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굴 이야기 동인 / 인디 게임




일본에서 PIXEL(본명: 다이스케 아마야)씨가 단 혼자서 5년 동안 만든 게임. 2004년에 나왔다.

원제는 동굴물어. 영제는 케이브 스토리. 국내명은 동굴 이야기다. 동인 게임이고 무료 배포용이며 한국에서는 영문판을 한글 패치시켜서 배포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아무래도 동방 시리즈의 JUN과 쓰르라미 울적에, 괭이 갈매기 울적에 등의 용기사 07/07 익스펜션 등 걸출한 동인팀이 있기 때문에 이 게임은 소리 소문 없이 묻혀버렸지만 5년 뒤인 지금 현재 미국에서 영문판이 인기를 끌다가 한국에 건너온 것이다.

내용은 지상에서 파견된 로봇 주인공이 세계 정복을 꿈꾸는 미친 박사와 그 부하들을 저지하는 이야기다.

장르는 아케이드로 그 분위기나 시스템, 조작 키, 음악은 패미콤 스타일을 구현했다. 21세기의 현대에 20세기 감각으로 만들어진 게임인데 그 결과물은 실로 대단하다. 감성은 그대로되 편리성은 현대에 맞추고 패미콤 시대 때는 구현이 어려웠던 다중 스크롤까지 들어가 있으니 단순한 패미콤 스타일의 게임이 아니라 패미콤 스타일을 한 차원 높인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기본 조작 키는 Z: 공격, X: 점프, A/S: 무기 교체, Q: 장비창, W: 맵. 등이다. 기본 시스템은 적을 없애면 나오는 별 조각을 먹어서 무기를 총 3단계까지 파워업시키며 싸워나가는 것이다. 체력도 체력 캡슐을 먹으면 한정치가 늘어나는데, 적의 공격을 받으면 체력과 동시에 무기 레벨 경험치가 깎인다. 무기를 너무 많이 사용해도 경험치가 깎이기 때문에 난이도는 조금 높은 편이다.

무기는 여러 종류가 있다. 스토리 진행 도중에 입수해야하며, 특별한 이벤트로 무기가 바뀌기도 한다. 주인공이 초반에 사용하는 무기는 폴리스타인데. 컬리를 처음 만났을 때 그녀의 권유를 받아 머신건으로 바꿀 수 있고, 그때 바꾸지 않고 나중에 총 장인을 만나 슈플이라는 레이져 총으로 바꾸거나. 바퀴벌레 상인을 만나 폴리스타와 파이어볼을 합체시킨 별 조각 총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그 외 미사일 런쳐, 검, 파이어 볼 등의 무기는 스토리 중간에 자동으로 얻어진다.

약간의 RPG 요소를 도입한 게임이기 때문에 다음으로 넘어가기 위해서 해결해야 되는 퀘스트도 많이 나온다. 이게 또 아기자기해서 패미콤 스타일 게임의 진수를 느끼게 해준다.

스토리는 지금 세대의 유저가 보면 유치하다고 할지도 모르겠지만. 20세기 게임 관점으로 보자면 정통 모험물이라 친숙하고 몰입이 잘 된다. 스토리 분기점에 따라서 부스터 박사와 컬리가 죽고 사는 게 결정되는데 전자 쪽은 꽤나 애절하게 다가온다.

게임 엔딩은 멀티 엔딩으로, 배드, 노멀, 해피, 진 엔딩 등 총 4가지가 있다. 배드 엔딩은 정말 입맛이 씁쓸하고 노멀은 어딘가 아쉽게 나온다. 해피의 경우 부스터 박사와 슈 가족, 미토 등 지상에서 온 사람들 전원 생존 엔딩이다. 진 엔딩은 라스트 보스 언데드 코어를 격파한 뒤 숨겨진 장소로 들어가면 지옥 스테이지가 나오는데. 차이점은 악당 마녀인 미저리를 구하고 본작의 히로인인 컬리를 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네 가지 엔딩 전부 다 스텝롤 때 나오는 그림과 텍스트 내용이 아주 약간씩 달라진다(진 엔딩 클라이막스의 연출은 상당히 좋았다)

멀티 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분기점 잘 체크해야 한다. 세이브 포인트가 있는 곳이라면 수시로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분기점을 한번 놓친다고 해도 게임을 리셋한 다음에 로드하여 다시 이어서하면 되니 침착하게 플레이해야 한다. 만약 분기점을 놓친 상태에서 세이브를 하게 되면 다시 되돌릴 수 없다. 세이브 플롯이 단 하나 뿐이기 때문이다.

진 엔딩 루트의 경우. 스테이지 이름이 아예 ‘지옥’이다. 정말 지옥 같은 난이도를 자랑하는데. 이 또한 패미콤 스타일의 구현으로 마치 록맨 시리즈가 생각난다. 진짜 아케이드 게임의 막판 혹은 숨겨진 스테이지의 난이도를 극도로 높이는 건 패미콤 스타일의 특성인 듯 싶다.

결론은 추천작! 5년 만에 재발굴 된 숨은 명작이다. 실로 아름다운 게임. 그렇게 극찬하고 싶다.

20세기의 감각을 21세기에 구현한 게임으로 올드 콘솔 유저라면 더 없이 반갑고 그리운 스타일의 게임이 될 것이다. 신세대 유저라면 옛 시대의 감성으로 밖에 표현하지 못하는 특유의 게임 스타일을 즐길 수 있을 테니 적극 추천하고 싶다.

* 해피 엔딩과 진 엔딩을 결정하는 마지막 분기점에서 세이브한 게임 본 파일을 압축해서 올린다. 세이브가 필요없는 사람은 그냥 처음부터 시작해도 된다. *

cavestory_kor.zip

http://www.cavestory.org/index.php

위 사이트는 동굴 이야기 영문판 홈으로 영문판, 중국어판, 리눅스 대응판 등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이 밑에는 해피 엔딩과 진 엔딩을 볼 때 찍은 비교 사진과 약간의 설명을 올린다. 물론 정공법으로 클리어한 것이 아니라 게임 위저드의 힘을 빌려 체력, 미사일 개수, 무기 레벨 고정 등의 에디트로 깬 것이다. 네타가 될지도 모르니 원치 않는 사람은 클릭하지 말길 바란다.



여기까지가 해피 엔딩의 스텝롤. 맨 처음에 나오는 그림과 슈의 오빠 카즈마에 대한 소갯글이 약간 달라진다.

우측에 나오는 후일담 같은 그림 중에 부스터 박사가 생존하여 젠가 할머니 집을 방문하는 씬도 나온다.

스크롤이 모두 올라간 다음 맨 마지막에 나오는 그림에서 슈 가족과 젠가 할머니, 미미가 마을의 킹과 토로코가 나오는 걸로 끝난다.

진 엔딩 샷. 맨 처음에 나오는 그림이 발록을 타고 날고 있는 주인공과 컬리의 그림으로 바뀐다. 그 외에 발록 소갯말에 마지막에 친구가 된 이란 설명으로 바뀌고, 샷을 따로 싣지는 않았지만 좌측 그림 중에 미저리가 살아있는 모습도 나온다.

개구리 의사와 총 장인, 로봇 등 특수 이벤트의 NPC들과 발록, 미저리, 컬리, 주인공이 나란히 서 있는 그림이 맨 마지막 장면을 장식한다.

해피 엔딩과 진 엔딩의 차이는 이런 엔딩롤 그림 뿐만이 아니라 내용에도 있기 때문에, 본작의 히로인 컬리와 악당 마녀 미저리를 살리고 싶은 사람은 꼭 도전해서 클리어하기 바란다.

덧글

  • meercat 2009/05/05 15:16 # 답글

    저도 지금 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꽤 재미있더군요.
  • DOSKHARAAS 2009/05/05 15:45 # 답글

    이 게임 만드신 분이 아마 피스톤 콜라쥬 라는 음악 만드는 프로그램 만드신 분인가 보군요. 제가 잘 쓰고 있지요.
  • 반정친마 2009/05/05 18:00 # 삭제 답글

    동프 만든 사람닉네임은 JUN 이 아니라 ZUN 입니다 ㄷㄷ 그거나 그거나 같은건가?
  • 김바니 2009/05/05 18:23 # 삭제 답글

    아! 저 캐릭터가 '갱게리슨2' 라는 게임에 숨은캐릭터로 등장하거든요.

    그게 이 게임에서 나온거였군요
  • 류키오르텐 2009/05/05 21:07 # 답글

    내가_아는놈은_지옥을_3HP로_깼는데_지금은_깰_수_있을리_없잖아.txt
    동영상이 어딨더라 (뒤젹뒤젹)
  • 토순이 2009/05/06 00:53 # 답글

    지옥까지 깼을 때의 기쁨은 정말 상상 욉니다.
    초보가 지옥 클리어를 하기 위해선 적어도 회복약은 보존하고 있어야 하죠.
  • 시무언 2009/05/06 13:49 # 삭제 답글

    그야말로 복고풍의 명작이군요
  • 잠뿌리 2009/05/08 18:43 # 답글

    meercat/ 상당히 재미있는 게임이지요.

    DOSKHARAAS/ 동굴 이야기의 제작자가 그런 경력도 있었다는 건 처음 알았습니다 ㅎ

    반정친마/ 아. J가 아니라 Z였나보네요.

    김바니/ 그런 게임도 있었군요;

    류키오르텐/ 대단하네요.

    토순이/ 지옥은 난이도가 어려운 만큼 정공법으로 클리어한 사람의 만족감이 참 클 것 같습니다.

    시무언/ 옛 시대의 느낌을 잘 살렸지요.
  • DOSKHARAAS 2009/06/06 19:16 #

    확인해보니 개발실Pixel이 맞군요. 제작하신 분은 사컷만화를 그리시거나, 음악을 제작하시거나, 음악 만드는 툴을 제작하시거나, 게임을 만드시거나 하는 등 다재다능한 면모를 보이고 계시지요. 게임에 나오는 그림이며 스토리며 음악이며 직접 만든 것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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