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마괴 아케이드(오락실) 게임





1994년에 반프레스토의 윙키 소프트에서 만든 게임.

미래 도시를 배경으로 여섯 명의 캐릭터 중 하나를 골라 파이날 파이트처럼 싸워나가는 횡 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같은 장르의 액션 게임에 비해 움직임이 좀 뻑뻑하고 타격감이 약해서 치고 박는 재미는 약간 떨어지는 편이다. 화면상에 보이는 구조물이나 주차된 자동차 따위를 부술 수 있는데 그런 건 별 의미도, 재미도 없다.

솔직히 게임 진행 방식은 너무 아류작 느낌이 강하게 난다. 은근히 캡콤의 퍼니셔를 닮았는데 1스테이지 중간 하수구는 거의 빼다 박은 수준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다 똑같은 건 아니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체력 게이지 이외에 기 기에지를 가지고 있어 그걸 소비하면서 다양한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플레이어 캐릭터들이 말풍선으로 기술 이름을 외치며 나가는 방식이다.

기술 커맨드는 상당히 간편하다. 후속작 전신마괴에서는 가드 자세에서 커맨드 입력으로 기술이 구사됐는데. 이 전작 전신마괴 1에서는 대쉬+AB버튼, 점프+AB버튼, 제자리에서 AB버튼 등의 단순한 입력으로도 기술이 다 나간다.

또 플레이어끼리 합체기도 쓸 수 있고 필살기도 따로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특히 이 기술 시스템은 후속작인 전신마괴 2 가디언즈로 전승되어 절정에 이른다.

결론은 평작. 특별한 기술 시스템 이외에는 캐릭터나 배경, 설정 뭐 하나 뛰어난 건 없는 평범한 게임이지만, 그 재미있는 전신마괴 2의 전신 역할을 하니 한번쯤 해볼 만하다.

여담이지만 SFC용으로도 이식되었는데 콘솔 버전은 셀렉트 캐릭터가 4명으로 줄었고 전체적인 퀄리티가 상당히 낮으니 비추천한다.

MAME로 덤프된 아케이드판은 아직 사운드가 지원되지 않지만 그럭저럭 할 만한 편이다.



덧글

  • hihumi 2009/04/23 18:28 # 답글

    변함없는 주역(?) 자리를 차지 하고 있는 흑기사양이 인상적이었죠.
    (그리고 1편에 이어서 2편에서 환골탈태한 모캐릭터도...)
  • 하마지엄마 2009/04/23 23:34 #

    그 환골탈태.. 는 1편의 엔딩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 캐릭이 짤린 SFC판에서는 이요 엔딩에서 보는것이 가능. 그리고 흑기사랑 마카이는 대사를 지금보니 딱 슈퍼로봇대전 OG의 레몬엑셀.. ...-_-b(한술더떠서 길리안 하는 짓이라던가 퍼펙트길리안 변신시 배경이 딱 동 회사의 히어로전기의 최종보스인 XN가이스트. 그래서 길리엄이라고 부르고 싶어지더군요OTL)
  • 염황 2009/04/23 19:55 # 답글

    SFC판으로는 해봤지만 아케이드로는 해보지 못했는데 전신마괴 1에서는 젤디아가 어떤 특성의 캐릭터인지 참 궁금합니다.(SFC판에서는 젤디아를 플레이할 수 없으니까) 뭐 비행능력을 가지게 된 건 엔딩에서 탈피하게 된 때부터니 날지는 못했겠지만 말입니다. 설마 2의 스컬뷰레와도 같은 파워형 캐릭터입니까?

    뭐 탈피 전에는 워낙 험상궂게 생긴지라 뭐 대화창을 읽어보면 여캐라는게 설명되긴 하지만 그냥 대충 넘어가면 엔딩때의 탈피장면이 골때리는 반전이 된다죠? 낄낄낄. 그나저나 대체 전신마괴 2 스토리가 어떻게 되어먹었기에 1편의 최종보스였던 기루리안이 2에서 주인공처럼 나오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나저나 전신마괴 1의 이요는 꽤나 매력적인 캐릭터인데(노출도도 바람직하고 이동속도도 그럭저럭 빠르지만 기본타격의 리치도 길고 파워도 강한 편인지라. 방어력이 약하고 기술이 좀 구리긴 하던데 능력치 자체는 뭐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전신마괴 2에서 불참한지라 거 참 아쉽습니다. 흑기사양이나 젤디아양보다 더 마음에 드는 캐릭터인데...
  • 하마지엄마 2009/04/23 23:36 #

    네. 스컬뷰레랑 같은 파워형입니다. 진짜 저도 SFC판 이요엔딩보기전까진 충격의 환골탈태의 정체를 알 수 없었지요. 비슷한사례로 동물철권의 두더지닌자씨가 있는데 이 경우는 1과 2의 인물이 완전 다른 인간이었고-ㅁ-;;

    아, 가디언즈엔 스토리가 아~예 없습니다. 그래서 길리엄이 어째서 아군화가 되었는지는 완전불명. 그것도 숙적이었던 마카이의 기술 몇개 뺏어가면서까지말이죠. 이요의 퇴출은 아마 아케이드판 이요엔딩에 복선이 깔려있는 모양.. 인데 정작 가디언즈에 스토리가 없으니 정말로 진실은 저 너머에.
  • 염황 2009/04/23 23:56 #

    블러디로어의 바쿠류는 뭐 1의 그는 영감님이었고 2부터는 그 영감님의 제자가 그 이름을 계승받아 온거니 그나마 구별이 되죠.

    그나저나 전신마괴 2에서 스토리가 아예 없다니 거 참 충격과 공포입니다. 아놔 대체 전신마괴 1을 모르고 플레이하라는건지 원.
  • 하마지엄마 2009/04/23 23:41 # 답글

    SFC판은 그래픽이랑 사용 캐릭터, 스테이지 하나(와 보스인 닌자) 통채로 삭제된것만 보면 다운이식 맞는데 아케이드에서 필살기 입력 뻑뻑했던걸 개선하고(후속작인 가디언즈 수준으로 잘 나감!) 강화판필살기까지 준비되어있는등을 생각하면 꼭 그렇지도 않더라고요. 이 때문인지 노컨티뉴도 엄청 쉬움.

    그러고보니 주인공 마카이한테 숨겨진 필살기가 있는걸 확인했는데(대시하면서 주먹질 몇번 하더니만 피니시로 제트어퍼) 사용하는방법을 아무리 찾아도 모르겠습니다OTL
  • 시무언 2009/04/24 00:24 # 삭제 답글

    전 그냥 2편에서 흑기사만 줄창 했습니다.

    캐릭터도 좋고(...)
  • 시몬 2009/04/24 04:23 # 삭제 답글

    1편은 제법 스토리가 충실하죠. 1인엔딩이랑 2인엔딩 전부합쳐서 총 21개의 엔딩이 있는데 이 엔딩을 전부 보면 어떤 스토리인지 알수 있을겁니다. 2편에서 길리안이 나온다는 걸 알고 개인적으론 1편의 퍼펙트길리안이 2편에 다시 나오길 기대했는데 노멀 길리안이 나와서 좀 아쉬웠습니다. 퍼펙트길리안의 한대 때리고 나서 푸하하하~하고 웃는 그 호탕한 도발자세가 생각나네요.
  • 잠뿌리 2009/04/30 15:47 # 답글

    hihumi/ 흑기사는 특히 슴가가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지요.

    염황/ 이요가 꽤 성능이 괜찮은 캐릭터지요. 공중, 대쉬 특수기가 가능하거든요.

    하마지엄마/ SFC판도 나름의 장점이 있었군요.

    시무언/ 전 1편의 흑기사는 성능이 워낙 나빠서 못하겠더군요. 이요가 좀 괜찮았습니다.

    t시몬/ 엔딩이 참 많이 있군요.
  • 떼시스 2009/05/08 21:26 # 삭제 답글

    액션게임치고는 엔딩종류가 꽤 많네요.
    그나저나 배경음지원이 안되서 심심한 느낌..
  • 잠뿌리 2009/05/11 19:16 # 답글

    떼시스/ 지금보다 마메의 버젼이 더 올라가면 지원할 겁니다. 예전에도 버젼이 낮아서 지원을 안 하다가, 새 버젼이 되서 지원한 게임이 많았지요.
  • ,,,, 2009/06/14 07:27 # 삭제 답글

    그나저나 구하는것도어렵네요 그리고변형개과(?)동물인스컬뷰레가 곤충으로변하다니..애정도떨어진다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5533
2022
975638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