무제한으로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사용 횟수가 1~2회 정도로 제한되어 있어 다 쓰면 또 다시 얻어야 한다.

ID 카드 문자 조합 때 완전 잘못 입력하면 자살을 하게 되어 한 방에 게임오버를 당하거나, 경비 시스템을 가동시켜 적이 우르르 몰려 오는 끔찍한 결과를 불러일으킨다.

원작에서는 신의 총이 별칭을 가진 질리온도 말이 좋아 붉은 광탄 어쩌구지 이 게임에선 그냥 일반 딱총에 지나지 않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 무기 하나로 버텨야 하는 데다가, 사정거리도 짧아서 골치가 아프다.

HP는 숫자로 수치화되었고 풀 HP는 700인데 생각보다 빨리 단다. 진행 도중에는 그 어떤 회복 아이템도 얻을 수 없다. 다만 아군의 비행선이 대기하고 있는 곳으로 다시 돌아와서 회복을 시킬 수 있다. 문제는 이게 존나게 번거롭다는 거.

시스템적으로 불편한 게 또 있다면 앉는 건데. 보통 다른 게임에서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앉는 자세가 한 동작으로 나오는 반면 이 작품은 앉았다가 엎드리는 자세로 바뀌어 프레임 상 적의 공격을 피하기 좀 까다롭다.

대신 엎드린 자세에서 총을 쏠 수 있고 그 상태로 포복 전진이 가능해서 정말 이상한 쪽으로 편리해졌다.

전체적으로 볼 때 난이도는 좀 빡센 편. 무기 강화는 안 되지 라이프 머릿수는 없고 HP는 숫자, 회복은 모함으로 가야 가능, ID 카드는 몇 번 쓰면 사라지고 문자 조합 잘못하면 디지는데 설상가상으로 컨티뉴는 딱 한 번 뿐이고, 그것도 죽기 몇 걸음 앞에서 바로 시작해 그 시점에 적이 눈앞에 있으면 공격을 피할 수 없으니 여러 가지로 애로사항이 꽃핀다.

결론은 평작. 난이도가 좀 빡센 걸 빼면 사실 시스템은 흥미롭다. 적 기지의 컴퓨터에 접속해 문자를 조합하여 기지의 경비 기능을 조작하는 발상 하나만큼은 좋은 것 같다.



덧글

  • 잠본이 2009/07/01 22:46 # 답글

    포복전진해야 하는 슈팅게임이라니 OTL
  • 콜드 2009/07/02 07:59 # 답글

    포복전진이라니 OTL
  • 놀이왕 2009/07/02 20:31 # 답글

    타이틀에서 게임 시작 안할때 나오는 데모를 보면 다른 캐릭터로도 조작할수있는것 같습니다.
  • 잠뿌리 2009/07/04 07:16 # 답글

    잠본이/ 횡 스크롤 액션 게임이지요 ㅎㅎ

    콜드/ 폼이 괴이합니다.

    놀이왕/ 헉, 그건 몰랐네요;
  • 구슬치기 2009/10/07 02:27 # 삭제 답글

    세이브 해가면서 겨우겨우 깼던 게임이네요 ㅎㅎ 원통을 부수면 에너지도 가끔씩 나옵니다 비록 40 밖에 채워주지 않지만요. 그리고 우주선 회복은 한번만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 암호 네개를 다 클릭하면 문이 열리고 ID카드가 다시 나옵니다. 암호가 틀려도 다시 나옵니다. 다만 센서 감지 못하게 하기, 전기 센서 작동안하게 하기, 자동총 멈추게 하기, 지도 보기, 워프 하기 등등을 쓰면 ID카드가 나오지 않습니다. 굉장히 난이도가 어렵습니다. 메뉴얼이 없어서 숨겨진 문 찾느라 엄청 고생했구요 ㅠㅠ 처음에는 에너지도 적고 스피드도 느리지만 판타지존에 주인공 먹어서 레벨업하면 스피도도 엄청 빨라지고 에너지도 많아집니다. 아마 레벨업이 7인가 8까지 될거임. 중간에 애플이란 여자애 만나면 캐릭을 두개로 바꾸면서 할수 있고 애플은 점프가 좋음.. 나중에 또다른 남자도 나오는데 세명다 레벨업 다 시킬수 있음. 그러면 총도 쎄고 점프도 좋고 에너지도높고 스피드도 빠름. 나중에 빨간카드로 중앙컴퓨터에 넣으면 폭파시간 나옴. 나올때 큰 괴물 나오는데 빨리 죽이고 우주선까지 시간내에 돌아와야함. 못돌아오면 게임오버고 돌아오면 게임클리어.. 할튼 길도 굉장히 미로식이고 뺑뺑 돌아야합니다. 게임을 진짜 어렵게 만들어 놨어요. 세이브 기능없었던 옛날에 이 게임 깬 분 계시면 대단하심 할튼 난이도 어렵습니다. 저도 겨우 깻습니다. ㅎㅎ
  • 잠뿌리 2009/10/08 18:52 # 답글

    구슬치기/ 난이도가 진짜 인간적으로 너무 어려웠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32807
5215
947623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